References
- 김봉철, 정세종, 이민창, "경찰과 시민간의 조직-공중 관계성에 관한 상호이해도 분석: 상호지향성 모델의 적용",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1호, pp.223-253, 2013.
- 김순은, "Q 방법론의 이론과 철학",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20권, 제4호, pp.1-25, 2010.
- 김준희, 이영화, "스타이미지 선호요인에 관한 Q방법론적 연구", 주관성연구, 제9호, pp.57-81,2004.
- 김헌수, 원유미, Q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김혜성, "박원순 서울시장의 이미지에 대한 Q 방법론 연구", 평화연구, 제20권, 제1호, pp.105-138, 2012.
- 김흥규, Q방법론: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 남재성, "경찰 이미지의 형성 실태 및 영향요인 분석", 한국치안행정논집, 제6권, 제2호, pp.53-81, 2009.
- 박성수, "조직-공중 관계성과 경찰 이미지", 한국경찰학회보, 제13권, 제4호, pp.93-117, 2011.
- 박영규, 민.경 접촉이 경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송광학, 임현주, "중등학교 학생들의 체육교과에 대한 이미지 유형: Q방법론을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2권, 제6호, pp.1087-1103, 2013.
- 송인선, 백지연, "Q 방법론을 적용한 비서 이미지와 이미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비서학논총, 제22권, 제2호, pp.87-116, 2013.
- 이완수, 김찬석, "기업PR을 위한 이미지 개념의 성찰과 탐색", 홍보학연구, 제16권, 제3호, pp.98-131, 2012.
- 이제영, 최영근,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에 관한 유형화 연구: Q방법론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38호, pp.7-39, 2007.
- 이황우, "경찰과 지역사회관계의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3권, 제1호, pp.1-26, 1994.
- 주재진, "경찰에 대한 이미지가 시민의 법집행 순응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찰학보, 제20권, pp.291-316, 2009.
- 최응렬, "경찰행정학과 졸업생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학교 교육의 과제",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 17권, pp.389-422, 2004.
- 최현철, "Q방법론과 언론학 연구", 언론학보, 제13집, pp.45-78, 1994.
- 한정호, "경찰에 대한 조직 내외부인들이 상대적 이미지 분석", 홍보학연구, 제3호, pp.36-66, 1999.
- 황상민, 최은혜, "Q 방법론의 심리학적 적용과 해석의 문제: 객관성과 주관성의 이중주", 주관성연구, 제7호, pp.4-25, 2002.
- A. .Pruyn, "Imago: Een analytische benadering van het begrip en de implicaties daarvan voor onderzoek," In C. B. M. Van Riel(Eds.),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nd ed., pp. 399-444),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99.
- D. McQuail, McQuail's mass communication theory(4th ed.), London: Sage, 2000.
- D. A. Aaker and J. G. Myers, Advertising management(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2.
- D. Dobni and G. Zinkhan, "In search of brand image: A foundation analysis," Advertising Consumer Research, Vol.17, pp.110-119, 1990.
- E. Dichter, "What's in an imag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No.2, pp.75-81, 1985.
- E. S. Jefferis R. J. Kaminski, S. Holmes, and D. E. Hanley, "The effect of a videotaped arrest on public perceptions of police use of force," Journal of Criminal Justice, Vol.25, pp.381-395, 1997. https://doi.org/10.1016/S0047-2352(97)00022-6
- E. Wood and I. Somerville, "Public relations and corporate identity," PR Handbook, pp.104-123, 2008.
- G. R. Dowling, Corporate reputation: Strategies for developing the corporate brand, London: Kogan Page Limited, 1994.
- G. R. Dowling, "Managing your corporate image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15, pp.109-115, 1986. https://doi.org/10.1016/0019-8501(86)90051-9
- H. Barich and P. Kotler, "A framework for marketing image management," Sloan Management Review, Vol.32, No.2, pp.94-104, 1991.
- M. L. Brize and C. Roberson, Policing Today and Tomorrow, New Jersey: Pearson Prentice Hall, 2007.
- M. R. Zimmer and L. L. Golden, "Impression of retailing stores: A content analysis of consumer images,"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3, pp.265-293, 1988.
- N. Nguyen and G. Leblanc, The mediating role of corporate image on customer's retention decisions: An investigation, 1998.
- R. C. Mawby, "Visibility, Transparency and police-media relations," Policing and Society, Vol.9, pp.263-286, 2001.
- S. R.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in political science,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980.
- T. Weiwei, "Impact of corporate image and corporate reputation on customer loyalty: A review," Management Science and Engineering, Vol.1, No.2, pp.57-62, 2007.
- W. Stephenson, The Study of Behavior,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3.
- W. Stephenson, "Consciousness outsubjectivity" in. Psychological Record, Vol.18, No.4, pp.499-501, 1968. https://doi.org/10.1007/BF03393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