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석가금진료연구소 양계질병동향 - 겨울철 계사 환기관리

  • Published : 2013.12.01

Abstract

Keywords

겨울철에는 계사 외부의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 필연적으로 계사온도가 낮아지고 그로 인하여 환기량의 저하가 나타나게 된다. 겨울철 환기량의 부족은 계사 내 공기질의 저하를 가져오게 되어 호흡기성 질병의 발생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된다. 각종 전염성 호흡기 질병, 대장균증 등의 질병이 주로 겨울철 피해를 일으키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겨울철 차단방역의 한계점과 바이러스의 생존기간이 길어지는 것 등의 계절적인 요인 역시 겨울철 질병발생이 잦아지는 원인으로 작용하지만 계사 내 환기량의 부족으로 인한 계사 내 공기질의 저하가 겨울철 호흡기성 질병의 발생에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계사 내 온도가 높을 경우 많은 환기량으로 질병에 감염되더라도 뚜렷한 임상 증상을 보이지 않고 내과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 것이 이러한 사실을 반증한다고 볼 수 있다.

1. 농장 내 환기 상황 점검

효과적인 겨울철 환기관리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이 바로 농장의 환기 상태를 점검하는 일이다. 많은 농장들이 농장 상황에 맞게 환기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몇몇 농장들에서 계사에 들어가 꼼꼼히 체크를 하다보면 환기관리에 문제점을 발견해 낼 수 있다. 이러한 농장의 농장주와 관리자들과 상담을 해보면 대부분 현재 농장의 환기 시스템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드물다. 계사의 환기 시스템의 운영상 나타나지 않는 문제점들에 대해 세심하고 꼼꼼한 테스트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충분한 설명으로 농장주나 관리자를 설득하여야 문제를 인식하곤 한다.

농장에서 쉽게 계사의 환기상황을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환기상황표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다. 환기상황표는 계사 내 각 부분의 온도와 풍속, 혹은 공기의 질(암모니아가스 농도 등)을 측정하여 기록하는 것으로 농가에서는 간단한 풍속계로 온도와 풍속을 체크해 보는 것으로 전반적인 환기 상황을 알아볼 수 있다. 환기상황표 작성을 바탕으로 농장 환기상황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낼 수 있다. 이 환기상황표의 운영은 비단 겨울철 뿐 만 아니라 여름철과 환절기의 계사 환기 상황을 점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림1>은 과거 본 연구소에서 작성한 농장에서의 겨울철 환기상황표이다. 이 계사는 5열 7단으로 측정당시 외부온도는 영하 3℃ 계사 내 설정 온도는 영상 17℃였다. 각 통로의 3단 사료통 높이에서 온도와 풍속을 측정을 하였고 계사의 휀 숫자는 24개였으며 휀의 가동은 모두 8개의 그룹으로 편성되어 있었고 측정당시 배기휀은 2개가 가동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림 1. 농장의 환기측정표

표에서 보이듯이 전체 30구역 중 공기의 흐름이 나타난 곳은 8곳에 불과하였다. 당시 계사의 입기플랩은 닫힌 상태였는데 부분적인 닫힘 불량으로 인하여 A부분에 샛바람의 기류가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B라인은 측정 당시 공기의 흐름이 확인된 부분을 나타낸 것으로 측정을 마친 후에 계사 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휀이 4개가 가동되면서 계사 내부에 공기의 흐름이 더욱 많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것은 가동 휀의 숫자가 많아지면서 계사 내 음압이 올라갔고 입기플랩이 닫혀 있는 상황에서 계사의 어느 부분에서인가 외부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나타낸다. C는 온도계가 설치된 부분으로서 4곳의 온도 평균값으로 계사의 온도가 결정되며 이 온도 상황에 따라 환기정도가 결정이 된다. 만약 계사 내 외부 공기의 유입으로 인한 샛바람이 이 온도센서에 특이적으로 작용을 하게되면 계사의 평균온도가 상승하거나 저하될 수 있어 계사에 편차가 심한 환기상태가 나타날 수 있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농장에서는 이러한 환기상황표를 작성하여 계군에게 최적의 환기를 제공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하여 환기 상태 불량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정도와 피해를 감소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2. 계사의 단열상태 점검

계사의 단열상태는 환기와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 계사환기의 궁극적인 목표는 계사내의 모든 닭에게 양질의 공기를 균일하게 공급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열상태가 불량하면 계사에 균일한 공기 공급이 어려워지고 환기상태는 악화된다. <그림1>의 A부분에 나타난 샛바람 역시 계사의 단열상태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계사의 단열상태에 따라서 계사 외기환경을 완충할 수 있는 능력이 달라지는 것이다. 이러한 계사의 단열상태는 겨울철 뿐 만 아니라 여름철에도 비용과 연관이 된다. 겨울철에는 난방비와 사료비용의 증가, 여름철에는 열사로 인한 피해 상황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계사의 균일한 온도분포와 환기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계사를 신축하는 경우에는 좋은 단열재의 선택, 계사의 구조 및 방향을 사전에 계획하여 계사 단열 문제를 예방해야 한다. 기존의 계사에서는 먼저 계사 단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나가는 노력을 기울여야할 것이다. <그림2>는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하여 농장의 여름철 계사 내부를 촬영한 사진으로서 온도가 높은 곳은 밝게, 온도가 낮은 곳은 어둡게 나타난 사진이다. 이를 보면 판넬과 판넬 사이, 기둥과 판넬의 접합부, 계사 벽과 바닥의 접합 부위 등에서 사람의 눈으로는 볼 수 없었던 외기환경의 열이 계사 내로 새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겨울철을 생각해보면 사진에서 나타난 부위에서 계사 외부의 샛바람, 낮은 온도의 공기가 스며들고 반대로 계사 내부의 열이 손실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농장에서는 계사의 이러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단열을 위한 조치가 이루어졌다.

그림 2 농장의 계사 내부 열화상카메라 촬영사진

또한 계사 내 쥐, 각종 벌레로 인하여 계사 단열재가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한 대책마련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 계사 건축 시 쥐가 들어갈 수 있는 틈을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기존 계사에서는 쥐가 들어갈 수 있는 틈새를 막도록 하여야 한다. <그림3>은 계사 공사를 위하여 떨어진 단열재의 모습으로 쥐가 추위를 피하기 위하여 단열재 속으로 파고들어가 굴을 만들어낸 흔적을 볼 수 있다. 실제 많은 농장에서 계사에 들어가 보면 쥐가 단열재를 갉아먹어 떨어지는 스티로폼 조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농장에서는 반드시 구서작업을 실시해야 하여 계사의 단열상태가 손상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림 3 단열재 안에 생긴 쥐의 굴

3. 강제환기의 응용

계사 환기상황을 점검해보면 농장에서 환기시스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계사 내 일정하고 균일한 환기 공급이 이루어지길 기대하지만 환기상황에 따라 부분적으로 공기의 질이 저하되는 것을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다양한 계사의 형태와 길이, 환기 방식, 설정온도에 따라 각 농장에서 발생하는 환기의 문제점을 모두 해결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각 농장에서 이러한 환기의 한계치를 극복해 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강제환기를 응용하는 것이다. 계사 관리자들이 농장의 환기방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설정온도 하에서의 추가 환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강제적으로 환기를 실시하는 것은 겨울철 계사 환기에 큰 도움이 된다. 강제환기는 계사 전체의 공기를 교체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루 4~5회 정도 실시할 수 있으며, 외기 환경의 온도를 감안하여 가동 휀의 개수와 시간 등을 설정하여야한다. 열악한 계사 환기상황으로 인하여 질병에 이환된 경우 신선한 공기의 공급은 어느 약품보다도 뛰어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농장마다 사용하고 있는 환기방식은 자연환기방식, 자연환기방식에 약간의 휀을 사용하는 방식, 터널 집중식, 크로스환기방식, 복합식 환기방식, 천정휀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등 매우 다양하다. 또한 동일한 계사 조건에서의 닭의 사육수수, 케이지와 천정의 높이, 중천장의 설치 여부, 외기 환경의 온도 등 환기 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이 많이 존재한다. 따라서 농장에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환기상황을 분석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해 나가는 노력을 기울여 겨울철 계사 환기관리를 철저히 하여 농가의 생산성을 극대화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