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축산업계소식

  • Published : 2012.11.01

Abstract

Keywords

한국계육협회

표수일 부회장 선임

한국계육협회 신임 부회장에 표수일 씨가 선임됐다. 한국계육협회(회장 정병학)는 당면 현안과제 해결에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난 18일 자로 신임 부회장에 표수일 부회장을 선임했다.

▲ 표수일 부회장

표수일 부회장은 1952년생으로 서울시립대 수의학과를 졸업하고 서울우유 낙농지도 상무, 서울우유 유통(주)대표이사, 축산물 HACCP기준원 심사(국) 처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가금학회

제29차 정기총회 및 추계연합학술발표회 개최

한국 가금학회(회장 한재용)는 오는 11월 12일 농협 중앙회 신관 3층 대회의실에서‘2012년 한국 가금학회 제29차 정기총회 및 추계 연합 학술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가금 수의사회, 가금질병 연구회 및 수의 병리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발표회는 오전에 신진 가금 학자 특강 및 LED와 양계 생산성, 2014년 아태 가금학회 개최 안내가 이어지고 오후에는 각 학회별 연구과제가 별도로 열릴 예정이다. 한재용 회장은 “2014년 아태 가금학회 제주도 개최를 앞두고 가금 관련 학회가 서로 화합하고 단합하여 성공적인 대회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연합 학술대회를 개최키로 하였다”고 언급하고 가금 관련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세부일정은 가금학회 홈페이지(www.ksops.org)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축산물 위해 요소 중점 관리기준원

2012 대한민국 축산물 브랜드 페스티벌 참가

축산물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원(원장 조규담)은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 aT센터에서 개최된「2012 대한민국 축산물 브랜드 페스티벌」에 참가하였다. 기준원은 소비자 및 축산인을 대상으로 축산물 HACCP 시스템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고 축산물 HACCP의 우수성과 안전성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하여 이번 박람회에 참가하게 되었으며, ‘축산물 HACCP 따라 쓰기’등의 이벤트를 개최하고 HACCP 인증제품을 비롯한 HACCP 홍보기념품을 배포하였다. 조규담 원장은 “박람회·지역행사 등에 참가하여 축산물 HACCP 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찾아가는 기술상담 등의 행사를 통해 소비자 및 축산인과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는 축산물 HACCP 지정기관이 되겠다”고 밝혔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조류인플루엔자 선제적 대응 ‘올인’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본부장 이주호)는 지난 4일부터 구제역 청정화 회복 및 조류인플루엔자(AI) 청정화 유지를 위하여‘구제역·AI 방역대책 상황실’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날 현판식에서 이주호 본부장은“주변국가에서 구제역·AI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특히 북방철새들이 국내로 이동하는 시기를 맞아 구제역·AI 유입 가능성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은 만큼 직원들의 철저한 질병검색과 농가방역의 적극적인 홍보”를 당부했다. 방역본부는 구제역?AI 방역대책 상황실을 본부와 8개 도본부·42개 출장소에 설치·운영하고, 전화예찰과 농장방역실태 점검을 강화하여 사전에 질병을 검색할 수 있도록했으며, 가축방역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여 질병 유입 및 확산방지에 선제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구제역·AI 조기검색 … 질병청정화 유지‘총력’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본부장 이주호)는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AI) 등 주요 가축전염병의 유입방지 및 조기 검색을 위하여 특별방역대책 기간인 지난 4일부터‘13년 5월까지 가축위생·방역·검역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가 1월부터 9월까지 추진한 실적을 사업분야별로 보면, 먼저 시료채취, 농장 방역실태점검 등 가축방역사업을 통해 질병을 조기 검색했으며, 신속한 대응으로 확산을 방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회복지시설 찾아 나눔경영 실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본부장 이주호)는 추석명절을 앞두고 소외계층에 대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자 지난 13일부터 28일까지 임·직원 345명이 참여한 가운데 소규모(30인 이하) 사회복지 시설 20개소를 찾아 위문품 전달과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방역본부 임·직원들은 자율적으로 총 4백50여만 원을 모금하여 사회복지시설에서 필요한 생활용품과 온누리상품권(재래시장 상품권) 등을 기탁하였다. 아울러 소규모 공동생활가정(그룹홈)에서 어려움을 격고 있는 야외 문화활동(영화 관람, 행사 참가 등)에 대한 체험 봉사를 전개하여 의미를 더하였다.

2012년 축산물 브랜드 페스티벌

우리 양계산물의 우수성을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

고품질의 안전한 브랜드 축산물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브랜드 축산물에 대한 인지도 향상을 위한 ‘2012 대한민국 축산물 브랜드 페스티벌’이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aT 센터 전관과 야외광장에서 개최되었다. 농림수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협중앙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지난 2003년부터 매년 연례적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생산에서부터 도축, 가공, 유통, 판매 전 단계에 걸쳐 전 공정에 대한 관리가 우수한 최고의 브랜드 축산물을 선발 후 한 자리에 모아 소비자들에게 우리 축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국내산 축산물의 소비를 촉진하는 홍보의 장이다. 참가업체는 본회를 비롯한 축산 관련 단체와 축산 전문기업, 시·도, 정부 유관기관, 한국 소비자단체협의회 등이 참석하여 브랜드 축산물 판로 확보와 올바른 축산물 소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2012국제농업박람회 성황리 개최

국내·외 20개국 250여개의 농축관련 기관·단체·기업들이 참여

2012 국제농업박람회(위원장 박준영)가 「녹색 미래를 여는 생명의 세계」라는 주제로 지난 5일부터 29일까지 25일간 개최되었다. 전남 나주시 산포면에 위치한 전남농업기술원에서 열린 국제농업박람회는 24개국 420개 기관과 단체, 기업이 참여하였으며, 외국에서 24개국 103곳이 국내에서는 317곳이 참여하였다. ‘농업의 가치와 미래, 생명농업의 중요성, 선진농업기술과 정보교류를 위해 개최된 이번 행사는 전시행사, 학술행사, 문화행사 등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재미있는 공연과 함께 다양한 오감 체험 프로그램 등을 선보였다.

건국대 닭고기수출연구사업단

닭고기 수출기업 성장지원 세미나 및 기술이전 설명회

건국대 닭고기 수출연구사업단(단장 강창원)은 지난 16일 서울 광진구 소재 더 클래식 500에서 닭고기 수출기업 성장지원 세미나 및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농축산물 기업(수출) 정부지원사업 및 정부 정책((주) 휴코어 전태웅 박사), 사업단 연구성과물의 기술이전 조건 및 절차(티엔에이치 정완승 대표) 주제로 세미나가 진행되었고 김천제 교수(기능성 소재를 활용한 육제품 개발, 새로운 형태의 계육 육포 개발, 가공기술을 활용한 계육 육제품 개발), 이근택 교수(즉석조리용 냉동 삼계탕 및 그 제조방법), 이성기 교수(노계육에 염지와 고온고압을 처리한 춘천 닭갈비 제조, 육수 추출물을 이용한 춘천 닭갈비 맛 증진 효과, 젤라틴과 전통양념을 이용한 가열 양념 닭고기 제품의 개발)의 기술 발표가 진행됐다. 한편, 육계 관련 15개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기술이전 상담 및 기술이전 협의가 있었다.

한식의 날 추진위원회

한식의 날 제정 추진보고대회

한식의 날 추진위원회(추진위원장 박진)에서는 한식의 날 제정을 위한 추진보고대회 행사를 사단법인 한국음식 조리 인연합(상임대표 강석홍) 주관으로 지난 10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박진 추진위원장을 필두로 10여 명의 국회의원, 40여 추진위원 및 400여 지도위원과 올 초부터 함께 동참해온 산. 관. 학의 200여 단체가 다 같이 모여 지난 9월 12일 자로 국회에 발의된 한식의 날 제정 법률안을 지지하고 추진되어온 경과보고와 함께 한식의 날이 하루빨리 제정되기를 염원하기 위한 행사이다. 한식의 날 추진위원회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한식의 날 제정의 필요성을 더욱 많은 곳에 알리고 추후 우리 음식의 역사적 보존과 문화적 고취 및 한식조리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