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대한양계협회소식

  • Published : 2012.11.01

Abstract

Keywords

하림그룹규탄집회

전국 1,500여 명 움집 속 집회 진행

본회(회장 이준동)는 지난 4일 전국 육계 및 종계 농가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역 광장에서 대대적인 ‘하림그룹 항의·규탄 집회’를 진행하였다. 지난 9월 11일 JTBC 언론보도에 따르면 하림그룹은 HK상사라는 계열사를 앞세워 지난해 2만 3천 여 톤, 금년에도 1만 1천 톤 등 전체 수입물량의 1/3을 수입해 온 것으로 방송을 통해 밝혀졌다. 이에 본회는 해당 사실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표명 및 공개사과, 닭고기 대량 수입으로 생긴 업계의 피해보상, 원종계·종계 수급조절 적극 동참 요구, HK상사에서 수입한 닭고기 및 수입 적재물량 전량 폐기, 앞으로 닭고기 수입을 일체 하지 않겠다는 각서를 강력히 요구하였다.

2012 전문육계 CEO 과정교육

7, 8기 교육생 수료

본회(회장 이준동)는 지난 8~10일(경북), 24~26일(경기) 2012 전문 육계 CEO과정 교육을 실시했다. 인간 행동 이해(농림수산 검역검사본부 이민혜 검역관), 질병 진단 및 관리방안(반석가금연구소 손영호 소장), 육계사 시설과 환기(삼화원종 홍영호 이사), 친환경인증 및 사후관리(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 조동근 사무관), 육종 트렌드에 따른 육계 사양관리(한국 원종 김종택 대표이사), 창조적 대화기법(글로벌 NLP 권종희 대표), 육계 경영 세무회계(임기완 공인회계사), 육계농장 방역관리(바이엘코리아 임창환 수의사), 국내외 계열화사업현황 및 개선방향(건국대 김정주 교수)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2012 산란계농가 후계자 육성교육

1, 2차 교육 실시

본회(회장 이준동)는 지난 10월 16~18일(제1차, 충북), 10월 30일~11월 1일(제2차, 경북) 두 차례에 걸쳐 2012 산란계 농가 후계자 육성 교육을 진행했다. 산란계 사양관리(천안 연암대학 김은집 교수), 난 가공 산업의 발전방향(조인(주)주재진 전무), 인간 행동 이해(농림수산 검역검사본부 이민혜 CS강사), FTA에 따른 한국 축산업의 변화(애그리비즈니스 경영연구소 김정주 소장), 조합운영 성공사례 소개(다한 영농조합법인 이만형 조합장), 창조적 대화기법(한국 상담심리연구원 김홍찬 원장), 산란계 농장 방역관리(바이엘코리아 임창환 양계 전문 수의사)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2012년 전국양계질병 방역교육

전국 700여 명 참석

본회(회장 이준동)는 지난 16~24일 동안 경기북부청사, 충남 홍농연웨딩홀, 전남 나주축협, 경북농업인회관에서 2012년 전국 양계질병 방역교육을 실시했다. 가축방역정책(AI) 및 가축 허가제(농림수산식품부 방역관리과 이기중 서기관), 최근 닭 질병 발생 동향(농림수산 검역검사본부 조류질병과 권용국 박사),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와 봉입체 성감염((주) 고려비앤피 기술연구소 한 장혁 상무), 2012년 가축재해보험(양계)(NH농협손해보험 손해사정부 최기광 차장), 양계산업에서 백신 접종 방법과 새로운 기술 (화이자 동물약품 정승환 양계기술 매니저)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축산관련종사자 교육

충남지역 교육 실시

본회(회장 이준동)는 지난 24일 홍성 축산회관에서 축산 관련 종사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축산법규(홍성군청 유석호 주무관), 친환경 동물복지·축산환경 (충남도청 신용욱 수의 사무관), 가축방역 및 질병관리(농림수산 검역검사본부 유상조 천안 가축질병 방역 센터장), 축산 마케팅(축산물 품질평가원 대전충남지원 전승엽 선임 평가사) 강의가 있었다. 교육 시행에 앞서 교육 이수를 희망하는 농가는 인터넷을 통해 홈페이지 사전가입 및 교육과정 신청(홈페이지:축산 관련 종사자 교육정보시스템(www.farmedu.kr))을 필히 해야 하며 교육신청 시 가입한 아이디로 교육 수료증 출력이 가능하다.(교육 수료기준:과정별 교육과목을 모두 이수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사정 등으로 결석 시 미이수 과목은 추후 이수하여야 인정됨)

종계 부화 분과위원회

오는 7일 2012 전국종계부화인대회 개최

종계 부화 분과위원회(위원장 이언종)는 지난 10일 천안에서 월례회의를 개최하였다. 오는 7일 종계부 화산업 발전방안을 모색코자 천안에서‘2012 전국 종계부화인대회’를 개최한다. 주제 발표와 종계부화 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진행하고 ND 케어 클리닉 박민수 원장을 초청해 ‘내 몸 경영 project’란 주제로 교양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채란 분과위원회

산란종계 쿼터제 논의

채란분과위원회(위원장 안영기)는 지난 5일 본회 회의실에서 월례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9월 20일 산란계 부화장 간담회가 있었으며 간담회 보고와 쿼터제 부활에 대해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다. 출처불명의 산란 중추 거래 피해를 줄이고자 병아리 실명제를 도입해 산란계 사육 마리 수를 명확하게 파악함으로서 수급조절에 이바지 하자는 의견 등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었다.

닭능력검정소 T/F팀 구성회의

다(多)기능 검정소 필요

본회(회장 이준동)는 지난 9월 26일 본회 회의실에 닭 능력 검정소 T/F팀 구성 회의를 가졌다. 그동안 종계농가 의견수렴, 전문가 협의회 등 관련 업계, 학계 협의를 통해 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검정과 교육사업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의견 도출에 따라 신규 검정소는 검정에 대한 의미를 재해석 후 현재 시점에 맞는 검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국산 종계개발 및 종계(종자) 보존 및 보급 기능 수립, 현장실습교육과 정부 정책(축산업 허가제)의 전무 연수교육, 연구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춰갈 예정이다.

지회·지부 소식

천안육계지부

닭고기 소비 및 무료 시식회 실시

본회 천안 육계 지부(지부장 김의겸)는 지난 7일 천안흥타령 춤 축제기간에 삼거리 공원에서 닭고기자 조금관리위원회와 천안시의 협조하에 닭고기 우수성 홍보 및 무료시식행사를 실시했다. 회원들은‘저 칼로리 고 단백 닭고기는 웰빙식품’, ‘닭 먹고 힘자랑 건강 자랑’, ‘닭고기는 가장 값싼 최고의 단백질’이라는 어깨띠를 두르고 훈제 닭고기 500여 마리를 시민들 대상으로 무료 시식행사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