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기환, '정보화사업 타당성분석제도의 개선방향 모색 : 공공분야 타당성분석제도들의 비교를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제12권, 제1호(2005), pp.59-77
- 김준한, '중앙정부의 정보화 평가체계 정립', 한국행정학보, 제36권, 제4호(2002), pp.1-20
- 김희철, 이대용, 'ERP 시스템 주성공요인에 따른 도입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전략학회 1999 추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1999), pp.345-353
- 노미현, 'ERP 시스템의 구현성공과 도입성과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26권, 제1호(2004), pp.3-26
- 산업자원부,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 IT화 사업계획, 2002
- 심상천, 김용겸, 'AHP 기업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평가 및 선정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1권, 제2호(2004), pp.191-213
- 안봉근, 주기중, 권해익, '포괄적인 정보시스템 성과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1권, 제2호(2004), pp.111-122
- 양재진, 정명주, 정진우, '공공정보화사업의 사전평가 모형 구상 : 예산과의 연계와 사업 실효성 확보방안을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제10권 제3호(2003), pp.156-177
- 오철호, 정홍원, '정보화사업의 사전평가 모형과 방법론 탐색 : 하나의 가설',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12권, 제2호(2002), pp.235-266
- 윤종수, 한경수, 한재민, '조직성숙수준에 따른 BPR의 주요성공요인과 성과간의 관련성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7권, 제2호(1997), pp.103-135
- 이상천, 홍정완, '정보화 효과지표의 업종별 분석', 산업공학, 제14권, 제4호(2001), pp.421-428
- 이재남, 김영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을 위한 인과모형에 관한 연구 : 구조방정식 모형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제28권, 제3호(1999), pp.799-822
- 이종호, 주상호, 'ERP 시스템 도입요인과 성과변수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구생산성연구), 제16권, 제2호(2002), pp.95-116
- 이주헌, 고형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의 체계', 정보처리학회지, 제1권, 제3호(1994), pp.7-14
- 장경서, 서길수, 이문봉, 'ERP 시스템 구현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권, 제2호(2000), pp.255-281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자정부사업 성과평가모델 연구, 2003
- 정보화추진위원회, 국가정보화 평가시행계획, 2005
- 정승렬, 정성현, 배준범, '리엔지니어링 성공요인의 이원론적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1권, 제2호(2001). pp.205-221
- 정해용, 김상훈, '공공정보화사업 추진단계별 평가항목 개발 : 문화정보화사업을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제11권, 제1호(2004), pp.106-125
- 조근태, 조용곤, 강현수,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2003
- 조성훈, 김태성, 이영찬, 'Compatibility를 이용한 다수 전문가의 가중치 종합화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3권, 제4호(1998), pp.131-140
-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정보화지원사업 추진계획, 2005
- 최영훈, '사전 . 사후평가의 장단점과 통합적 활용방안',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2001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1
- 한국개발연구원, 다기준분석 방안 연구, 2000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부문의 성과관리, 2004
- 한국전산원, 정보화사업평가편람, 1997
- 한국전산원, 국가정보화평가 발전방안, 1999
- 한국전산원, 정보화사업의 경제적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1999
- 한국전산원, 정보화사업 사전타당성분석 방법론 연구, 2004
- Baily, J.E. and S.W. Pearson,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29, No.5(1983), pp.530-545 https://doi.org/10.1287/mnsc.29.5.530
- Bakos, J.Y. and C.F. Kemerer, 'Recent Applications of Economic Theory in Informations Technology Research,' Decision Support Systems, Vol.8(1992), pp.365-386 https://doi.org/10.1016/0167-9236(92)90024-J
- DeLone, W.H. and E.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1992), pp.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DeLone, W.H. and E.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2003), pp.9-30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48
- Dick, A.S. and K. Basu, 'Customer Loyalty :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Journal, Vol.22, No.2(1994), pp.99-1l3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1
- Dobbins, J,H. and R.G. Donnely, 'Summary Research Report on Critical Success Factors in Federal Government Program Management,' Acquisition Review Quarterly, Vol.5, No.1(1995), pp.61-82
- Dodd, F,J., H.A. Donegan, and T.B. McMaster, 'A Statistical Approach to Consistency in AHP,' Mathematical Computing Modeling, Vol.18, No.6(1993), pp.19-22
- Doll, W.J, and G. Torkzadeh, 'A Discrepancy Model of End-User Computing Involvement,' Management Science, Vol.35, No.10(1989), pp.1151-1171 https://doi.org/10.1287/mnsc.35.10.1151
- Field, R, 'When Bad Things Happen to Good Project,' CIO, Vol.15(1997), pp.55-62
- Flynn, N., 'Performance Measurement in Public Sector Services,' Policy and Politics, Vol.14, No.3(1986), pp.389-404 https://doi.org/10.1332/030557386782628172
- Fornell, C., M.D. Johnson, E.W. Anderson, J,S. Cha, and B.E. Bryand,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4(1996), pp.7-18 https://doi.org/10.2307/1251898
-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GSA), Performance- Based Management: Eight Steps To Develop and Use Information Technology Performance Measures Effectively, 1997
- Grover, V., S.R. Jeong, and A.H. Segars,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 The Construct Space and Pattern of Application,' Information & Management, Vol.31 (1996), pp.177-191 https://doi.org/10.1016/S0378-7206(96)01079-8
- Hamilton, S. and N.L. Chervany, 'Evaliating Information System Effectiveness-Part : Comparing Evaluation Approaches,' MIS Quarterly, Vol.5, No.3(1981), pp.55-69 https://doi.org/10.2307/249291
- Heatley, J., R. Agarwal and M. Tanniru, 'An Evaluation of an Innovative Information Technology-the Case of Carrier EXPERT,'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4, No.3(1995), pp.255-277 https://doi.org/10.1016/0963-8687(95)96805-I
- Ives, B. and M.H. Olson, 'User Involvement and MIS Success: A Review Research,' Management Science, Vol.30, No.5(1984), pp.586-603 https://doi.org/10.1287/mnsc.30.5.586
- Jurison, J., 'Software Project Management : The Manager's View,' Communications of AIS, Vol.2, No.17(1999), pp.3-12
- Kettinger, W.J. and C.C. Lee,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with the Information Services Function,' Decision Sciences, Vol. 25, No.5-6(1994), pp.727-766
- Levitt, M. and M. Joyce, The Growth and Efficiency of Public Spend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87
- Marchand, D.A., W.J. Kettinger and J.D. Rollins, 'Information Orientation: People, Technology and the Bottom Line,' Sloan Management Review, Vol.41, No.4(2000), pp.69-80
- Myers, B.L., L.A. Kappelman, and V.R. Prybutok, 'A Comprehensive Model for Assessing the Quality and Productivity of the information Systems Function: Toward a Theory for information Systems Assessment,'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Vol.10, No.1(1997), pp.6-25 https://doi.org/10.4018/irmj.1997010101
- NTIA(National 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Administration), Technology Opportunities Program, 2001
- Pinto, J,K. and D.P. Slevin, 'Critical Factors in Successful Project Implementation,'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EM-34, No.1(1987), pp.22-27 https://doi.org/10.1109/TEM.1987.6498856
- Pitt, L.F., RT. Watson, and C.B. Kavan,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19, No.2(1995), pp.173-187 https://doi.org/10.2307/249687
- Ross, J.W, C.M. Beath, and D.L. Goodhue, 'Develop Long-Term Competitiveness Through IT Assets,' Sloan Management Review, Vol.38, No.1(1996), pp.31-42
- Saaty, T.L., The AHP : Planning, Priority Setting, Resource Allocation, McGraw-Hill, New York, 1980
- Saaty, T.L., 'Priority Setting in complex problem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EM-30, No.3(1983), pp.140-155 https://doi.org/10.1109/TEM.1983.6448606
- Saaty, T.L., Decison Making with Dependence and Feedback: The Analytic Network Process, RWS Publications, Pittsburgh, 1996
- Scott, J., 'The Measurement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Evaluating a Measuring Instrument,' Proceedings of the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Vancouver, British Columbia, 1994, pp.111-128
- Stevens, F., F. Lawrenz, and L. Sharp, User-Friendly Handbook for Project Evaluation : Science, Mathematics,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National Science Foundation, Arlington, 1993
- Swiss, J.E.,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s,' in Accountability for Performance, David Ammons(ed.), ICMA, Washington, D.C., 1995
- Watson, R.T., L.F. Pitt, and C.B. Kavan, 'Measuring Information Systems Service Quality: Lessons From Two Longitudinal Case Studies,' MIS Quarterly, Vol.22, No.1 (1998), pp.61-79 https://doi.org/10.2307/249678
- Zeithaml, VA, L.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1996), pp.3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