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Measuring the Service Quality in Knowledge Service Industry

지식서비스산업의 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 Yang, Chang-Bong (Department of Venture Technology and Management, Konkuk University) ;
  • Yoo, Wang-Jin (Department of Venture Technology and Management, Konkuk University) ;
  • Lee, Cheol-Gyu (Department of Venture Technology and Management, Konkuk University) ;
  • Chung, Dong-Woo (Graduate School of Mass Communication, Konkuk University)
  • 양창봉 (건국대학교 대학원 벤처전문기술학과) ;
  • 유왕진 (건국대학교 대학원 벤처전문기술학과) ;
  • 이철규 (건국대학교 대학원 벤처전문기술학과) ;
  • 정동우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 Published : 2010.04.10

Abstract

경제가 발달되고 경제의 기능이 전문화됨에 따라 다양한 지식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 경제에서 지식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식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이 나아가 국가 경제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이러한 지식서비스 산업에 있어서 서비스 품질은 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다. 지식서비스 산업 중 세무대리, 회계, 특허, 컨설팅 등과 같이 자격증을 보유한 경영자가 운영하는 지식서비스 산업의 경우는 경영자의 리더십에 따라 서비스의 품질과 경영의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서비스 산업의 경영자의 리더십과 서비스 품질, 그리고 경영성과에 대한 구조적인 관계를 실증분석할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