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in Small and Medium Venture Lift Maintenance Business

중소벤처승강기 유지보수업체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 Kim, Sun-Tae (Department of Venture Technology and Management, Konkuk University) ;
  • Yoo, Wang-Jin (Department of Venture Technology and Management, Konkuk University) ;
  • Lee, Cheol-Gyu (Department of Venture Technology and Management, Konkuk University)
  • 김선태 (건국대학교 대학원 벤처전문기술학과) ;
  • 유왕진 (건국대학교 대학원 벤처전문기술학과) ;
  • 이철규 (건국대학교 대학원 벤처전문기술학과)
  • Published : 2010.04.10

Abstract

우리나라의 승강기 기술은 유럽, 미국, 캐나다의 기술표준을 도입함으로써 선진화를 꾀해오고 있으나, 초기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품질서비스가 아직도 취약한 실정이다. 그 동안 서비스 품질의 정확한 구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대부분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들 중 기능적 품질에만 국한된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 왔으며, 서비스품질 구성요소를 통합한 승강기 유지보수산업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강기 유지보수산업의 서비스 품질속성에 대한 고유속성과 척도 도출을 통해 경영성과 요인으로서의 고객만족도와 재무 비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중소벤처승강기 유지보수 산업의 서비스 품질 제고를 전략의 수립에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