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Micro Business Consultant'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소상공인 전문상담사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요인에 관한 연구

  • Kim, Ki-Yeal (Department of Venture Technology and Management Konkuk University) ;
  • Lee, Cheol-Gyu (Department of Venture Technology and Management Konkuk University) ;
  • Yoo, Wang-Jin (Department of Venture Technology and Management Konkuk University) ;
  • Lee, Dong-Myung (Department of Venture Technology and Management Konkuk University)
  • 김기열 (건국대학교 대학원 벤처전문기술학과) ;
  • 이철규 (건국대학교 대학원 벤처전문기술학과) ;
  • 유왕진 (건국대학교 대학원 벤처전문기술학과) ;
  • 이동명 (건국대학교 대학원 벤처전문기술학과)
  • Published : 2010.04.10

Abstract

소상공인지원센터'는 1999년 개설 이해 2010년 현재 61개 센터(분소 16개 포함)가 운영되고 상담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나, 동시에 비효율성의 문제도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동 센타의 핵심역량인 '전문상담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효율성을 제고한 양질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들의 창업이나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함과 동시에, 공공서비스 품질향상 척도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본 연구를 추진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