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oustics is widely used in marine and inland fisheries research and management. In June 2002 ICES (Council for the Exploration of the Sea) held a symposium titled “Acoustics in Fisheries and Aquatic Ecology” in Montpellier, France. There were several topics to be presented such as ecology marine waters, combination of methods, target strength (TS) method and results, TS modeling, survey design, behavior, avoidance, technology, and identification. (omitted)
현재까지 어종식별에 이용되어진 방법으로는 크게 4가지로 나눌수 있다. 1) 주파수특성법: 광대역 혹은 복수주파수에 의한 어군의 음향산란의 주파수특성의 차이를 이용하는 방법(Madureira et at., 1993; Simmonds et at., 1996),2) 분포특징법 :어군형태와 분포특성에 근거한 방법 (LeFeuvre et at., 2000), 3) 신호특징법: 어군에코의 포락선등의 신호의 특징에 근거한 방법Rose and Leggett, 1988; Scalabrin et at., 1996), 4) 음향결과법: SV, TS, 에코트레스해석에 의한 유영속도 등 과학어탐에 의해서 얻어진 정보를 이용한 방법이 있다 (Richards et al., 1991). (중략)
통발어업은 어구 조작을 위한 선박 의존도가 적고, 어구를 예인하지 않아 배의 속력이나 기관 마력을 그다지 크게 할 필요성이 없으므로 유류 사용량이 적으며, 저인망이나 연승 등으로 조업이 곤란한 기복이 심한 해저나 심해에서도 조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통발 어구에 대해 미성어를 탈출하게 하여 보호하고, 성숙한 개체만을 선택적으로 어획할 수 있는 자원관리형 통발 어구어법 개발에 관한 연구가 수행 중에 있으며, 현장실험을 통해 어구에 대한 어획선택성, 자원상태와 어획강도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중략)
정치망은 어군의 자연적인 이동 경로를 길그물로써 차단하여 어군을 운동장으로 유도한 후, 비탈그물을 통해 원통으로 들어가게 하여 어획하는 소극적 어구이다. 정치망이 수중에 형성하고 있는 공간의 규모와 형태는 해면에 떠있는 뜸의 형상 및 각 부분의 부설 깊이와 침강 수심을 조사하여 추정하고 있으나, 정치망이 설치된 해역의 조류 방향과 유속에 따라 수중 형상의 크기나 형태가 변형되어 어획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강한조류나 악천후에 의한 파손 등으로 조업 손실을 초래하기도 한다. (중략)
자망이나 삼중자망은 그물에 고기가 꽂히거나 얽히게 하여 어획하는 어법이다. 흐름이 있는 곳에서 어구는 저항을 받게 되고, 이에 따라 형성되는 어구 형상은 유속 세기와 부력 및 사용된 그물의 망지 길이(뻗친 높이)와 관련된다(장ㆍ서, 1982; 천상, 1981; 송전, 2001). 이때 자망의 높이는 어획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저자망의 경우 뜸줄의 높이는 바다에서 다이버나 자기기록식 기록계에 의해 기록되거나 flume tank에서 여러 가지 망목크기와 길이 및 망사직경에 대해 조사된 바가 있다 (Matuda, 1988; Stewart, 1988). (중략)
쥐치들망이란 원형의 상하 고리 테로 원통형 틀을 만들어 옆면과 아래면은 그물을 씌워 차단한 운통형 그물을 투양망할 수 있도록 구성된 어구를 수중에 부설하였다가 어군이 틀 안에 들어오면 들어 올려 잡는 도구를 일컫는다. 미끼 주머니에 법동 곤쟁이를 넣어서 어군을 그물 안으로 유집한다. 어기는 4∼10월이며, 어획물은 말취치, 쥐치, 자리돔, 놀래기류 등이며, 어획물을 살려서 귀항하여 활어로 출하한다. (중략)
현재, 세계 여러나라에서 해상물표를 정확하게 탐지 및 검출하기 위한 방안으로 레이더 clutter 신호를 효과적으로 억제 및 제거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레이더 반사파에 대한 envelope 신호의 진폭는 Rayleigh 분포에 따라 변동하는 특성을 나타내지만, clutter의 진폭분포의 파라 메터가 변동하여 분포형상이 변화하면, 오경보확률(false alarm probability)에도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오경보확률을 충분히 낮은 일정치로써 억제시켜 일정오경보확률(constant false alarm rate, CFAR)을 유지하는 처리가 필요하다. (중략)
최근에 널리 쓰이고 있는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플라스틱 재료가 갖고 있는 가공성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한 재료로서 모재인 수지와 강화재인 강화섬유로 구성되며 사용된 섬유의 종류에 따라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GFRP : 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과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으로 구분된다. 이 두 복합재료가 건설, 선박, 자동차 그리고 우주항공분야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산업에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중략)
복합재료는 경량성, 내식성, 절연성 등이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원, 에너지 고갈 그리고 환경오염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재료이다. 복합재료 중에서 열가소성 복합재료가 각광을 받고 있으므로 열가소성 복합재료의 파괴거동을 예측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열가소성복합재료의 충격시험을 통하여 복합재료의 파괴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중략)
대문어(Parotopus dofleini)는 한국 동해안에서 외줄낚시와 통발로 어획되고 있다. 이중 대문어 외줄낚시어업은 강원도를 중심으로 3톤 내외의 소형어선 1,500여척에 의해 연간4천여톤씩 어획되고 있어 동해 북부 어업인들의 주 소득원이 되는 어업 중 하나 이다. 해상에서의 조업방법은 일출 무렵에 출항하여 낚시가 해저바닥에 닿도록 부이줄을 조정하여 50여개의 어구를 수중에 투하한 후 선상에서 육안으로 부이의 상태를 관찰한다. (중략)
인공어초 시설사업은 수산자원을 조성하고, 조성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데 있다. 지금까지 어업인들은 어초의 구조적 특성과 어구 운용의 편리성 때문에 삼중자망으로 인공어초 어장에서 조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삼중자망어구는 미성숙어를 비롯한 다양한 어류가 어획되기 때문에 수산자원보호 측면에서 한국의 일부해역을 제외하고는 수산업법상 불법어구로 규정하고 있다. (중략)
제주도 연안 정치망 어장은 파도가 세고 조류도 비교적 발라 어구를 대형화 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각망어구의 대부분은 소형의 원통그물과 짧은 길그물로 구성되어 있어서 어군이 입ㆍ출망이 쉽고 망내에서 체류하는 시간도 짧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입망된 어군을 망내에 장시간 체류시키는 데는 각망의 여러부분 중에서 원통그물의 입구의 구조가 중요하다. (중략)
우리나라의 선망어업은 제주도 주변해역을 중심으로 소흑산도, 대마도 동북방해역과 동중국해에서 고등어, 전갱이, 정어리 등 부어류를 주 어획대상으로 연중 조업이 이루어지며 연근해 어업 중에 그 규모가 가장 큰 중요한 어업이다. 선망어업은 다른 어범에 비하여 그물어구가 대형이고 조업방법이 복잡하며 신속한 어구의 조작이 필요한데, 선망어구의 형상은 단순하나 망지의 분량은 대단히 많다. (중략)
남획에 의한 어자원 감소와 오염으로 인한 해양 환경의 변화, 그리고 주변국과의 어업협정 체결 및 수입 개방 조치 등에 의한 어업정책의 변경으로 어업인의 소득이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되면서, 어획 성능이 우수하고 조업 방식이 간편하며 소요 경비가 절감되는 어구어법으로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삼중자망은 홑자망, 통발에 비해 조업방법이 간단하고 특별한 어로설비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우수한 어획성능을 가지고 있어 어업인들이 선호하고 있으나 심각한 자원 남획을 유발하는 어구이기 때문에, 삼중자망의 불법사용에 대한 규제와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중략)
우리나라는 1985년 이전에는 자망어업 등에 의해 동해안에서만 꽁치를 어획하였으나, 1985년부터 꽁치봉수망어업의 시작으로 북서태평양에서도 꽁치를 어획하게 되었다. 꽁치봉수망어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1990년 이후에는 출어선과 어획량이 증가하여 1997년의 경우30척 출어, 4만톤 어획하여 최고치를 기록하였으나, 최근에는 어획량이 감소하여 2만톤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중략)
주광성이 있는 어족을 밀집시켜 어획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집어등은 어류 중 불빛에 유집이 잘 되는 멸치, 오징어 및 꽁치 둥을 대상으로 하는 어업에서 주로 사용된다. 어장에 분산되어 있는 어류에 집어등을 투사하면, 농밀하게 어군을 형성하게 되므로 효과적인 어획이 가능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꽁치봉수망 조업시 어선의 집어등에 의한 수중 환경의 변화를 구명하여 광환경이 꽁치의 어획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 단계로 꽁치봉수망 어선의 집어등 수중 조도를 측정하여 꽁치가 분포하는 어획수심의 광환경을 분석하였다. (중략)
고래류의 자원은 국제포경위원회(IWC)의 국제포경규제협약(ICRW) 의해서 1986년부터 상업포경업이 금지된이래 현재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되어, 최근 우리나라 연근해에서도 수년전까지만 해도 자취를 감추었던 고래류가 빈번히 출현하고 있으며, 특히 서해안에 상괭이군 동해안에 밍크고래군, 제주도 연안에 4월에서부터 9월 사이에 큰돌고래군이 유영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가 있었다. (중략)
GPS는 원래 선박이나 항공기 등이 자신의 위치를 알기 위하여 인공위성을 이용한 항법시스템이다. 이 항법시스템은 1994년 24개의 위성이 배치 완료되어 이용불능시간이 없어지고 안정된 이용이 가능해 지면서 해상의 거의 모든 선박들은 위치의 정확성, 편리성, 경제성 등의 이유로 GPS만를 이용하는 경향(토옥등, 1996)을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육상의 자동차는 물론 이동물체의 위치추적에도 적지 않게 사용되고 있다. (중략)
선박은 근본적으로 파랑이 향상 존재하는 해상에서 운항하게 되므로 파랑 중에서의 선체운동 여객, 승무원, 화물 및 선박 자체의 안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선박의 운동은 해상에서의 각종 활동과 임무수행의 정도를 결정하는 주요한 인자가 되고 있다. 횡동요(Rolling)는 6 자유도 운동 가운데에서 가장 중요한 운동이며, 선박들이 근본적으로 횡동요에 대하여 낮은 감쇠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 측면에서 볼 때에 가장 많이 제어되어 왔다. (중략)
각종 기계장치들은 고속화 및 고출력화 되고 있으며, 사용환경조건은 오염화 및 다양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가혹한 조건에서 작동되는 기계장치와 설비들에 있어서 냉각장치(cooling system)는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특히, 선박 1척 당 20여개의 열교환기가 필요로 되며, 자동차, 화학플랜트, 원자력발전소, 화력발전소, 제철소 폐열 이용장치 등 많은 곳에서 각종 열교환기가 사용되고 있고 사용 용도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 접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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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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