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ume 12 Issu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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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carried out photometric and spectroscopic observatious of the blue compact dwarf galaxy Haro 6 in the Virgo Cluster of Galaxies. The long-slit spectroscopy was employed at three position angles,
$\Phi$ =$0^{\circ}$ ,$\Phi$ =$30^{\circ}$ , and$\Phi$ =$120^{\circ}$ with CCD camera mounted on the Cassegrain Spectrograph. Based on the mean intrinsic axial ratio <$q_0$ >=0.3, we derived inclination I of the system as$44^{\circ}$ using our composite V-band CCD image. Careful analysis on the velocity field of the system shows an asymptotically fiat rotation curve with the maximum rotational velocity$V(r)_{max}$ reaches about 12km/sec. The calculation of the dynamical mass of Haro 6 with a simple mass model is briefly discussed with emphasis on the mass to luminosity ratio. From the IRAS Point Source Cataloque, we derived dust-to-gas ratio which indicates relatively low dust content, thus tempting us to conjecture the youth of the system. -
Alfven 파에 의한32 Cyg의 항성풍에서 감쇄길이가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감쇄길이를 달리 주어 항성풍의 속도분포를 구하였다. 감쇄길이와 초거성 반경의 비가
$\lambda$ = 0.9, 1.0, 5.0을 갖는 모형과 감쇄길이가 거리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모형의 4가지 경우를 비교하였다. 항성풍의 속도에 영향 미치는 것온 주로 Alfven 파에 의한 힘이고 중력과 압력에 의한 효과는 작았으며, 션형함수척인 감쇄길이 모형에셔논 별 가까이에서 감쇄길이가 짧기 때문에 일정한 감쇄길이 모형보다 급속히 속도가 증가함을 보였다. -
$\beta$ Lyrae형 식쌍성 AW Cam을 UBV 세파장 영역에서 광전 관측하여 얻은 UBV 광도곡선을 Wilson and Devinney 쌍성 모델의 2가지 mode( mode 2와 mode 5)로 분석하였다. 이는 Russo and Milano (1983)가 산출한 측광 질량비(q=0.21)와 Mammano et al. (1967)의 분광질량비(q=0.43)가 일치하지 않는 모순-AW Cam 계의 남아 있는 문제인-올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Mode 2로 구한 측광학적 해가 mode 5로 구한 해보다 관측된 광도곡선을 더 잘 반영하는 것으로 계산되었다. 이는AW Cam이 정상준분리형계가 아나라 분리형 쌍성계임을 제시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산출한 질량비 (q=0.43)로 계산한 AW Cam계의 삼차원 로쉬 모형을 보면 가벼운 반성은 안쪽 로쉬 한계면에 잘 들어 있는 반연 더 무거운 주성이 로쉬 한계면에 거의 접촉하고 있다. 로쉬 기하, 공전주기의 일정성, 그리고 다른 측광학적 증거들로 부터 AW Cam은 Giuricin and Mardrossian (1981)이 제안한 ‘접촉이 깨진 상태’에 있는 진화된 분리형 쌍성계가 아니라, ‘접촉 상태’로 가고 있는case A 진화 상 태에 있는 덜 진화된 분리형 쌍성계로 잠정적으로 결론짓는다 -
충북대학교 천체관측소에서 1990년 12월부터 1994년 1월까지 총 31일 밤 통안 삼중성
$\lambda$ Tau의 UBVRI 광전측광 관측을 수뺑하여 각 필터별로 586점씩 총 2930점의 관측점으로 광도곡선을 완성하였다. 제 1식심의 광도곡선으로부터 1개의 제 1식심시각을 구하고 새로운 광도요소를 얻었다. 분산이 심한 U광도곡션을 제외한 우리의 BVRI 광도곡션과 Grant(1959)의 BV 광도곡션을 혼합하여 Wilson-Devinney 계산법으로 ,$\lambda$ Tau의 측광학적 해를 구한후, 이 광도곡선과 Fekel and Tomkin (1982)이 수집한 시선속도 곡선을 동시에 만족하는$\lambda$ Tau의 시선속도 곡선의 해를 구하고, 이 값으로부터 이 쌍성계의 절대량을 산출하였다. 주성의 반경과 질량은 각각8$8.3R_\odot$ 과$8.1m_\odot$ 이고 반성의 반경과 질량온 각 각$6.5R_\odot$ 과$2.1m_\odot$ 이다. -
충북대학교 천문우주학과의 35cm Schmidt-Cassegrain 망원경으로 접촉쌍성 AW UMa를 1994년 3월부터 4월 사이의 13일 밤 동안 BVRI 광전측광관측 하여 각 필터별로 273점씩 총 1092개의 관측점을 얻었다. 이 관측점들을 이용하여 BVRI 광도곡선을 그렸으며, 이로부터 주극심시각 JD Hel 2449456.1502 와 부극심시각 JD Hel 2449432.2412, JD Hel 2449447.1567을 결정하였다. 수집한 극심시각 자료들을 가지고 그린 O-C도에서, 공전주기 변화량
$-0.^d00000394$ 를 구하고 그에 해당하는 질량이동량$-6.4\times10^{-7}M_\odot/year$ 를 계산하였다. AW UMA의 광도변화를 질량이동과 연관하여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
We present a design study for a remote sensing camera system which can be operated in multi-channel mode simultaneously with several bandpass filters. The camera control electronics is based on the multiplexed driving concept, which can provide a variety of flexibility for system control parameters and its individual optimisation. The design can also be applied to any system with linear sensors or frame sensors according to its functional requirements. The system design parameters have been examined, including modification of driving waveforms for different types of sensors, waveforms for low-nosie readout circuit in analog chain, and synchronisation with other signal proce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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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례계수관에서 생성되는 신호의 상승시간을 비교하여 X-선과 비 X-선 신호를 구분하는것이 가능하다. 과학로케트 탑재형 비례계수관에 응용하여 백그라운드를 제거하기 위한 간단한 상승시간 선별회로를 개발하였다. 제작된 전체 회로는 상승시간 측정회로, 측정된 시간을 진폭으로 변환시켜주는 시간-진폭 변환회로로 구성되며, 시산 대 진폭을 검교정할 수 있는 회로를 부가하였다. 제작된 회로를 X-선 검출 시스템에 적용한 결과 2~12 keV에너지 범위에서 전반적인 백그라운드 제거율을 80% 이상 얻을 수 있었으며, 약 12 keV 이상의 높은 에너지내에서는 상승시간 선별법을 사용하기 어려운 제한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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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론올 포함한 행성의 운동방정식을 중심으로 9개의 행성과 달, 그리고 4개의 소행성을 포함한 태양계의 n체 문제를 다루었다. 이 기본방정식에 지구와 달의 figure potential과 지구의 solid tidal effect를 외력으로 하는 섭동방정식을 추가하였다. 지구의 orientation을 J2000.0을 기준으로 하는 세차와 장동에 관한 식을 채택하였고, 달의 orientation에 대해 서는 J2000.0을 기준으로 하는 달의 칭동 모델을 션택하고 Eckert의 행성섭동효과를 추가 하였다. 각각의 subroutine별로 테스트를 거쳐 이들을 결합하여‘SSEG (Solar System Ephemerides Generator)’ 라는 소프트웨어 package를 개발한 후, CRAY-2S 슈퍼컴퓨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기준 시각인 JD2440400.5를 기준으로 하여, 1일 간격으로 40,000일 (약 110년) 동안 각 행성의 위치 (태양중심 황도직교좌표값)를 계산한 후, 이 결과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JPL의 DE200 자료와 우리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이 연구로부터 얻은 결과로서 행성들의 위치 성분에 대한 최대오차가 100년 동안
$\pm2\times10^{-8}AU(약\pm3km)$ 이하로 나타났다 -
GPS률 이용하여 보현산 천문대 2지점의 3차윈 정밀좌표를 WGS 84 측지좌표계상에서 결정하였다. 보현산 천문대 2지점에서 1지점은 1.8m 망윈경의 받침대 중앙이고 나머지 l지점은 1.8m 망원경 돔 옆의 언덕에 위치해 있다, 이 연구를 위해셔 1993년 12월18일부터 1 12월22일까지 5일 동안 천문대 GPS 관측소와 보현산 천문대 2지점에셔 동시에 GPS 관측을 실시하였다. 관측에 사용한 장비는 천문대에서 보유하고 있는 3대의 Trimble 4000SST GPS 수신기이다. 관측자료는 Trimble의 자료처리 소프트웨어인 TRIMVEC-PLUS의 MBPS 방식에 의하여 Triple Difference Ll/L2 ION Free 기법으로 처리 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보현산 천문대 1.8m 망원경 축의 WGS 84 좌표값은 위도, 경도, 높이 각각
$36^{circ}9'53".1943N\pm0."0018,\;128^{circ}58'35".6829E\pm0."0029,\;1162.47m\pm0.04m$ 로 결정되었다. -
A series of east/west and north/south station-keeping maneuvers were simulated for the KOREAST spacecraft which has to be maintained within
$\pm$ 0.05 at the nominal longitude of$116^{\circ}$ E. Weekly an biweekly based station-deeping maneuver plannings were used, and weekend maneuvers were avoided. All of the station-keeping maneuver plannings and executions were performed using KOREASTA Mission Analysis Software on VAX/VMS operating system. Fourteen weeks station-keeping maneuvers were performed and various station-keeping orbital parameters were obtained. -
1995년 7월에 발사될 무궁화호 통신위성이 원지점 모터 분사의 오차로 인해 예정된 지구정지궤도진입에 실패했을 경우를 가정하였다. 원지점 모터 분사시에 연료 저장 상태의 불균형, 추력축의 회전 등으로 인하여 원지점 모터 분사가 잘못되어, 통신위생이 정지 궤도 요소 충 궤도 경사각이
$0^{\circ}$ 가 아닌 지구 통주기 궤도를 도는 상황을 모의실험하였다. 이 때, 궤도 의 진화과정을 섭통론을 통해 분석하였고 이심율과 경사각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궤도 경사각이$0^{\circ}$ 가 아닌 지구동주기 궤도를 도는 통신위성이 8자 궤적을 그리게 되면 빔 지향점도 위성의 이동에 따라 움직이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성의 roll각을 조정하여 빔 지향점을 고정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을 무궁화호에 적용시켰다. 그리고 승교정과 강교점을 통과할 때 일어나는 펀파면의 회전 현상도 통신 효율에 큰 영향을 주는데, 편파변의 회전 현상을 줄일 수 있는 yaw각 조정방법올 역시 무궁화호에 적용했다. -
인공위성의 추적자료(시선거리, 시선거리변화율, 방위각, 고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가지 요인들을 모델링하여 궤도추적 자료를 추적 안테나에서 받은 실제 자료와 가능한 거의 같게 이론적으로 생성하는 S/W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S/W를 이용하여 광시간 효과와 지구 대기에 의한 추적자료의 지연량을 산출하였다. 대기에 의한 추적자료 지연량들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대류층에 의한 지연량은 온도, 상대습도, 압력이 클수록 증가하고, 이온층에 의한 지연량은 최대전자밀로와 주파수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최대전자 밀도가 증가할수록 지연량은 점점 증가하고, 주파수가 증가할 수록 지연량이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광시간 효과에 의한 추적자료의 지연량은 위성의 고도가 낮을 수록 빠른 궤도운동으로 지연량이 커짐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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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션형계에 적용된 확장 칼만 필터의 션형화작업을 상펴보고 이를 LEO 위성에 적용해 봄으로써 확장칼만필터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모의실험을 위해 가정한 LEO 위성의 역학모델로는
$J_2$ 와 대기마찰에 의한 섭동을 고려하였고 사용된 관판측치에는 관측시 스템 잡음에 해당하도록$\sigma_r$ = 150m와$\sigma_r$ = lOm/s의 오차를 가정하였다. 모의싱험결과 필터의 전체척인 수행능력은 가정한 관측오차내에 추정오차들이 수렴되는 결과를 보였으며 이때 상태진행잡음 Q가 공분산행렬 Po의 1/10수준에서 가장 우수한 수렴능력을 나타냈다. -
저고도 위성을 지향성 아테나로 추적하면서 위성의 공전에 의한 도플러 효과를 관측할 수 있다. 도플러 추적자료를 확장 칼만 필터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처리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위성의 궤도를 결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파연구소에서 관측한 NOAA-11호의 도플러 추적자료를 확장 칼만 필터의 알코리즘을 이용하여 궤도요소를 구해 보았고 알고리즘의 정밀도와 신뢰도를 알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