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Conference (한국정보시스템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 Semi Annual
Domain
- Economics/Management > Management Information/e-Business
2004.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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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에이전트 기술은 다양한 환경변화와 복잡한 문제 능에 보다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많은 분야에서 동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구축하고자 연구가 진행중이다. 그러나, 기존의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Framework에 관한 연구들은 사용자를 대신하여 자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일반적인 에이전트간의 정보 교환과 공유, 에이전트의 재활용, 이형질의 에이전트를 통합하기 위해 서로 각기 다른 에이전트간 사업 협력 구조를 제시하는 연구, 즉 멀티 에이전트가 가지는 기본적인 기능만을 제시한 Framework가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기존 멀티 에이전트 Framework의 한계점을 해결하고자 최형림 외 5명은 기본적인 멀티 에이전트 Framework의 기능뿐만 아니라 협상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MAFNS(Multi-Agent Framework for Negotiation Systems)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AFNS의 구조를 이용하여 협상 메시지에 대한 평가, 협상 메시지의 관리, 협상 에이전트간의 빠르고 안정된 메시지 교환 지원 등과 같은 협상에 필요한 필수적인 요구 기능을 에이전트로 개발하고 각 에이전트 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자동으로 서버 판매 협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에이전트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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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물류 환경하에 항공화물포워더는 신속한 배송, 실시간 위치 추적 및 상태관리 등의 복잡 다양해지고 있는 고객의 물류서비스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항공화물포워더들은 '포워더정보시스템(Forwarder Information System, FIS)'을 도입하고 있으나, 기존 포워더 정보시스템들은 단순 내부업무 관리 기능만을 지원하여 화물 수출입 관련 주체들의 정보공유 및 협업 등의 상호연계가 취약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포워더 및 관련 주체 대상 설문조사를 통하여 공급리드타임이 짧으며, 여러 관련주체들의 신속한 정보공유가 필수적인 특성을 지닌 포워더를 중심으로 한 항공물류 공급망을 분석하고, 공급망 관점에서 포워더정보시스템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현행 항공화물포워더의 업무와 포워더정보시스템를 분석하고, 개선방안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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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근 실시간 기업(RTE: Real-Time Enterprise)의 구현도구로 각광을 받고 있는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이 신속하고 다양한 모니터링 및 분석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모니터링 기법을 소개한다. 본 논문의 방법론은 기존의 프로세스 모니터링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개인에 따라 차별화된 모니터링 환경을 제공한다. 제시된 모형은 모니터링 객체(monitoring objects), 분석 기법(analysis methods), 표현 양식(presentation styles), 모니터링 이벤트(audit events)의 네 가지 축에 따라 모니터링 구정 요소들을 분해하고, 분해된 개별 단위들을 사용자가 자유롭게 조합하여 모니터링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기업의 경영자가 실시간으로 경영성과를 확인하도록 하고 추후의 경영활동에 반영하도록 하는 실시간 기업의 환경을 구축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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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능을 수행하는 네트워크 프로그램은 그 기능 만큼의 명령어들과 명령어 인자들을 주고 받게 되다. 수신된 명령어에 대한 처리는
$"IF\~ELSE"$ 같은 순차적인 비교구문을 사용하거나 자바 RMI같은 원격 메소드 호출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명령어들을 매번 순차적인 방식으로 비교하는 것과 원격 메소드를 설계하는 방식은 그 구현 및 유지보수에 많은 어려움을 유발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명령어 수신부와 실행부에 대한 컴포넌트를 개발하여 프로그램 개발 및 유지보수에 들어가는 노력을 줄이고 프로그램의 수행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컴포넌트 개발에 있다. -
The existing network can be expanded with addition of new nodes and multiple choices of link type for each nossible link. In this paper, the design problem of network expansion is defined as finding the network topology minimizing cost subject to reliability constraint. To efficiently solve the problem, an genetic algorithm approach is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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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 날고 치열해 지는 경쟁 속에서 관광산업 웹사이트들의 생존 전략은 Reichheld(1993)의 연구결과처럼 고객 충성도의 유지를 통한 경쟁적 우위를 점하는 것이다. 인터넷을 이용함으로써 소비자는 교체비용의 감소, 탐색비용의 절감이 가능해짐(Bakos, 1997; Strader 등, 1997)에 따라 웹사이트에 대한 충성도 역시 현격히 낮아지게 된다. 왜냐하면 오프라인에서는 이동이 불편하고 힘들지만 인터넷상의 거래에서는 마우스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이뤄지기 때문이다. 국내 인터넷업체가 많은 고객을 끌어 모으는 반면 수익성 문제가 사라지지 않는 원인 중 하나는 이처럼 낮아진 고객 충성도에서 찾을 수 있다 (안준모 등, 2001). 오랜 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거래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확보는(Reichheld, 1993) 곧 기업의 성공과 연관되며, 이는 기업이 충성도를 중시해야 할 이유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웹사이트의 환경특성에 따른 사용자의 만족, 신뢰, 몰입 등의 매개변수를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사용자의 충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쇼핑몰에서 충성도(loyalty)의 문제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연구들에서는 관계몰입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별로 눈에 띄지 않고 있다. 따라서 관계몰입을 중심으로 한 종합적 인터넷 쇼핑몰의 연구모형의 제시와 검증은 매우 필요한 연구과제라 할 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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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기업들의 경영층 및 정보화 담당자들이 BSC의 도입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최고경영층의 관심 및 지원 부족, 경영층 요구정보 분석의 어려움 및 낮은 질의 정보 제공, 적절한 BSC 개발 기술의 선정 실패 등으로 많은 기업에서 BSC 도입에 실패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과거 전통적 경영성과측정 방법의 한계점과 BSC 모델의 장점 및 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성공적인 BSC 기반 경영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구축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BSC 기반 경영성과관리시스템의 구축 방법론은 (1) 전사 비전/전략 수립, (2) 경영방침/사업계획 수립, (3) 핵심성과요인(CSF) 및 주요성과지표(KPI) 도출, (4) 시스템 구현 단계의 4단계로 각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BSC 기반 경영성과관리 시스템의 구축 방법론의 유효성(Usefulness)을 입증하기 위하여 에너지 기업인 'K'사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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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의 구성문제는 주문의 동적환경를 고려하여 전체 관점에서 스케줄링되어야 한다. 이러한 공급사슬구성문제를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 협상 방법론을 통해 해결하고자 한다. 에이전트 협상은 공급사슬망을 경쟁적 관계로 이해하고 개별목적을 가진 구성원 에이전트간의 협상과정을 통해 재스케줄링이 발생되어 공급사슬을 구성하게된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공급사슬 상에서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을 중심으로 조직의 유연적 조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러나 본 문제에서는 구매자로부터 주문을 받기 위해 경쟁적 관계에 놓인 제조자가 도급계약(sub-contract)이 허용되는 환경에서 협력적 관계를 통해 개별적 이익을 최대화하는 동시에 공급사슬 전체의 관점에서도 비용 최적화를 이룰 수 있는 제조자 협상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본 협상방법론을 통해 수평적 관계에 놓인 경쟁업체들의 협력적 관계 및 전략적 제휴의 중요성을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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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y organizations experience that the Performance they gained from IT portfolio is lower than they expected values. As with any investment, executives are concerned with maximizing the performance from their investment in IT. This study focused on the relationship or fit between orientations of IT strategy and directions of IT portfolio to maximize IT performance. A field survey of chief information officers of Korea manufacturing sector was conducted in 2003. Complete data of 147 firms was analyzed to determine relationship among the three research constructs that are orientations of IT strategy, directions IT portfolio, and IT performance. In this study, the orientations of IT strategy have two dimensions that are operation orientation and market orientation. The directions of IT portfolio have two dimension that are internal system focused and external system focused. And the IT performance has divided into operational performance and competitive performance.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companies that are putting a focus with operation orientation were concentrated on internal information systems than external information systems. On the other hand, the other companies that are focused on market orientation were concentrated on external information systems than internal information systems. Consequently, the companies that are focused on operation orientation were operational performance higher than competitive performance and the other companies that are focused on market orientation were competitive performance higher than operational performance. More importantly, the research results provide empirical evidence that supports the hypothesis related to closer fit between IT strategy and IT portfolio does lead to increase operational and competitive performance of IT. And the results emphasize manager's efforts of fit between orientations of IT strategy and directions of IT portfolio to be realized IT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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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서버와 비주얼 인터데브를 각각 서버, 클라이언트의 개념적 툴로 사용해서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상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과 이 애플리케이션에 데이터베이스를 동적으로 총합하는 사례를 보임으로써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다루는 파일과 웹 페이지를 다루는 파일을 각각 따로 개발하지 않고도 비주얼 인터데브를 이용하면 하나의 통합 환경 안에서 쉽고도 강력한 동적 웹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사례를 보이고 향후 보다 적은 코딩 작업으로 보다 더 쉽게 웹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법과 원리를 제공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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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화, 멀티미디어 시대를 맞이하여 기존의 음성 신호 이외에 화상 회의, 고화질 디지털 TV, 영상 전화와 같이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고품질로 전송할 수 있는 광대역 밀리미터파 무선통신이 각광받고 있다. 밀리미터파 대역은 문화, 군사 및 항공우주 분야 등에 널리 활용될 수 있어 관련 소자 및 시스템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 상업적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기지국과 가입자간의 통신로를 무선화하는 BWLL(Broadband Wireless Local Loop)과 무선 LAM 및 차량 충동방지 시스템 등 민수용 부문의 응용기술이 점차 보급됨에 따라 밀리미터파 기술은 민
${\cdot}$ 군 겸용기술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동과 개인휴대 통신 시스템용 60GHz 밀리미터파 대역의 주요 응용 시스템은 도로, 철도 운송 시스템뿐만 아니라 실내${\cdot}$ 외용 밀리미터파 전파에 대해 소개한다. -
전자화폐는 네트워크 재화의 일종으로 전자적인 기호로 가치를 저장하며 추가적인 정보의 저장도 가능하다는 특징으로 e-비즈니스시대의 새로운 지불수단으로 적용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전자화폐의 적용은 교통카드 등 한정적이며, 전국적인 화산은 되지 알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전자화폐의 개념과 장
${\cdot}$ 단점을 살펴보고 SWOT 분석을 통한 전자화폐의 현황 분석 및 표준화 동향을 통해 전자화폐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찰한다. -
B2C 전자상거래는 2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 측면은 인터넷, 웹 기술, 통신 기술 등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점이고, 다근 측면은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T 측면을 설명하기 위하여 Davis의 기술수용모델(TAM)을 사용하였고, 거래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거래상의 신뢰(trust)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므로 이 신뢰 개념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cKnight et al.(2002) 및 McKnight & Chervany(2002) 등이 언급한 신뢰 신념(trust beliefs)의 4개 선행변수인 구조 확신, 상황 정상, 인간성에서의 믿음, 신뢰 자세와 신뢰 신념(trust beliefs)과의 관계를 살펴보았고, 신뢰 신념과 TAM 모델의 제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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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irtual Space의 수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 연구는 정보기술수용 모형의 확장모형인 TAM2(Venkatesh & Davis, 2000)를 적용하여 연구하였으며, 실제 Virtual Space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하여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TAM2 모형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정보기술 수용에 대한 대상이 조직 내부의 이용자로 연구했던 TAM2와 다르게 외부변수 중 직무관련성과 결과 품질에 대한 변수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주관적 규범, 이미지, 결과 논증가능성 등은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외부 변수 중 주관적 규범은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정보기술의 수용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결론에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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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e were few empirical researches on the ERP system in spite of increasing interest on ERP system recentl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framework for the marketing performance based on evaluation of ERP system used by the theoretical model for evaluation of information system and the empirical data of Korean firms. This study was empirically examined an effect of ERP system and its information quality on the use of information from ERP system. And another effect of information use from ERP system on marketing performances survey on MIS was conducted for the marketing strategy. In this study,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established for verifying the relationship of above variables. And several hypotheses were established and examined empirically from that structural equation model. In conclusion, the effectiveness of ERP system must be evaluated withi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ERP system and its information quality, the use of information from ERP, and marketing performances. Additionally, the result of this research has founded the fact that ERP system and its information quality are important as elements of successful ERP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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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또는 부문에서 구축된 각 정보시스템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통합의 필요성이 증대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필요에 의해 제기된 것이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이다. 급변하는 기업의 내
${\cdot}$ 외부 환경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ERP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들의 수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ERP 원가관리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그 범위가 한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ERP 도입 현황 및 원가관리시스템의 도입${\cdot}$ 설계현황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중소기업의 ERP 원가관리시스템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소기업에서 ERP 원가관리시스템을 도입할 때는, 원가관리시스템의 특성과 구축 목표, 구조 설계, 원가대상 설정 등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야 성공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ERP 원가관리시스템 특성 분석단계에서는 원가정보를 구성하는 내용의 충실성뿐만 아니라 정보가 전달${\cdot}$ 제공되는 범위와 대상의 적합성과 함께 그 표현의 형식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ERP 원가관리시스템 구축목표 설정단계에서는 인가관리정보의 산출요건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목표설정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셋째, ERP 원가 관리시스템 구조 분석 및 선계단계에서는 생산관리시스템 및 원가대상 설정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ERP 원가관리시스템 구현단계에서는 원가관리시스템과 타 계열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원가관리시스템의 구현 시에는 관련시스템에서 어떠한 정보론 인터페이스 받을 것인가를 명확히 하여 시스템 가동 시에 타 관련시스템과 원활한 연계가 되도록 함으로써 전사적 종합시스템이 되도록 하여야 학 것이다.RS와 제진장치에 대한 전체적인 성능평가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운전결과 및 경험은 향후 상용설비를 위한 기본자료로 활용할 것이다.X>, 그리고 입원기간은$21.6\pm14.3일(13\~56)$ 이었다. 수술 후 평균 CK-MB는$11.3\pm14.1ng/mL$ 였다. 수술 후 조기 혈관 개존율은$100\% (24/24)$ 였다. 모든 환자에서 완전 추적이 가능하였으며 평균 추적기간은$20.4\pm15.2개월(5\~43)$ 이었다. 이 기간 중 사망환자나 흉통이 재발한 환자는 없었다. 걸론: 80세 이상 고령의 환자에서 OPCAB은 수술 후 합병증을 줄이고 좋은 결과를 보여 주었다. 그러므로 고령의 환자에서도 관상동맥우회술의 적응증이 되면 적극적으로 수술을 시행할 필요가 있으며, 수술방법은 OPCAB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서 실용적 개발의 가능성을 보였다.에 따라 현저한 차이가 있었으며 Dimethoate처리$(30^{\circ}C,\; 0.2\%$ 액에서 24시간)에 의하여 볍씨의 호흡량이 감소되었다. 9) 산소호흡량과 평균발아소요일수와는$\gamma=-0.945$ 로 부의 유의한 상관을 보였는데 산소호흡량이 많은 품종은 평균발아소요일수가 짧은 경향을 보였다. 10) 볍씨의 산소호흡량과 Dimethoate 처리에 의한 볍씨의 발아저해도와는$\gamma=-0,771$ 의 높은 부의 상관을 보였으며 산색호흡량이 많은 품종이 발아저해도가 낮고 적은 품종에서는 높았다. 현재까지는 그 활동이 11.2년의 주기성을 보여주지만 그 이전에 있어서는 그 활동이 극히 약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매우 불규칙하다는 것이 Schneider와 Mass(1975)에 의해 밝혀졌다. 결국 1710년대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에 있어서 벼멸구와 흰 -
최근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이 빠르게 변화
${\cdot}$ 발전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 중 최근 정보시스템 개발 도구에 대한 객체지향 기법의 적용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따라서 객체지향 방법론의 개념을 충분히 계승하면서 실제 적용에 있어서 명확하고 효과적이며 적용하기 쉬운 개발 방법론의 필요성이 무엇보다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본 논문에서는 UML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시스템 구축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방법론의 특징은 UML의 관련 다이어그램들 간의 상호 연관관계를 요구사항 수집 및 분석 단계로부터 시스템 분석 및 설계, 그리고 구현 단계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정립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정보 시스템의 3대 구성요소인 DB, 비즈니스 로직을 위한 코드, GUI 폼이 일관성 있게 생성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UML 기반의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의 유용성(Usability)을 보여주기 위하여, 자동차 부품공급업체(1차 벤더)인 'H'사와 그 협력업체들(2차 벤더) 간의 자재발주 및 납품업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본 방법론의 선계절차를 따라서 정보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인터넷 기반의 EDI 시스템의 프로토타입(Prototype)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Since IT industry has changed very rapidly in technology, market environments, the online community raise new space. However, there have been scanty researches on the on-line community. The primary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nd test a model that explains the effect of participatory motives and social influence in on-line community on commi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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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환적화물을 처리하는 모선사, 피더선사, 하주 등의 항만물류주체의 업무처리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Transhipment Container Handling System (TCHS)을 제시하였다. 국내의 환적화물에 대한 업무처리는 일반적으로 선사와 피더선사간의 환적화물계약업무 모선사의 환적화물을 피더선사에게 할당하는 업무, 마지막으로 미처 할당되지 못한 모선사의 환적화물과 피더선박의 잔여 선복을 거래하는 업무와 같이 3부분으로 구분된다. 그런데, 현재 이러한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개별적인 접촉과 적절한 정보시스템이 지원되지 않아서 많은 비용, 노력, 시간이 소비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환적업무에 관련된 항만물류주체의 요구조사를 통해 환적화물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시스템은 현행 거래를 유지하면서, 각 업무의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온라인 계약지원시스템, 자동할당시스템, 협상기반 e-Marketplace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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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공급사슬망은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수의 구매자로부터 주문 의뢰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므로 하위 구성원들은 경쟁적 관계에 놓이게 된다. 그러므로 최적의 공급사슬구성을 위해서는 수평적 경쟁 관계를 고려하여 구성주체들간의 협력관계를 통해 이를 해결하여야 한다. 지금까지의 스케줄링 문제에서는 상위의 구성원이 하위 구성원들을 일방적으로 선택하는 의사결정이 이루어졌으나 본 문제에서는 구성원간의 협력관계에서 에이전트를 통한 다자간 협상을 통해 공급사슬 전체의 최적화를 구성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본 협상방법론은 단일기계에서 상이한 납기일, 조기생산(earliness), 지연생산(tardiness)을 동시에 고려하였으며 전체 공급사슬의 평균절대편차(Mean Absolute Deviation)의 최소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협상방법론의 효과성을 증명하기 위해 분지한계법(Branch & Bound)과 비교하고, 알고리즘 구현을 통해 구매자 협상방법론의 최적화 여부를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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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y e-Learning companies are incorporated for the last five years, but most of them are failed or merged by the other company. The main reasons are the absence of competitive strategies and recognition of critical success factors. There are many researches on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of Information System (IS) and Electronic Commerce (EC) . We derived e-Learning success factors from the previous IS and EC researches. We classified the success factors into five dimensions, (1) contents management, (2) learner management, (3) business strategy, (4) organizational support and ability, (5) 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 and each dimension has 9 or more success factors measurement items. We surveyed the perceived importance of the success factors from the manager of South Korea e-Learning firms. The paper categorized the items into two or more factors for each dimension by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inally, we conducted one-way ANOVA for each success factors by the business model. As a result, there is different importance level for each success factors by the business model. We concluded that each e-Learning company needs different strategies to their business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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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rising new role of mileage system as private e-money in a exploratory study. The key research questions are 'How does mileage system evolve with expansion of e-business and what are the cases for real experiences in 'money-like' mileage and their implications?'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proposition that mileage points created in commercial transactions as a royalty program are observed to serve a new role as payment tool. In an attempt to identify factors that determine mileage system as private money, we employ three factors: confidence, transaction cost, and monetary freedom. Also, this research proposes a direction for further research and follow-up studies to establish legal and institutional issues and the relevant architecture, all of which are essential elements to make the mileage points global money with a certain trade ratio in the near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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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간에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확보와 사용 확대를 통해 창출된 가치로부터 수익을 얻는 가치 전유(Value Appropriation)에 대한 전략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치 전유 측면에서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공 방안을 제시한다.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동시에 그 가치의 더 많은 부분을 전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가치 전유의 특성을 분석하고 한국 포털 사업의 사례를 통하여 가치 전유의 방법을 도출한다. 인터넷 매체는 가치의 전유를 어렵게 하며, 특히 고객으로부터의 가치 전유가 매우 중요하다.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가치 전유는 크게 '직접적인 유료화', '간접 수익의 확대', 그리고 '가치 창출에 고객의 참여 유도'의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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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정보기술의 발전은 디지털 자료에 대한 저장방식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것은 인터넷 웹 저장공간 임대서비스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유형을 창출시켰다. 사이버 저장 공간 및 자료를 상호 공유 할 수 있는 점과 고가의 저장 매체를 소유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으로 웹 저장공간 임대서비스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웹 저장공간 임대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정보 저장 공간을 대여해주는 서비스라는 개념하에, 사용자 만족을 이끌 수 있는 웹 저장공간 임대서비스 특성에 대해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웹 저장공간 임대서비스의 서비스 품질은 유형성과 신뢰성, 대응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웹 저장공간 임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서비스에 대한 시각적인 디자인과 사이트의 기술수준을 높이고, 사이트 구조에 대해 사용자 측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개인 정보 및 공유 자료의 보안성 및 보유정보의 체계화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정보전달 채널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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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dentifies communication patterns of groups using Internet Messenger for their group decision-making, and examines how these patterns are associated with creative solutions to problems. Our research suggests that certain communication behavior of groups, when appropriately organized, can be of help in enhancing creative production of outcomes. A qualitative study was conducted on communication patterns based on an analysis of text-based electronic conversation protocols. Specifically this research tried to overcome existing studies on electronic groups by focusing on interactive process of communication among participants. The major study conclusions are: (1) The production of creative outcome may depend on the process or sequence of discussion among group members with Internet Messenger. That is, proper interactive responses and appropriate control of the discussion process are essential to obtain a high level of performance. (2) It is important to make discuss rules based on meta-cognitive and interactive protocols in the early stage. Explicit rules relating to internal group processes as well as communication medium use are even more important to groups with Internet Messenger than face-to-face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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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개발 및 도입을 위하여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IT가치평가의 독특성과 IT가치의 다양성으로 계량적이고 객관적인 IT가치평가가 용이하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IT의 가치를 평가하고 IT가치전략을 분석하기 위한 새로운 IT가치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방법론은 경영 전반의 관리 및 성과 평가를 위한 Balanced Scorecard(이하 BSC)의 평가요소를 이용해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시함으로써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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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보급과 전자상거래 관련기술의 발달은 기존의 상거래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전자상거래 환경에서도 실세계의 거래방식을 구현하기 위한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 협상은 기존 상거래에서 정찰제 거래를 제외한 대부분의 거래에서 수행되고 있는 거래방식으로써, 협상의 기능을 전자상거래 환경에서도 구현하고자 하는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자동협상시스템 구현을 위해 구매자와 판매자가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다속성 협상대안들을 정의하고, 각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최적의 협상안을 생성 및 제시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