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Conference (한국정보시스템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 Semi Annual
Domain
- Economics/Management > Management Information/e-Business
2005.1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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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정보화의 급진전에 따른 PC의 광범위한 보급과 네트워크의 확산은 컴퓨터 바이러 스와 관련된 역기능을 심각하게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더욱이 컴퓨터 바이러스 개발기술의 발전에 따라 신종 바이러스가 더욱 기술적으로 정교해지고, 다양한 변종이 출현함에 따라 바이러스 대응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문제가 제 제기 되었다. 조작의 정보보안을 위해 전반적인 관리적 차원에서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조직의 정보자원의 관리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보안정책이 강조되어야 함은 물론이며, 전체적인 관점에서 정보시스템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하여 정보 기술에 대한 부적절한 활용을 통제하고, 사용자 측면에서 감염 확산의 차단 및 재발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직접적인 컴퓨터 바이러스 통제를 위해 관리적 측면에서 요인들을 강조하고, 사용자의 시스템 관련 지식 및 인지적 특성 등의 개인적 특성을 반영하여 보안효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실증분석 결과에 의하면 조직내 보안정책이 바이러스 통제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컴퓨터 바이러스 관련 보안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안통제는 보안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사용자의 정보보안 관련 특성은 보안효과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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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웹 사이트 평가 기법과 웹 접근성 평가 기법을 비교함으로써, 웹 사이트 평가 기법에 비해 적용 기법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웹 접근성 평가 기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웹 접근성 평가 기법의 활용을 제안한다. 웹 접근성이라 함은 정보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소외되기 쉬운 장애인이 웹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써, 어떤 사용자라도 보편적으로 웹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웹 접근성에 대한 국내외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적용되고 있는 웹 접근성 평가가 실제로는 장애인이 웹을 사용함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웹 접근성 평가 방법의 개발과 시행이 시급하다 하겠다. 본 논문은 웹 사이트 평가 및 웹 접근성 평가 기법을 비교 조사함으로써, 현재 적용되고 있는 평가 기법의 현황 및 동향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웹 접근성 평가에 있어 평가 기법 범위의 협소성과 한계를 지적하였다. 또한, 웹 접근성 평가의 평가기법상의 한계가 웹 접근성을 포함한 통합적 웹 사이트 평가의 개발에 문제가 되며, 그에 따른 많은 문제가 발생함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웹 접근성 평가에 대해 다양한 평가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생기는 이점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평가 기법을 적용한 웹 접근성 평가 방법 개발의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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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인터넷을 통한 정보획득의 보편화로 인하여 웹 접근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웹 접근성이란 "경제적, 지역적, 신체적, 사회적 한계로 인해 정보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자들에 대한 정보 통신망의 자유로운 접근과 이용" 을 의미한다 정부기관이 선도하여 웹사이트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좋은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려는 전세계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이나 노인들에게는 아직도 웹사이트의 접근이 용이하지 못한 실정이다. 이는 웹 접근성의 문제를 발생시키는 근본 원인 중 하나인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에 대한 개념 이해 및 현재 사용되는 웹사이트의 접근성 만족 유무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의 부재에 기인한다. 현재까지 웹 접근성 평가는 표준 평가항목인 W3C의 웹 접근성 지침(Web Contents Accessibility Guideline 1.0, 이하 WCAG 1.0)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자동화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대부분 이루어져 왔다. 자동차 평가도구를 이용한 웹 접근성 평가 방법은 평가가 용이하고 평가결과의 정량화로 인해 연구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와 실험을 통해 자동화 평가도구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예를 들어 전문가가 직접 스크린 리더를 통해 계산한 접근성 오류와 자동화 도구가 계산한 접근성 오류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자동화 평가도구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문가가 직접 평가하는 매뉴얼 평가방식과의 병행을 제시하고 있으나,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TTAS.0T-10.0003)"을 기본으로 하여 "EuroAccessibilty Consortium" 에서 고려하고 있는 "testable statement" 으로 통합 보안한 접근성 체크항목의 재구성과 함께 "자연어 처리"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자동화 평가도구의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아직까지 제시된 개선방안의 적용 및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아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나 자동화 평가도구의 개선방안에 대한 제안은 향후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며 많은 후속연구를 유발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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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업무활동에서 업체와 공공기관별로 전달해야 하는 데이터가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전달되는 데이터를 보면 기관별 서식이 조금씩 다를 뿐 반복적인 직업의 연속이다. 그래서 이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많은 기업은 문서변환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문서변환 시스템은 XML 문서변환을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으나, 실제 수출입 업무처리 에서는 XML 뿐만 아니라 EDL 나 자체적인 파일형식으로 문서를 교환해야 하는 경유도 많다. :XML 을 중심으로 한 기존연구에서는 수작업에 의한 XML 스키마 연결의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하여 온톨로지를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문서변환시스템의 특성상 한번에 완벽하게 온톨로지를 구축할 수가 없다. 그래서 문서변환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에 의해 온톨로지를 추가 수정 및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보완되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은 수출입 문서변환업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XML 형식뿐만 아니라, EDI 형식이나 자체파일형식으로도 변환할 수 있는 범용적인 온톨로지기반 문서변환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특히 온톨로지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하여 문서변환시스템에 온톨로지 저작도구를 연동하여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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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이동통신시장은 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해 신규 고객의 확보보다는 기존 고객의 유지에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탈고객관리(churn management)를 위한 방안으로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기반하여 고객을 등급별로 세분화하였다. 이동통신 고객데이터를 활용하여 로짓모형, 인공신경망, SVM 등을 이탈고객 예측모형을 개발하였고, 각 모형별 성과를 통계적으로 비교하였다. 이탈고객 예측모형을 통해 고객의 이탈가능성을 등급화하여 등급별 이탈확률과 점유율, 적중률을 산출하였다. 제안된 고객등급화 방법을 통해 이동통신사들은 고객의 이탈확률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락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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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BPM 시스템에 의해서 관리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새로운 방법으로 TOC(Theory Of Constraint)이론에서 사용되는 DBR(Drum, Buffer, Rope) 개념을 적용한다. TOC이론은 주로 생산공정의 효율증대를 위한 방법론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도 적용이 되도록 BP-DBR (Business Process - DBR) 방법론을 개발한다. 또한 이를 통해 실제 금융권에서 사용되는 프로세스 효율성이 증대되는 것을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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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의 구성문제는 주문의 동적환경를 고려하여 전체 관점에서 스케줄링되어야 한다. 이러한 공급사슬구성문제를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 협상 방법론을 통해 해결하고자 한다. 에이전트 협상은 공급사슬망을 경쟁적 관계로 이해하고 개별목적을 가진 구성원 에이전트간의 협상과정을 통해 재스케줄링이 발생되어 공급사슬을 구성하게된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공급사슬 상에서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을 중심으로 조직의 유연적 조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러나 본문제에서는 다수의 구매자, 제조자. 공급자간의 3 단계 과정에서 협력적 관계를 통해 개별적 이익을 최대화하면서 공급사슬 전체의 관점에서도 비용 최적화를 이룰 수 있는 다자간 협상방법론을 제안한다. 본 협상방법론의 최적화 여부와 효율성을 Branch & Bound 알고리즘과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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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자물류 시장의 급부상, 운송업계의 경쟁가열화, 운송경로의 다양화 및 글로벌화가 추구되면서 복합운송을 고려한 수송계획의 효율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물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복합운송을 고려한 최적수송계획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화물과 경유지의 고려는 운송수단에 따라 동적으로 변화하는 NP-hard문제로써 가지치기 알고리즘(pruning algorithm)을 이용하여 문제를 단순화시키고, 운송수단을 제약조건으로 한 휴리스틱 최단경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이를 부산항에서 로테르담항까지 실제로 사용되는 경로문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본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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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수송망 설계를 통한 물류비 절감이 물류 관련 업체의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수송망 설계는 대부분이 선박, 항공기, 열차 각각에 대해서만 고려되었으며 여러 가지 운송모드를 고려하는 복합운송망 설계는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이는 선박, 항공기, 열차를 모두 고려하여 수송망을 설계하기 위해서 필요한 운항 스케줄 정보가 산재되어 있어 복합운송망을 설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랐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운송모드의 스케줄 데이터를 통합하여 제공할 수 있는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 항공기, 열차에 대한 스케줄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정보원들을 분석하고 데이터 제공 방식을 조사하여 이를 모두 수용함으로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는 에이전트 시스템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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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business strategies ultimately Pursue creating the maximal value for customers through the competitive advantages and business opportunities newly created on the basis of information technologies. For the realization of e-business strategies,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e-business system must be the crucial activities in and out of an organization. Therefore, in physical world, there were lots of interests that what kind of key factors can lead the success of e-business system. Moreover, in the field of academia also,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 results for investigating and finding out the key success factors for e-business system. However, the perceptual level of the significance of key success factors that organization members perceive can be changed over each phase of system life cycle such phases as introduction, growth, maturity, and decline. This study investigated that there might b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perceptual level regarding importance of success factors among phases of system life 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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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만클러스터에 대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요소를 도출하고 이러한 융합요소가 항만클러스터의 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요소에는 첫째, 정보화, IT화, e-transformation화 수준 등을 포함하는 e-비즈니스화 정도 둘째, B2B 전자상거래 수준 셋째, 관련 온라인기업들의 활성화 수준, 넷째, 항만클러스터에 특화된 e-비즈니스 지원 산업 수준 그리고 마지막으로 E-Logistics 수준 등이 있다. 항만클러스터의 오프라인 요소와 온라인 요소가 융합됨에 따라 얻어지는 효익항목, 항만클러스터 SCM 가치사슬 구성요인에 대한 항목, 그리고 항만클러스터에 속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성과항목에 대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행하였으며, 요인분석에서 추출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요소가 거시적인 측면에서 항만클러스터 SCM 가치사슬 요인과 미시적인 측면에서 클러스터내의 개별기업 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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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온 사이버 쇼핑몰의 신뢰와 관련된 연구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신뢰 형성의 선행요인들을 도출해 낸 후, 이러한 선행요인들이 사이버 쇼핑몰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그 영향요인이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로 구분되는 쇼핑몰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는 거래 안전성, 지각된 평판, 지각된 규모, 상호작용성, 신뢰성향을 설정하고, 이들 요인들이 사이버 쇼핑몰의 신뢰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검증 한 결과, 거래 안전성, 지각된 평판, 상호작용성, 신뢰성향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인과관계자 종합쇼핑몰 및 전문쇼핑몰에 따라 어떻게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해 본 결과, 거래 안전성과 지각된 평판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자 발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사이버 쇼핑몰에서 점차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신뢰 형성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쇼핑몰 유형별로 비교분석을 해 봄으로써 쇼핑몰에 대한 신뢰 형성의 원천과 그 영향력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사이버 쇼핑몰 운영자에게 효과적인 관리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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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경매기반 CPC 광고에서 광고비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최적 포지셔닝을 결정하는 전략을 수립하고자 특정 인터넷 쇼핑몰과 그 쇼핑몰에서 사용한 키위드를 대상으로 실험적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 분석 결과를 기초로 다이나믹하게 변화하는 키위드 광고의 최적 노출 포지션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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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기업들의 새로운 경쟁요인으로 부각하고 있는 물류서비스 부분의 품질 평가기준이나 평가척도 등에 관한 기존 연구를 현 시점에 맞게 재해석하고 또 새로운 평가 요소를 발굴하여 이를 인터넷 쇼핑몰에 적용함으로써 이용자들의 만족도, 재이용의도 및 타인추천의도의 향상을 꾀하였다. 특히 물류서비스 요인들의 고객만족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을 분석함과 동시에 구매 후 행동인 재이용의도와 타인추천의도에 대한 간접적인 분석을 통해 그 영향 정도를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쇼핑몰 운영자에게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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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에 있어서 여성 고객의 서비스 품질 인식과 신뢰 문제는 중요한 이슈이다. 본 연구는 신뢰를 선의, 성실성, 능력의 관점에서, 그리고 서비스 품질을 유형성, 신빙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의 관점에서 다차원적으로 접근하여 연구 가설과 모형을 설정하고 그 원인-결과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분석 결과, 확신성과 공감성 차원의 서비스 품질이 선의/성실성 차원의 신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능력 차원의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5개 서비스 품질 차원 중 오직 확신성뿐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고객 충성도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확신성 차원의 서비스 품질과 능력 차원의 신뢰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여성 고객이 인터넷 상점에 대해 충성도를 갖게 되는 이유가 그 인터넷 상점의 선의/성실성 때문이기보다는 능력 때문이라는 점은 온라인 기업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더욱이 온라인 기업들은 서비스 품질, 구체적으로는 여성 고객의 확신성 인식을 제고하면 이것이 자사의 능력을 고객에게 입증하는 방법이 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여성 고객의 재구매 의사나 우호적인 구전을 이끌어 낼 수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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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examines internet shopping mall e-loyalty behaviors. Conceptually, the paper relied on the relatively established literature on ' traditional ' store image and technology acceptance research. And proposes an integrated model including factors on customer e-loyalty in shopping environment. For this purpose,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image is proposed to affect trust, and commitment, and consequently to influence customer loyalty behaviors. The empirical results indicated that shopping mal image take significant effect on trust and customer loyalty behaviors. And commitment variable are effective mediators linking internet shopping mall user's trust and their loyalty behaviors. The proposed model and empirical results would contribute to setting up strategy shopping mall industry, and also to future research in information systems and internet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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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marketplace에 대해 기업이 지각하는 만족이 신뢰, 다차원적 관계몰입(감정적몰입, 지속적몰입, 규범적몰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 제안모델은 수용할만한 자료적합도를 보여 주었으며, 제시한 4개의 가설 모두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간접효과를 분석한 결과 만족이 신뢰를 통해서 다차원적 관계몰입(감정적몰입, 지속적몰입, 규범적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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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기업들은 글로벌 갱쟁환경과 고객 기대수준의 상승 등의 이유로 글로벌 소싱 및 기업간 전략적 제휴나 협업 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는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 사이의 물류와 정보로 이어진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실현할 수 있는 혁신기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급사슬구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파악하여 공급네트워크, 전환네트워크, 유통네트워크라는 유형으로 구분하였고, 공급사슬구조에 따라 SCM 활동에 차이가 있으며, 경영성과에도 차이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까지 사례연구로 행해지던 네트워크의 분류를 이용하여 각 공급사슬구조에 따른 SCM의 활동 및 경영성과에는 차이가 있음 실증분석을 통하여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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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present value (NPV) and return on investment (ROI) are commonly used to evaluate investment in new technologies. Sometimes, however, measuring the value of investment in new IT becomes very difficult due to its wide scope of application coupled with embedded options in its adoption. Therefore, comprehensive but easily understandable methodologies are needed to solve the complicated problems resulting from the complexity of new technologies. This paper employs a real option analysis to evaluate RFID adoption in the supply chain. Real options analysis should be a better way to evaluate a disruptive technology like RF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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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많은 선행연구들이 일반품질요인에 초점을 두는 대신에 본 연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ERP시스템을 채택한 기업에 있어서 품질요인과 조직성과간의 상호관련성을 조사 연구하였다. 특히 선행연구들은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만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한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을 추가하여 조직성과와의 관련성을 연구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설문지는 ERP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을 대상으로 품질요인과 조직성과간의 관련성의 설문으로 구성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조직성과에 t검정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둘째,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이 t검정으로 조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 결과는 실무계 및 교육계에 유용한 통찰력과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ERP시스템을 기업이 도입할 때, 품질요인이 조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사전에 숙지하고 품질요인에 대한 투자와 연구가 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와는 달리 서비스품질을 추가하여 연구함으로써 품질요인을 세부적으로 접근하였다는데 그 실용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며, 셋째, 본 연구는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의 질적향상에 대한 학문적 기초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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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Learning 컨텐츠 품질과 서비스 품질 차원을 분류하고, 학습자 특성에 따른 e-Learning 성과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에 기존 연구에 근거하여 e-Learning 컨텐츠 품질 차원을 교수설계, 내용성, 주의성으로 분류하고, 마케팅 분야의 정보 품질 모형 중에서 Parasuraman이 제시한 SERVQUAL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e-Learning 서비스 품질 차원을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으로 분류하였다. 이들 요인들이 e-Learning 성과(학습만족과 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정적으로 검정하고자 한다. 이들 요인들 간의 매개적 역할을 하는 많은 요인들이 존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경험적, 태도적, 행동적 특성과 자기효능감과 같은 학습자 특성의 매개 효과에 주목하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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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rding to the Policy for ' e-Korea construction ' of Korean government, investment of information system during the Past decay are dramatically increasing. More than a half of this investment is cost of hardware infrastructure. So, accurate hardware sizing are essential for higher efficiency of investment. Accurate hardware sizing benefits are generally viewed in toms of the avoidance of excess equipment and lost opportunity costs by not being able to support business needs. Unfortunately, however, little research effort to make the hardware sizing methodology are doing. We propose a sizing method for information system in public sector. This method is determinated empirical study that are gathering and analyzing cases, making method and reviewing expert. Finally we are proposed calculating method for hardware components that is CPU, memory, internal and external disk according to the application system type which is OLTP, Web, WAS. Our study certainly will act as a catalyst for higher investment-efficiency of the future information programs in public s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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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최근 가업의 제품수명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성장산업과 사양산업의 전환도 급격해졌다. 급변하는 정쟁 환경 속에서 기업의 가치사슬을 전략적으로 통 합하고, 핵심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c- Commerce, RTE, 협업 등의 가상기업 관련 개념이 부상하고 있다. Ubiquitous 환경에서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목표로서 협업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기업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기존에 논의되었던 가상기업의 정의 및 개념에 대해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를 통해 가상기업의 확장된 범주를 알아보고, 가상기업 연구에 대한 포괄적인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가상조직, 협업 네트워크 등의 가상기업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u- Business 환경의 가상기업 연구의 참조모델을 제시하고,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 연구하여 가상기업의 연구를 이해하고 흐름을 분류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Ubiquitous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환경 변화에 따른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의 수정에도 의미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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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vide a decision support method to a rational buyer, who wants to pay the least price for the product with the highest quality and service. We suggest a minimum efficiency game model and DEA game model to valuate many vendors whose qualifies of outputs are measured by percentage. Our results gave a decision maker (buyer) the upper bound and lower bound of the true efficiency score of a decision making unit (vendor) with respect to the benchmark (target) set by the buyer. As a result, a buyer can choose the best vendor in terms of his/her p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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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the concept of worst practice DEA, which aims at identifying worst performers by placing them on the efficient frontier. This is particularly relevant for our application to credit risk evaluation, but this also has general relevance since the worst performers are where the largest improvement potential can be found. The paper also proposes to use a layering technique instead of the traditional cut-off point approach, since this enables incorporation of risk attitudes and risk-based pricing. Finally, it is shown how the use of a combination of normal and worst practice DEA models enable detection of self-identifiers.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pplication on credit risk evaluation validate the method which is proposed in this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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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developing U-City as an integrated set of ubiquitous spaces has been regarded as a promising field in realizing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However, well-organized requirement analyses of U-City to declare what kinds of ubiquitous space services are needed and which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should be incorporated to come up with the needs are still insufficient. Hence, the aims of this Paper are to Propose a set of unique U-City construction philosophies and to analyze which services Should be offered in the ubiquitous Space services in U-Cities. A field survey to the citizens who are potential end users of the ubiquitous space services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success factors of U-City using CSF methodology. Focused group interview with professionals in the field of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in Korea was then perform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the ubiquitous space services and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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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uT) is prevailing, applying uT is more likely to transform the legacy way of doing business to a new way with the goals of ubiquitous computing: strategic use of information resources by using them everywhere, every time, with any devices for any services. These opportunities naturally require the provision to assess the degree of the transformation from the legacy IT-based e-business to the uT-based business. However, research about assessing the degree of u-transformation has been still very few. Moreover, even deciding what is ubiquitous or not is obscure. Hence, this paper aims to propose the methodology for assessing the degree of u-transformation oriented by the teleology of ubiquitous service, which intends to fully make use of uT in creating new business of next generation.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we developed the methodology to check whether the provided service is ubiquitous or not based on the capabilities that technologies have. and then, the methodology developed to assess the technical requirements that the uT should have when the transformation is considered through the focus group interview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of the capability. A two-layered approach is introduced to assess not only the level of ubiquity but also the degree of u-trans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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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중심의 정보기술 패러다임이 모바일 중심으로 진전되고 있으며 향후 유비쿼터스 환 경으로 나아갈 것으로 예견된다. 본 연구는 의미, 인간생활과의 적합성, 제공 서비스, 제약 환경 측면에서 6개의 유비쿼터스 특성요인을 도출하고, 이들이 모바일 환경의 성숙과 더불어 활성화되고 있는 모바일서비스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다. 분석 결과 6개 의 특성요인은 모바일서비스 사용의도에 직간접으로 유의함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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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most widely used media of BtoB e-business, the e-Marketplace (EM) can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age of c-commerce (collaborative commerce). In supply chain management (SCM) area, the relationship-based collaboration among partners has shown great efficiency. Although the collaboration is important in both areas of EM and SCM there has been a critical difference in the selection of trade partners between them. In this paper, the EM's collaborative stages for integration with its customer system are reviewed and a system architecture is proposed for EM's electronic functional role within the perspective of collaborative commerce and buyer-supplier relationship. The relationship-based BtoB commerce through EM is reviewed to explain that it can be more beneficial than the commerce based on the price competitive selection of trade partners. With the proposed system architecture, an EM can be the functional medium for the collaborative IOIS system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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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은 존속과 성장을 위해 기업 내외부에 걸친 경영혁신의 노력을 끊임없이 전개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부품산업의 제조자원계획 업무는 기업의 자본(Money), 인력(Man), 물자(Material), 설비(Machine) 등과 같은 중요한 경영자원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업무이다. 본 논문은 국내의 자동차부품 기업을 대상으로 기존 자재소요 계획(MRPI) 업무를 AS-IS 분석에 따라 문제점을 찾아내어 타 업무와의 수평적인 통합에 의해 MRP 업무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 제조자원 계획의 관점에서 새로운 TO-BE 모델을 도출함으로써 자동차부품 기업의 수주-생산-자재간의 업무연계를 통하여 제조자원관리(MRPII) 업무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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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터넷상의 개인미디어로 각광 받고있는 블로그는 개인의 일상적인 정보라는 기본적 기능에서 사용자에게 빠른 속도로 사용이 전파되기 시작하여 그 영역을 확대해 기업 마케팅 채널의 일환으로 시장에 급격하게 수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블로그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파악한 후 어떤 기술적인 특징을 가지고 마케팅 분야에 활용되는지를 고찰하였다. 이어서 블로그 본연의 개인적인 공간이라는 영역을 최대한 부각시키면서 블로그 상에서 전자상거래를 구현할 수 있는 논리적인 방안을 제시한 다음, 블로그 기반의 Yard-Sale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와 구성물(Class)의 설계, 이에 기반한 아키텍쳐의 실제적인 구현과 운영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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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oposes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mediate this relationship.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greater the property management system's information quality, the greater the perceived ease of use. Second, the greater the perceived ease of use, tile greater the perceived usefulness. Third, the greater the perceived ease of use, the greater the using intention of system. Forth, the greater the perceived usefulness, the greater the using intention of system. Finally, the greater the using intention of system, the greater the usage of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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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rade is expected to dominate the global commerce in the 21th century and thus is being introduced as a major policy assignment for every development country. E-Trade has the potential to accelerate existing trends and introduce new ways of conducting traditional trade. Most of companies and countries recognize it as inevitable changes for the increase of their own competitive, and are willing to adopt the e-Trade systems. In this study, it was focused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of e-Trade i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us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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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 도입과 관련된 주류 이론은 혁신확산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이다. 특히 기술수용모델은 도입의사결정자가 합리적 사고를 한다는 전제가 이론 기저에 깔려 있다. 하지만, 실제 현실세계에서는 유행과 집단의식 등에 의해 정보기술을 도입하는 경우가 많다. ERP가 유행이면, 무조건 쫓아서 ERP를 도입하고, KM이 유행이면 또한 쫓아서 KM을 도입하는 현상이 보편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행태를 군집 행태라 한다. 군집행태는 정보에 대한 비대칭성이 커서 사람들이 느끼는 정보의 불확실성이 큰 경우에 사람들이 보이는 행태 중의 하나이다. 어느 한 사람이 특정한 행동을 하면 다른 사람들도 그를 따라 집단적으로 동일한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그 사람이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를 알고 따라하는 것이 아니다. 그가 자신이 모르는 무엇인가를 알고 있다고 믿고 우선 따라 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의 도입과 관련된 군집행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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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the operations and implementations of ASP web database which uses open-source web site packages called bighitonline video shop. Some literature reviews have been done to reveal robust theoretical background for this research And also, some basic experiments as Preparatory Processes have also been made by using some softwares such as Windows XP professional, IIS, MS SQL Server and others. The main purpose of these experiments is to show strong theoretical and practical backgrounds. These experimental results in the micro-level showed to be successful to understand the Interrelations of web components and web-site architec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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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for 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implementation case study and its base technologiesIn order to succeed in today's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the enterprise should adapt their process flexible. To increase their business process flexibility they need to establish and end-to-end integration internally as well as among partners. Now that 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is accepted as an upcoming IT standard to support flexible business processes and integration. In this paper, SOA is introduced And the Web services and ESB (Enterprise Service Bus) are also introduced as a foundation technology to implement SOA-enabled solutions. The pilot project, which introduced in this paper, will be a good reference for future SOA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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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a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the improvement of managerial techniques through IT utilization brings about remarkable increases in profitability and redesign of work process for better performances. IT innovation by electronic instruments such as ICT e-business provides accelerates forming inter-organizational information network and helps them benchmark the best practices of advanced organizations. A new shift of paradigm by e-business across all enterprises has turned the traditional aspects of inter-organizational competition and relationship into a form of collaboration. Collaboration enables business activities in parallel position among companies and facilitates cooperation between partner enterprises. Lately, the concept of 'Synchronization' is emerging beyond dimension of cooperation between networks, and the most concepts related to it are converging into 'Collaboration Networks'. This research observes a virtual organization as a form of collaborative networks, and measures the degree of virtualization of Korean collaborative organiz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