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KIISE)
- Semi Annual
- /
- 1598-5164(pISSN)
Domain
- Information/Communication >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2008.0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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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접 객체 질의(Nearest Neighbor Query)는 질의가 요청된 지점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객체를 찾는 질 의로 위치기반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질의의 형태이다. 이를 기반으로 한 지역 최근접 객체 질의 (Range Nearest Neighbor), 연속 최근접 객체 질의(Continuos Nearest Neighbor)등의 확장 된 개념으로 다양한 최근접 객체 질의가 제안되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최근접 객체 질의를 기반으로 한 연구들은 점으로 표현된 질의를 기준으로 하여 최근접 객체를 찾는 기준점 최근접 객체(Point Nearest Neighbor) 질의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점으로 표현이 불가능한 1 차원 형태의 질의에 대하여 효과적인 최근접 객체를 검색하는 연구는 연구된 바 없다. 본 논문에서는 한 개 이상의 1 차원 형태의 선분으로 이루어진 질의에 대하여 질의 주변의 객체 중 최근접 객체를 찾는 다중선 최근접 객체 질의 (Polyline Nearest Neighbor)를 정의하고 효과적인 질의 처리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의 성능 분석을 위한 실험은 객체와 질의가 다양한 형태로 분포되어 있는 환경아래 진행되었으며, 실험 결과는 기대 값과 근접한 결과 값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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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웹 검색 엔진들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개인이 원하는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제공 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검색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개인화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개인화된 검색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방대한 웹상의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검색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정보를 편리하게 획득 할 수 있으며 짧은 시간에 정확한 정보 획득을 보장 받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인의 질의어 패턴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상위에 순위화 된 질의어 유형에 따라 주요 관심사 별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검색에 반영함으로써 개인의 정보요구에 보다 큰 접한 개인화 검색 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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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SE(Component-Based Software Engineering)는 현재 많은 연구를 통해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모델에 관한 상당한 성과를 이루었다. 하지만 기존의 모델들은 각각이 제안한 프레임웍이 존재하고 그와 관련된 컴포넌트 명세들을 요구한다. 그리고 이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해야한다. 이런 이유로 시장에서 바라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재사용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컴포넌트의 재사용을 위한 많은 연구들의 공통점들을 연구하여 이상적인 컴포넌트 생명주기가 제안되었고 이를 따르는 모델 또한 제안되었다. 그러나 이 모델은 간접 메시지 전달 방법을 사용한 Exogenous 커넥터를 사용하여 컴포넌트를 조합한다. 이는 커넥터 수의 증가를 피할 수 없어 컴포넌트 간의 의사소통이 비효율 적으로 이루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계층적 메시지 전달 방식을 제안하고 이를 사용한 조합 방법을 통해 이상적인 컴포넌트 생명 주기를 따르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모델인 트리 아키텍처 컴포넌트 모델을 제안한다. 아울러 제안된 모델의 적용을 통해서 컴포넌트 사이를 중재하는 객체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재사용가능할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도 효율적으로 가능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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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field of software reuse, several methods for storage and retrieval of assets abound. However, these methods often find their limits; they fail to turn up the suitable reusable assets that satisfy the needs of a particular software system under development. Two problems are the root cause of this situation. One is the lack of accurate semantics for describing software assets. The other is the ignorance of the user query context. In such a context, this paper presents an XML-based asset representation model for describing all kinds of software asset that can be reused within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The proposed model provides semantic metadata for describing assets oriented user context in order to build the foundation for semantic reasoning in the retrieval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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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촉각자극과 결합된 효과음은 실감성을 향상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영화나 게임의 총소리 효과음에 진동자극이 결합되면 훨씬 몰입감이 증진된다. 영화의 경우, 미디어 파일 내에 진동효과 관련한 정보를 부가하는 연구가 진행되기도 하였으나 대중화되지는 못했다. 게임의 경우, 진동을 유발시키도록 프로그래밍하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진동을 고려하여 개발하는 게임은 전체 10% 미만일 정도로 일반화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효과음향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진동을 발생시키는 시스템이 바람직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에서 특정 효과음을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알고리즘에서는 감지하고자 하는 효과음의 주파수 분포를 미리 분석해서 저장해 놓는다. 입력되는 효과음에 대해 실시간으로 주파수를 분석하여 저장된 값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특정 효과음을 감지하게 된다. 실시간 주파수 분포에는 sliding fast Fourier transform (SFFT)를 사용한다. 이는 특정 효과음의 시작순간을 명확히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제안 알고리즘을 First Person Shooting (FPS) 게임에 적용하여 성능분석을 하였다. 소음이 없을 경우, 감지율은
$80{\sim}90%$ 였으나, 소음 정도가 커질수록 감지율이 선형적으로 반비례하였다. 또한 감지에 걸리는 시간은 효과음 발생순간부터 0.45초 이내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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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톨로지가 대용량화됨에 따라, 구축 과정에 많은 인력이 투입되고, 그 과정 역시 복잡해지고 있다. 따라서 온톨로지 구축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논리적 오류를 찾아내어 수정하는 작업은 중요하다. 또한 온톨로지 기반의 검색이나 온톨로지들을 통합할 때 온톨로지를 구성하는 개념간의 관계를 추론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표는 온톨로지 구축 시 논리적 오류를 갖는 개념들을 찾아주고, 개념들 간에 관계를 추론하는 엔진을 구축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Minerva는 OWL로 작성한 온톨로지 중 논리적 오류를 갖는 개념들을 찾아내어, 온톨로지 개발자들이 효과적으로 온톨로지를 구축하는 것과, 개념간의 관계를 추론해 줌으로써 온톨로지 기반의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구축에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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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S/DDoS로 대표되는 트래픽 폭주 공격은 대상 시스템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대역폭, 프로세서 처리능력, 시스템 자원 등에 악영향을 줌으로써 네트워크에 심각한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신속한 트래픽 폭주 공격의 탐지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및 시스템 운영에 필수요건이다. 전통적인 패킷 수집을 통한 DoS/DDoS의 탐지방법은 공격에 대한 상세한 분석은 가능하나 설치의 확장성 부족, 고가의 고성능 분석시스템의 요구, 신속한 탐지를 보장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15초 단위의 SNMP MIB 객체 정보를 바탕으로 SVDD(support vector data description)를 이용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침입탐지와 쉬운 확장성, 저비용탐지 및 정확한 공격유형별 분류를 가능케 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만족스러운 침입 탐지율과 안전한 false negative rate, 공격유형별 분류율 수치 등을 확인함으로써 제안된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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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novel Intrusion Detection and Response System (IDRS) for IP based Ubiquitous Sensor Networks (IP-USN) is proposed. According to the best of our knowledge this is the first security framework for any kind of IP based sensor devices. The proposed scheme is fast, lightweight in terms of computation and memory, which make it appropriate for resource constrained sensor de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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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범용적인 사용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분산된 컴퓨팅 환경에서 원격 서버에 접속하는 일이 빈번해 지고 있다. 하지만 인증된 보호시스템 없이 안전하지 않은 채널을 통한 데이터의 전송은 재생공격이나 오프라인 패스워드 공격 및 가장공격등과 같은 문제점들에 노출되어 있다. 이에 따라 악의적인 공격들을 막기 위해 스마트카드를 이용한 인증프로토콜들에 대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은 패스워드 기반 사용자 인증시스템의 취약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해 개선된 사용자 인증 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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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바코드를 대신하여 많이 사용되는 RFID의 상용화와 이에 관련된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RF를 이용한 기술은 구조적 특성상 프로톨콜이 노출 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또한 광범위한 지역에서 RFID사용과 임시적인 RFID사용은 비용상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은 RFID의 요소 중 DB(Server)를 제외한 리더와 태그 간의 통신을 통한 인증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또한 리더와 태크만의 구성으로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며, AVISPA를 이용하여 제안한 프로토콜의 안전성을 검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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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에서 임무 수행중인 병력이나 탱크 등을 지원하거나 보호 동물의 활동을 모니터링 하는 센서 네트워크에서는 전송 정보뿐만 아니라 그러한 대상들의 위치를 악의적 추적자로부터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활동 소오스 노드처럼 메시지 전송은 진행하고 있지 않지만 위치가 보호되어야 할 대상과 근접한 휴면(dormant) 소오스 노드들을 고려한 소오스 위치 보호 라우팅 기법 GSLP(GPSR-based Source-Location Privacy)를 제안한다. GSLP는 알고리즘의 간결성과 신장성(scalability)이 뛰어난 GPSR(greedy perimeter stateless routing)을 확장하여 메시지 전달 노드를 선정할 때 일정 확률로 임의의 이웃 노드를 선택하는 한편, perimeter 라우팅을 적용하여 소오스 노드들을 우회하도록 하여 위치를 보호하도록 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기존의 대표적인 소오스 위치 보호 라우팅 프로토콜인 PR-SP(Phantom Routing-Single Path)에 비해 GSLP는 휴면 소오스 노드들의 수에 거의 관계없이 높은 안전 기간(전송 메시지 수)을 일정하게 제공하면서도 전달 지연(경로의 평균 홉(hop) 수)은 도착지와의 최단 홉 수의 약 두 배 이내에 머물러 대규모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소오스의 위치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으로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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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용 대역폭을 개인이 점유할 수 있는 P2P 환경에서는 고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다. 실시간 전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용 대역폭을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며, 이를 제대로 측정하지 못 할 경우 네트워크에서 혼잡이 발생하여 멀티미디어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자가 혼잡 유발을 이용한 대역폭 측정 방법인 Pathload를 개선하여 실제 네트워크 환경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가용 대역폭을 측정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실시간 전송의 특징을 감안하여 대역폭이 떨어지는 순간을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하여 끊어짐 없이 전송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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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를 포함하는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트래픽의 보다 빠르고 정확한 분류는 최근 학계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분류방법으로 대표되는 port 번호 및 payload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론의 구조적 한계점을 극복하는 새로운 대안으로써, 이진 분류기인 SVM과 단일클래스 SVM을 계층적으로 결합한 다중 클래스 SVM을 구축하여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트래픽 분류를 수행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이진 분류기인 SVM으로 P2P 트래픽과 non-P2P 트래픽을 빠르게 분류하는 첫 번째 계층, 3개의 단일클래스 SVM을 기반으로 P2P 트래픽들을 파일공유, 메신저, TV로 분류하는 두 번째 계층, 그리고 전체 16가지의 애플리케이션 트래픽별로 세분화 분류하는 세 번째 계층으로 구성된다. 제안된 시스템은 flow 기반의 트래픽 정보를 수집하여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트래픽을 coarse 혹은 fine하게 분류함으로써 효율적인 시스템의 자원 관리,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의 지원, 원활한 bandwidth의 사용, 그리고 적절한 QoS를 보장하였다. 또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트래픽이 추가되더라도 전체 시스템을 재학습 시킬 필요 없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트래픽만을 추가 학습함으로써 시스템의 점증적 갱신 및 확장성에도 기여하였다. 평가항목인 recall과 precision에서 만족스러운 수치 등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함으로써 제안된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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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노드의 여러 기능들 중 통신이 가장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며, 특히 센서 노드의 RF 트랜스시버가 송수신 모드일 때 가장 많은 에너지가 소비된다. 하지만 RF 트랜스시버는 대부분 시간 동안 대기 모드 상태에 있기 때문에 대기 모드 상태에서 소모되는 에너지 총합은 송수신 모드에서의 총 에너지 소비량에 근접한다. 따라서 대기 모드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에너지 효율 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 경로를 이용하여 대기 모드 시간을 줄이는 분산 파워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기존의 MAC 프로토콜과 함께 동작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분산 및 비동기적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위상 변화에 쉽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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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 Duk-Hyun;Shim, Yoon-Bo;Kim, Gil-Soo;Choi, Nak-Jung;Ryu, Ji-Ho;Kwon, Tae-Kyoung;Choi, Yang-Hee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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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킷 네트워크 이론과 TCP/IP를 기반으로 탄생한 인터넷은 월드 와이드 웹 (WWW)의 등장으로 인하여 엄청난 성장을 이룩하였으며, 가장 중요한 통신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인터넷의 사용 패턴은 일대일 통신이 아닌 대용량 컨텐츠 검색과 획득에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종단간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현재 인터넷은 이러한 인터넷 사용패턴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인터넷의 사용패턴을 잘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네트워크인 컨텐츠 중심 네트워크에서의 라우 팅 기법인 Content-Centric Routing (CCR)을 제안한다. CCR은 Reverse Path Forwarding (RFP)과 Store & Forward 방식을 채용함으로써, 컨텐츠 중심 라우팅 기법 중 가장 대표적인 기법인 Combined Broadcast and Content Based (CBCB) 라우팅 방식보다 대역폭 사용의 효율성 및 노드 실패/토폴로지 변화에 강한 대처 능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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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Jin-Young;Jung, Hee-Dong;Im, Young-Bin;Lee, Jeong-Keun;Ryu, Ji-Ho;Kwon, Tae-Kyoung;Choi, Yang-Hee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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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e to technological advances, the manufacturing of small and low cost of sensors becomes technically and economically feasible. In recent years, an increasing interest in using Wireless Sensor Network (WSN) in various applications, including large scale environment monitoring, battle field surveillance, security management and location tracking. In these applications, hundreds of sensor nodes are left to be unattended to report monitored data to users. Since sensor nodes are placed randomly and sometimes are deployed in underwater. It is impossible to replace batteries often when batteries run out. Therefore, reducing energy consumption is the most important design consideration for sensor net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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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의 등장 이래로, 함수 인라이닝 기법은 함수 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코드 크기의 증가와 함께 실행 시간을 감소시키는 하나의 기법으로 사용되어왔다. 이에 반하여, 함수 아웃라이닝 기법은 실행 시간을 증가시키지만 코드 크기의 감소를 가져온다. 기존 범용 컴퓨터 시스템은 코드를 저장하는 저장장치의 크기에 큰 제약이 없었기 때문에, 함수 아웃라이닝 기법은 그리 널리 쓰이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의 무선 센서 네트워크 분야의 연구를 통하여 범용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코드 영역의 자원 제약이 심화되었고, 이에 따라 함수 아웃라이닝 기법이 보다 의미를 갖게 되었다. 특히, 실시간 응답을 요구받는 센서 운영체제는 코드 공간의 제약 하에서 실시간 작업 처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함수 아웃라이닝 기법을 통하여 실시간 센서 운영체제의 여유 시간(laxity time)을 활용하면서 코드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통하여, 코드 공간의 제약 상황을 보다 완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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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냅샷은 파일 시스템의 손상 또는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로 크게 볼륨 단위로 스냅샷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법과 파일 단위로 스냅샷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나뉜다. 첫 번째 방법은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스냅샷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고 디스크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과 생성된 이미지의 개수와 파일 시스템의 I/O 성능이 반비례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방법은 다수의 스냅샷 이미지를 생성한 후에도 파일 시스템의 I/O 성능이 저하되지 않는다는 장점과 스냅샷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파일의 개수와 비례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파일 시스템 단위의 스냅샷 기능이 가지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Open ROW Snapshot에 대해서 언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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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Non-Shared Metadata Server Cluster for Large Distributed File SystemsYun, Jong-Hyeon;Park, Yung-Hoon;Lee, Seok-Jae;Jang, Su-Min;Yoo, Jae-Soo;Kim, Hong-Yeon;Kim, Young-Kyun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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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시스템의 복잡도가 증자함에 따라 보안 취약점 문제가 더욱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안 패치가 배포되고 있지만, 시스템 서비스의 중단이 필요하고 패치 자체의 안정성이 검증되지 못해 패치의 적용이 늦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데이트성이 없는 커널을 위한 함수 단위 동적 업데이트 시스템인 DUNK를 설계 하였다. DUNK는 서비스 중단 없는 업데이트를 가능케 하고, 보안 기법인 MAFIA를 이용해 안전한 업데이트를 수행한다. MAFIA는 바이너리 패치 코드의 접근 행위를 분석함으로써 패치된 함수가 기존 함수의 접근 권한을 상속받도록 하고, 이를 검증하는 기술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DUNK의 설계와 MAFIA의 알고리즘 및 수행에 대해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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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효과적인 내용 기반 검색을 위한 많은 색인 방법들이 연구되어왔지만 정작 동일한 데이터 집합과 동일한 평가 기준으로 서로 다른 검색 방법들의 성능을 분석한 실험은 이뤄지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대표적인 색인 방법들을 구현하고 공통의 데이터 집합에 대한 색인 검색을 여러 성능 측정 기준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각 색인 방법들의 특징 및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였다. 향후 본 논문에서 실험한 결과들을 이용하면 특정 데이터 집합에 효과적인 색인 방법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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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디드 하이퍼스타 FHS(2n,n)은 하이퍼큐브와 그의 변형된 그래프보다 망 비용이 개선된 상호연결망이다. 본 논문에서는 폴디드 하이퍼스타 FHS(n-1,k-1)와 FHS(n-1,k) 그래프를 연결하여 폴디드 하이퍼스타 FHS(n,k)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단, n=2k). 또한, 정규 연결망 형태인 폴디드 하이퍼스타 FHS(2n,n)의 노드연결도는 n+1이고, 최대고장허용도를 가짐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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