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4학년도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
References
- 구완쥔, 임형록 (2023), "문화적 거리가 한국 무역에 미치는 영향: 확률적 변경 중력 모형을 기반으로", 국제지역연구, 27(3), 25-48.
- 김도경, 장문경, 백현미 (2021), "넷플릭스를 통한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글로벌 소비 연구", 한국방송학보, 35(6), 5-33.
- 김창봉, 최조환 (2023), "문화적 거리가 해외 투자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홉스테드의 문화적 차원을 중심으로 독립기업과 자회사 성과 비교", 통상정보연구, 25(2), 59-87.
- 박소정 (2023), "아시아 내 한류에 대한 국내 연구 메타 분석", 아시아리뷰, 13(3), 9-39.
- 박종민, 황조혜, 유종순 (2019), "문화상품 교역에 미친 국가리스크 영향 분석: 문명권과 문화적 거리 관점의 중력모형 적용", 한국언론학보, 63(3), 229-273.
- 성동규, 이주연 (2021), "글로벌 OTT 시대 K-콘텐츠의 지속 가능한 확산을 위한 고찰: 중국 문화콘텐츠 산업정책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21(4), 107-119.
- 신진희, Renzi Cui (2022), "한류 콘텐츠 노출이 중국 소비자의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22(2), 73-81.
- 이문행 (2015), "국내 지상파 방송드라마 해외 판매 특성: 판권 유형, 거래 단가, 국가 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6), 136-147.
- 이미지 (2020), "태국의 한류: 문화의 초국적 소비와 재생산", 아시아문화연구, 53, 55-83.
- 이상은, 이영주 (2024), "OTT 플랫폼을 통한 K-콘텐츠 몰입 경험이 한국 이미지, 관광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26(1), 113-131.
- 정윤경 (2016), "국내 텔레비전 포맷 프로그램의 유통에 관한 연구: 완성 프로그램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0(3), 91-116.
- 정윤경 (2022), "글로벌 OTT의 콘텐츠 유통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32개국 넷플릭스의 자국 및 미국 콘텐츠 유통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5), 222-250.
- 최경희 (2023), "인도네시아 한류의 수용과 수행에 나타난 문화경제적 상호작용 연구", 아시아리뷰, 13(3), 71-110.
- 최보영 (2019), "동아시아 소비재무역의 결정요인", 국제통상연구, 24(4), 27-47.
- 한병섭, 김보인 (2014), "국가 간 거리와 한류 문화콘텐츠 수출 간 관계 분석", 국제통상연구, 19(2), 1-26.
- Berman, N., J. Sousa, P. Martin and T. Mayer (2013), "Time to Ship during Financial Crises", NBER International Seminar on Macroeconomics, 9(1), 225-260.
- Boulatoff, C, T.B. Iscan and Y. Kotlyarova (2022), "Does Distance Matter for Trade in Services? The Case of Interprovincial Trade in Canada", Open Economies Review, 33, 157-185.
- Doanh, N. K., L. T. Truong and Y. Heo, (2022), "Impact of Institutional and Cultural Distances on ASEAN's Trade Efficiency", Journal of Economic Studies, 49(1), 77-94.
- Felbermayr, G. J. and F. Toubal (2010), "Cultural Proximity and Trade", European Economic Review, 54, 279-293.
- Frankel, J. A. (1997), "Regional Trading Blocs in the World Economic System",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s.
- Frankel, J. and A. Rose (2002), "An Estimate of the Effect of Common Currencies on Trade and Incom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2, 437-466.
- Hofstede, G. (2006). Dimensionalizing Cultures: The Hofstede Model in Context. In W. J. Lonner, D. L. Dinnel, S. A. Hayes, & D. N. Sattler (Eds.), Online Readings in Psychology and Culture, Unit 2: Conceptual, Methodological and Ethical Issues in Psychology and Culture Center for Cross-Cultural Research.
- Hofstede, G. and M. H. Bond (1988), "The Confucius Connection: From Cultural Roots to Economic Growth", Organizational Dynamics, 16(4), 5-21.
- Hofstede, G. and M. Minkov (2010), "Long-Versus Short-Term Orientation: New Perspectives", Asia Pacific Business Review, 16(4), 493-504.
- Leamer, E. (1974), "The Commodity Composition of International Trade in Manufactures: An Empirical Analysis", Oxford Economic Papers, 26(3), 350-374.
- Linmao, N. and A. J. Venables (2001), "Infrastructure, Geographical Disadvantage, Transport Costs, and Trade", The World Bank Economic Review, 15(3), 451-479.
- Liu, A., C. Lu and Z. Wang (2021), Does Cultural Distance Hinder Exports? A Comparative Study of China and the United States, Economic Modelling, 105, 1056-1068.
- Long, N. T., N. T. Gam, V. H. Van and B.H. Ngoc (2023), "The Role of Cultural and Institutional Distances in International Trade", Emerging Science Journal, 7(2), 507-519.
- Piedra, D. l., S. E. Vindrola, J. M. Berbel-Pineda and B. Palacios-Florencio (2022), "Fair Trade and Consumer Valuation: Purchase Intentions in an Emerging Economy", Business Strategy & Development, 5(3), 245-258.
- Samyrao, K., R. Thorpe, T. Wood and A. Yusuf (2023), "Does Distance Still Matter in Trade?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Importance of Distance and Other Factors in Relation to the Value of Goods Trade", The Public Sphere: Journal of Public Policy, 2023.
- Shavitt, S. and A. J. Barnes (2020), "Culture and the Consumer Journey", Journal of Retailing, 96(1), 40-54.
- White, R. and B. Tadesse (2008), "Cultural Distance and the US Immigrant-Trade Link.", The World Economy, 31(8), 1078-1096
- Yeganeh, K. H. (2023),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Cultural, Religious, and Linguistic Differences on International Trade", Journal of East-West Business, 66-91.
- Zhang, T., J. Luo, C. Y. Zhang and C. K. M. Lee (2020), "The Joint Effect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Development and Intercultural Miscommunication on International Trade: Evidence from China and its Trading Partner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89, 40-49.
- Zimu, F. (2023), "Exploring the Impact of Cultural Factors on Consumer Behavior in E-commerce: A Cross-Cultural Analysis", Journal of Digitainability, Realism & Mastery(DREAM), 2(3), 3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