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Competitive Factor of Global Logistics Hub Cities Using 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 Focusing on the Case of Incheon Metropolitan City

IPA분석을 통한 글로벌 물류 허브도시 경쟁요인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 Received : 2024.06.10
  • Accepted : 2024.06.28
  • Published : 2024.06.30

Abstract

This study assesses Incheon Metropolitan City's potential as a global logistics hub amid intensified competition since the 2000s. Utiliz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it evaluates competitive factors for logistics hub cities and Incheon's current positioning. The research identifies world-class infrastructure development and global city connectivity as key competitiveness factors. While Incheon, with its international airport and port, currently functions as a logistics hub, areas for improvement emerge. Recommendations include developing specialized cargo infrastructure for cold-chain and e-commerce, expanding the global network through multimodal transportation, and addressing gaps in smart and eco-friendly logistics. These suggestions encompass professional training, information platform establishment, and sector-wide decarbonization initiatives. The study's significance lies in its IPA-driven evaluation of competitiveness factors and Incheon's status, providing actionable recommendations for strategic planning to enhance the city's position as a global logistics hub.

2000년대 이후 심화된 글로벌 물류허브 선점 경쟁에서 인천광역시가 글로벌 물류 허브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차별화된 경쟁요인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사례연구를 통해 글로벌 물류 허브도시의 경쟁요인을 도출한 뒤, IPA분석을 통해 인천광역시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글로벌 물류 허브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개선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글로벌 수준의 물류 인프라 구축과 세계 도시 간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은 주요 경쟁력 요인으로 나타났다. 인천광역시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을 중심으로 수도권역을 배후지로 둔 물류 허브도시이나, 콜드체인, 전자상거래 화물 등 특수 화물을 위한 전용 인프라를 통한 신규 화물 창출과 복합운송 시스템 구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은 주요 개선할 점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스마트화, 친환경화와 관련하여 인천광역시의 준비가 미흡하여 향후 물류 서비스 지원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물류 관련 정보 플랫폼의 구축, 물류산업 전반적인 탈탄소화 대응 등의 노력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는 글로벌 물류 허브도시의 경쟁력 요인과 인천광역시의 현 위치를 IPA분석을 통하여 평가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향후 인천광역시의 글로벌 물류 허브도시 전략 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봉곤.박홍규(2020), AHP기법을 활용한 항만의 경쟁력 강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30권 6호, 17-35.
  2. 국민경제자문회의(2007), 참여정부 물류정책 백서.
  3. 김학소(1993), 우리나라 수출입 화주의 항만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해양수산(한국해양수산개발원), 8, 6-33.
  4. 김형태.최상희.심기섭.이성우.이주호.김근섭.김은수(2009), 동북아 물류중심항만정책의 평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5. 권창기.정현욱.박선형(2008), 우리나라 도시경쟁력 평가 연구, 국토연구(국토연구원), 58권, 21-38. https://doi.org/10.15793/KSPR.2008.58..002
  6. 노경준.송상화(2016), 글로벌 복합물류허브도시 경쟁력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국제상학학, 제31권 제1호, 97-109.
  7. 박용화(2001), 인천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방안. 교통개발 연구원.
  8. 방희석.김새로나(2002), 항만의 경쟁력제고를 위한 벤치마킹기법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18권 제1호, 85-106.
  9. 연정흠(2021), 글로벌 물류 허브 부산을 위한 TRI PORT 정책방향. 부산발전포럼. 부산연구원.
  10. 원동욱.안병민.성원용(2006), 동북아 물류환경 변화와 물류중심지화 전략의 재정립. 한국교통연구원.
  11. 윤석진(2023), 글로벌 게이트웨이 발전 전략과 뉴홍콩 프로젝트에 대한 시사점. 이슈브리프, 6. 인천연구원.
  12. 이강석.김웅이(2004), 항공물류허브화를 위한 공항배후단지 개발전략. 항공산업연구, 67권, 47-70.
  13. 이권형.손성현.박재은.장윤희(2015), GCC 국가들의 물류허브 구축전략과 한국의 협력방안: 사우디아라비아와 UAE를 중심으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4. 이상대.김갑성.황금회.우영진(2008), 경기도 도시경쟁력 평가 및 문제점 진단. 경기개발연구원.
  15. 이우승.김순관.박준환.김준기.박경서(2007), 동북아물류허브 도시전략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16. 이태휘.조건식.정현재.여기태(2013), IPA기법을 활용한 경인항 수요자 니즈분석. 해운물류연구, 제29권, 741-763. https://doi.org/10.37059/TJOSAL.2013.29..741
  17. 이홍걸(2006), 항만경쟁력 지수 개발에 관한 연구. 경남발전연구원.
  18. 임병호.이재우(2008), 전문가 설문에 기초한 도시경쟁력의 모의적 평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43권 제3호, 55-69.
  19. 조광휘(2022), 국내 공항경제권의 경쟁력 비교 분석: 인천, 김해, 제주공항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조삼현(2019), 부산의 글로벌 복합 물류거점 구축방안-더블트라이포트(Double Tri-Port)를 중심으로. 경제경영연구, 14(1), 137-150.
  21. 진무위.범태황.이향숙(2020), 중국 물류 허브도시 선정을 위한 방법론 연구. 로지스틱스연구, 28권 6호, 43-55. https://doi.org/10.15735/KLS.2020.28.6.004
  22. Chou, C. C(2007), A fuzzy MCDM method for solving marine transshipment container port selection problems. Applied Mathematics and Computation, 186(1), 435-444. https://doi.org/10.1016/j.amc.2006.07.125
  23. Yuen, C. L. A., Zhang, A., & Cheung, W(2012), Port competitiveness from the users' perspective: An analysis of major container ports in China and its neighboring countries. Research in transportation economics, 35(1), 34-40. https://doi.org/10.1016/j.retrec.2011.11.005
  24. Gardiner, J., Ison, S., & Humphreys, I(2005), Factors influencing cargo airlines' choice of airport: An international survey.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1(6), 393-399.
  25. de Wit, J(2006), Global logistics strategies in the Netherlands. Amsterdam Aviation Economics.
  26. Akhavan, M(2017), Evolution of Hub Port-Cities into Global Logistics Centres: Lessons from the two cases of Dubai and Singapore.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XLIV(1), 25-47.
  27. Magala, M., & Sammons, A(2008), A new approach to port choice modelling.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10(1-2), 9-34. https://doi.org/10.1057/palgrave.mel.9100189
  28. Roger Oakden(2017), Is a Global City automatically a Logistics Hub?. https://www.learnaboutlogistics.com/is-a-global-city-automatically-a-logistics-hub/
  29. Tai, H. H., & Hwang, C. C(2005), Analysis of hub port choice for container trunk lines in East Asia.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6, 907-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