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동선, 김문중 (2014). 팀 학습행동과 공유멘탈모형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 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글로벌경영학회지, 11(4), 347-377. https://doi.org/10.17092/JIBR.2014.11.4.347
- 김민지, 김진모 (2014).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다양성, 심리적 안전이 창의성 및 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 창의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6(2), 57-88.
- 김상락, 홍아정 (2017). 변혁적 리더십, 개인 및 팀 학습행동과 팀 효과성의 다중집단 구조관계 분석: P사 그룹을 중심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9(1), 1-27.
- 김선근 (2017). 대기업 근로자의 혁신행동과 리더-멤버교환관계, 심리적 임파워먼트 및 팀 학습 행동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김수영 (2016). 구조방정식 모형의 기본과 확장. 서울: 학지사.
- 김태길, 홍아정 (2015). 공공조직 구성원의 팀 학습 행동이 집단창의성에 미치는 영향과 비판적 성찰 업무 행동의 매개효과. Andragogy Today, 18(2), 1-31.
- 김태연, 이찬 (2011). 대기업 팀의 학습 행동과 효과성 관계에서 교류기억의 매개 효과.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3(1), 163-184.
- 김지혜, 한태영 (2011). 지속학습활동에 대한 영향요인 고찰: 개인수준 목표지향성과 팀 수준 학습행동.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3(2), 53-78.
- 김청택 (2016). 탐색적 요인분석의 오, 남용 문제와 교정. 조사연구, 17(1), 1-29.
- 박정우, 김진모 (2020). 초기 스타트업 창업가의 기업가적 리더십, 팀 학습 행동, 팀 경계 확장 행동 및 지각된 성과의 관계. 중소기업연구, 42(1), 135-165.
- 박지은 (2011). 대기업의 팀 효과성과 팀 다양성 및 팀 학습 행동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박희진 (2015). 팀 성격과 팀 학습 행동의 관계: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8(3), 331-354.
- 박희진 (2011). 팀 학습 행동과 팀 수행의 관계: 메타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4(3), 651-672.
- 박희진 (2008). 팀 학습 행동 및 팀 교류기억과팀 수행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 박희진, 손영우 (2009). 임파워링 리더행동과 팀원들의 학습 행동 및 교류기억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2(1), 1-25.
- 박희진, 손영우 (2007). 팀 학습 및 교류활성기억과 팀 수행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0(4), 475-496.
- 서강석, 정승철 (2021). 리더의 자기기만 행동이 팀학습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안전감과 침묵풍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3), 478-489. https://doi.org/10.5392/JKCA.2021.21.03.478
- 서강석, 정승철 (2018). 조직침묵행동이 팀학습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벤처혁신연구, 1(1), 165-179. https://doi.org/10.22788/1.1.11
- 오수진 (2018). Multilevel investigation of team learning behavior: Boundary spanning and psychological safety as antecedents.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유영주 (2015). 대기업 팀의 학습과 팀장 변혁적 리더십, 임파워먼트 및 응집력의 구조적 관계.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균재, 홍아정 (2014). 팀 학습행동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과 팀 동적역량의 매개효과. 지식경영연구, 15(4), 57-78.
- 이무원 (2015). 조직학습이론 (Organizational Learning Theory)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인사조직연구, 23(4), 11-32.
- 이순묵, 윤창영, 이민형, 정선호 (2016). 탐색적 요인분석: 어떻게 달라지나?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1), 217-255. https://doi.org/10.22257/KJP.2016.03.35.1.217
- 이은표, 김진모 (2018). 대기업 팀의 학습행동과 다양성, 과업갈등 및 신뢰성의 관계. HRD 연구 (구 인력개발연구), 20(3), 231-263.
- 이준호, 김학수 (2012). 연구개발팀에서 팀 효능감과 팀 혁신성과 간의 관계에서 팀 학습행동의 매개역할. 지식경영연구, 13(3), 105-125. https://doi.org/10.15813/KMR.2012.13.3.006
- 이해종, 김문중 (2017). 조직문화와 팀 학습행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문화산업연구, 17(4), 201-213.
- 전동원 (2013). 대기업 HRD 팀 사회심리 및 설계 변인이 팀 학습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명남 (2014). 팀 학습행동과 팀 효과성의 관계에서 팀 공유정신 모형의 매개 효과. 산업교육연구, 28, 93-122.
- 전영욱 (2009). 대기업 프로젝트 팀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영욱, 김진모 (2009). 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2(4), 115-146.
- 전은정, 김명종, 유승동 (2020). 조직민첩성과 학습민첩성이 잡크래프팅에 미치는 영향: 팀 학습행동의 조절효과. 호텔경영학연구, 29(8), 241-258.
- 주현미 (2012). 대기업 팀의 응집력과 학습 행동, 상사의 리더십 행동 및 성과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최재훈, 김문중 (2015). 팀 학습행동과 정보교류체제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 응집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29(2), 1-23.
-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Altman, Y., & Iles, P. (1998). Learning, leadership, teams: Corporate learning and organisational change.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17(1), 44-55. https://doi.org/10.1108/02621719810368682
- Ancona, D. G., & Chong, C. L. (1999). Cycles and synchrony: The temporal role of context in team behavior. Working Paper from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 Andries, P., & Debackere, K. (2006). Adaptation in new technology-based ventures: Insights at the company level.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8(2), 91-112. https://doi.org/10.1111/j.1468-2370.2006.00122.x
- Brandon, D. P., & Hollingshead, A. B. (1999). Collaborative learning and computer-supported groups. Communication Education, 48(2), 109-126. https://doi.org/10.1080/03634529909379159
- Breso, I., Gracia, F. J., Latorre, F., & Peiro, J. M. (200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eam learning questionnaire. Comportamento Organizacional e Gestao, 14(2), 145-160.
- Bresman, H., & Zellmer-Bruhn, M. (2013). The structural context of team learn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and team structure on internal and external learning. Organization Science, 24(4), 1120-1139. https://doi.org/10.1287/orsc.1120.0783
- Brooks, A. K. (1994). Power and the production of knowledge: Collective team learning in work organiza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5(3), 213-235. https://doi.org/10.1002/hrdq.3920050303
- Buttle, F. (1996). SERVQUAL: Review, critique, research agenda.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0(1), 8-32. https://doi.org/10.1108/03090569610105762
- Choi, J. N. (2002). External activities and team effectiveness: Review and theoretical development. Small Group Research, 33(2), 181-208. https://doi.org/10.1177/104649640203300202
- Colman, A. M., Norris, C. E., & Preston, C. C. (1997). Comparing rating scales of different lengths: Equivalence of scores from 5-point and 7-point scales. Psychological Reports, 80(2), 355-362. https://doi.org/10.2466/pr0.1997.80.2.355
- Crossan, M. M., Lane, H. W., & White, R. E. (1999). An organizational learning framework: From intuition to institu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4(3), 522-537. https://doi.org/10.2307/259140
- Decuyper, S., Dochy, F., & Van den Bossche, P. (2010). Grasping the dynamic complexity of team learning: An integrative model for effective team learning in organisation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5(2), 111-133. https://doi.org/10.1016/j.edurev.2010.02.002
- De Dreu, C. K., & Weingart, L. R. (2003). Task versus relationship conflict, team performance, and team memb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4), 741.
- Dreu, C. K. (2002). Team innovation and team effectiveness: The importance of minority dissent and reflexivity.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1(3), 285-298. https://doi.org/10.1080/13594320244000175
- Dutta, D. K., & Crossan, M. M. (2005). The nature of entrepreneurial opportunities: Understanding the process using the 4I organizational learning framework.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9(4), 425-449. https://doi.org/10.1111/j.1540-6520.2005.00092.x
- Edmondson, A. C. (2003). Speaking up in the operating room: How team leaders promote learning in interdisciplinary action team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0(6), 1419-1452. https://doi.org/10.1111/1467-6486.00386
- Edmondson, A. C. (2002). Managing the risk of learning. In M. West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organizational teamwork. London: Blackwell.
- Edmondson, A. C., Bohmer, R. M., & Pisano, G. P. (2001). Disrupted routines: Team learning and new technology implementation in hospital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6(4), 685-716. https://doi.org/10.2307/3094828
- Edmondson, A. C. (1999). Psychological safety and learning behavior in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4(2), 350-383. https://doi.org/10.2307/2666999
- Ellis, A. P., Hollenbeck, J. R., Ilgen, D. R., Porter, C. O., West, B. J., & Moon, H. (2003). Team learning: Collectively connecting the do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5), 821.
-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 Gerbing, D. W., & Anderson, J. C. (1988). An updated paradigm for scale development incorporating unidimensionality and its assess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5(2), 186-192. https://doi.org/10.1177/002224378802500207
- Gibson, C., & Vermeulen, F. (2003). A healthy divide: Subgroups as a stimulus for team learning behavior.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8(2), 202-239. https://doi.org/10.2307/3556657
- Hinsz, V. B., Tindale, R. S., & Vollrath, D. A. (1997). The emerging conceptualization of groups as information processors. Psychological Bulletin, 121(1), 43.
- Ilgen, D. R., Hollenbeck, J. R., Johnson, M., & Jundt, D. (2005). Teams in organizations: From input-process-output models to IMOI model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6, 517-543.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6.091103.070250
- Jansen, J. J., Vera, D., & Crossan, M. (2009). Strategic leadership for exploration and exploitation: The moderating role of environmental dynamism. The Leadership Quarterly, 20(1), 5-18. https://doi.org/10.1016/j.leaqua.2008.11.008
- Kline, R. B.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 Kozlowski, S. W., & Klein, K. J. (2000). A multilevel approach to Theory and Research in organizations: Contextual, temporal, and emergent processes. In Klein, K. J., & Kozlowski, S. W. (Eds.), Multilevel theory, research, and methods in organizations: Foundations, extensions, and new directions (pp. 3-90). CA: Jossey-Bass.
- Levine, J. M., Resnick, L. B., & Higgins, E. T. (1993). Social foundations of cognition.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4(1), 585-612. https://doi.org/10.1146/annurev.ps.44.020193.003101
- Marrone, J. A. (2010). Team boundary spanning: A multilevel review of past research and proposals for the future. Journal of Management, 36(4), 911-940. https://doi.org/10.1177/0149206309353945
- Mathieu, J., Maynard, M. T., Rapp, T., & Gilson, L. (2008). Team effectiveness 1997-2007: A review of recent advancements and a glimpse into the future. Journal of Management, 34(3), 410-476. https://doi.org/10.1177/0149206308316061
- Marks, M. A., Zaccaro, S. J., & Mathieu, J. E. (2000). Performance implications of leader briefings and team-interaction training for team adaptation to novel environmen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6), 971.
- McGrath, J. E., & Argote, L. (2001). Group processes in organizational contexts. Blackwell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Group processes, 603-627.
- McGrath, J. E. (1991). Time, interaction, and performance (TIP) A Theory of Groups. Small Group Research, 22(2), 147-174. https://doi.org/10.1177/1046496491222001
- Savelsbergh, C. M., van der Heijden, B. I., & Poell, R. F. (2009). The development and empirical validation of a multidimensional measurement instrument for team learning behaviors. Small Group Research, 40(5), 578-607. https://doi.org/10.1177/1046496409340055
- Schippers, M. C., Den Hartog, D. N., & Koopman, P. L. (2007). Reflexivity in teams: A measure and correlates. Applied Psychology, 56(2), 189-211 https://doi.org/10.1111/j.1464-0597.2006.00250.x
- Sun, J. (2005). Assessing goodness of fit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37(4), 240-256. https://doi.org/10.1080/07481756.2005.11909764
- Van den Bossche, P., Gijselaers, W. H., Segers, M., & Kirschner, P. A. (2006). Social and cognitive factors driving teamwork in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s: Team learning beliefs and behaviors. Small Group Research, 37(5), 490-521. https://doi.org/10.1177/1046496406292938
- Van Offenbeek, M. (2001). Processes and outcomes of team learning.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0(3), 303-317. https://doi.org/10.1080/13594320143000690
- Wilson, J. M., Goodman, P. S., & Cronin, M. A. (2007). Group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2(4), 1041-1059. https://doi.org/10.5465/amr.2007.26585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