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래은, 홍순옥, 김명희 (2019). 레시피 개발을 적용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영양지식에 미치는 영향. 융합정보논문지, 9(7), 122-134.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7.122
- 김숙령, 주희정 (2003). 통합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35, 123-141.
- 김순희, 조형숙, 이경연 (2015). 과학실험에 관한 신문제작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5), 31-51.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5.002
- 김승희 (2023).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2판). 학지사.
- 김유선 (2014). 가족 대상 세시풍속 활용 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특징: 국립민속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어린이와 박물관 연구, 7, 109-132.
- 김유신 (2006). 요리활동에 기초한 동시 짓기가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혜 (2015). 숲에서의 스토리텔링활동이 유아의 자기표현력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희 (2013). 요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주민 (2003). 요리 활동이 유아의 편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지현 (2015). 협동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17(2), 135-160.
- 노규미, 김정민 (2020). 소집단 요리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38(4), 81-95. https://doi.org/10.7466/JFBL.2020.38.4.81
- 박길수 (2009). 그림책을 활용한 창안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선영 (2018).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태숙, 선현아 (2012). 언어경험접근법을 활용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쓰기능력과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71, 243-264.
- 박태순, 김승희 (2017).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3(2), 39-57.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2.039
- 박현경 (2015). 그림책을 활용한 요리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에 미치는 효과. 영유아교육. 보육연구, 8, 43-57.
- 선현아 (2012). 요리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이 유아의 인종에 대한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설경옥 (2005).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 및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애선 (2020). 음식이 그려진 명화를 활용한 유아 요리활동이 유아의 미술감상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497-518. https://doi.org/10.22251/jlcci. 2020.20.8.497
- 안경숙, 김소향 (2013). 뇌 기반 학습 원리를 적용한 유아 요리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적 의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6), 129-151.
- 오영희, 홍연홍 (2009). 통합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정서능력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인문논총, 26, 151-173.
- 원경미 (2005). 요리활동을 통한 유아의 언어 양상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경희 (2010). 협동학습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방실, 이숙재 (2010). 세시풍속과 연계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효과. 교육연구, 49, 165-195. https://doi.org/10.17253/swueri.2010.49..007
- 이윤영, 이문옥 (2010). 명화감상을 통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99-118.
- 이정임 (2010). 통합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정화 (2018). 협동적 통합요리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혜영 (2014). 세시풍속 교육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경험. 한국유아교육연구, 16(2), 99-120. https://doi.org/10.15409/riece.2014.16.2.99
- 임해림, 박찬옥 (201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요리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정서인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3), 343-368.
- 정연숙 (2008). 구성주의에 기초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영향.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연희 (2006). 요리활동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유아의 이해구축과정. 유아교육. 보육복지연구, 10(4), 47-67.
- 최별녀, 전인옥 (2018). 세시풍속을 활용한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국가정체성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미래육아교육학회지, 25(2), 87-115.
- 최복기, 한인경, 조주현 (2011). 아동영양과 창의적 요리활동. 태영출판사.
- 최선희 (2012). 요리활동에 대한 반성적 임상장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교사의 교수실제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윤례, 김성원 (2021). 그림책과 연계한 협력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인문사회 21, 12(5), 1423-1438. https://doi.org/10.22143/HSS21.12.5.100
- 최혜순, 이경자 (2013). 유아전통교육의 이론과 실제: 세시풍속을 중심으로. 신정.
- 편해문 (2007). 유아교육기관의 세시풍속 수용 양상과 한계 넘어서기. 한국민속학, 46, 105-136.
- 하정연 (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세시풍속 프로그램 실천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239-260.
- 하정연 (2010). 생태유아교육기관 유아 요리활동 경험의 의미탐색. 생태유아교육연구, 9(1), 27-50.
- 홍지원 (2014).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동시짓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황애리 (2021). 세시풍속에 기초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국가정체성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황윤세 (2011). 학습주기를 활용한 그림책 통합 요리활동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의 차이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67, 245-271.
- 황주연, 이문옥 (2012).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1-21.
- Colker, L. J. (2005). The cooking book: Fostering young children's learning and delight.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Watts, S. O., Pinero, D. J., Alter, M. M., & Lancaster, K. J. (2012). An assessment of nutrition education in selected counties in New York state elementary schools (kindergarten through fifth grade).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and Behavior, 44(6), 474-480. https://doi.org/10.1016/j.jneb.2012.0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