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훈식, 이지영(2010). 초등학생들의 과학 수업에 대한 이미지와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519-531.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4.519
- 곽영순(2002). 구성주의 프로파일로 표현된 예비교사들의 신념변화.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3(3), 242-258.
- 김동렬(2015). 초등 예비교사들의 생명영역 탐구 수행경험이 과학자 이미지와 과학 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 科學敎育硏究誌, 39(1), 1-14.
- 김선영(2012). 구성주의에 기반한 모의수업 활동이 예비생물교사의 인식론적 신념, 과학교수 효능감 및 교수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7), 1157-1168.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7.1157
- 김종욱, 김찬종(2021). 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 (SSI) 교육맥락에서 초등학생의 위치짓기 양상-실천 지향 기후변화 동아리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6), 501-517. https://doi.org/10.14697/JKASE.2021.41.6.501
- 박병기, 채선영(2006). 사적 인식론의 재개념화 및 그 타당성 검토. 敎育心理硏究, 20(4), 829-854.
- 송영욱, 최혁준(2020). 의미분석법에 의한 중등학생의 과학 수학 이미지 측정도구 개발 및 적용. 교육과학연구, 51(2), 91-109.
- 양미경(2006). 학습자의 인식론적 신념: 연구의 동향과 과제. 열린교육연구, 14(3), 1-25.
- 양일호, 한기갑, 최현동, 오창호, 조현준(2005). 연구논문: 초등 신규 교사의 과학 본성에 대한 신념. 초등과학교육, 24(4), 360-379.
- 유종열(2016). 사회과 예비교사의 인식론적 신념과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간의 관계 연구. 사회과교육, 55(2), 1-17.
- 윤초희(2012). 학습자의 인식론적 신념. 敎育心理硏究, 26(1), 327-351.
- 윤혜경, 강남화, 김병석(2015). 예비 과학 교사의 과학, 과학 학습, 과학 교수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인식론적 신념의 맥락 의존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1), 15-2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1.0015
- 이순영, 최숙기, 김주환, 서혁, 박영민(2019). 독서교육론. 서울: 사회평론아카데미.
- 이현옥, 문지영(2018). 과학자들의 일상과 연구과정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통한 대학생들의 과학 및 과학자에 대한 인식변화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2), 293-304.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2.293
- 임성만(2021). 지구과학 예비교사와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독서감상문에 담긴 과학 교과독서의 의미 비교.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4(1), 69-79. https://doi.org/10.15523/JKSESE.2021.14.1.69
- 임성만, 양일호, 정운영(2010). 초등 과학영재 지도교사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및 교수태도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2), 396-404. https://doi.org/10.21796/JSE.2010.34.2.396
- 임성만, 임재근, 최현동, 양일호(2008). 초,중,고 학생과 예비 교사 및 초등 교사가 생각하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 27(1), 1-8.
- 주찬연(2015). 과학사 기반의 유전 수업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의 과학지식, 과학학습, 과학교수 상황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홍수진(2015). 과학과 예술의 융합지식에 관한 인식론적 신념 측정을 위한 탐색적 연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신영, 정영란(2017). 생물실험수업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와 경력교사의 반성적 사고에 관한 사례 연구. 생물교육, 45(2), 305-318.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2.305
- Akerson, V. L.,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Influence of a reflective explicit activity-based approach on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4), 295-317.
- Aytac, A., & Uyangor, N. (2020). A relational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epistemological beliefs, educational philosophy tendencies and teaching-learning conceptions. Educational Policy Analysis and Strategic Research, 15(4), 49-68. https://doi.org/10.29329/epasr.2020.323.3
- Bahcivan, E., Gurer, M. D., Yavuzalp, N., & Akayoglu, S. (2019). Investigating the relations among pre-service teachers' teaching/learning beliefs and educa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competencies: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ud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8, 579-588. https://doi.org/10.1007/s10956-019-09788-6
- Colaizzi, P. E.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 it existential phenomen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Dorsah, P., Shahadu, I., & Kpemuonye, A. K. N. (2020). Pre-service teachers' scientific epistemological beliefs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A correlational study.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7(9), 37-55.
- Guilfoyle, L., McCormack, O., & Erduran, S. (2020). The" tipping point" for educational research: The role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pistemic beliefs in evaluating the professional utility of educational research.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90, 103033.
- Hammer, D. (1994). Epistemological beliefs in introductory 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2(2), 151-183.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202_4
- Hammer, D., & Elby, A. (2002). On the forms of personal epistemology. In B. K. Hofer, & P. R. Pintrich (Eds.),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pp. 169-190). Psychology Press.
- Hofer, B. K. (2000). Dimensionality and disciplinary differences in personal epistemolog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4), 378-405. https://doi.org/10.1006/ceps.1999.1026
- Hofer, B. K., & Pintrich, P. R. (1997). The development of epistemological theories: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and their relation to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7(1), 88-140. https://doi.org/10.3102/00346543067001088
- Holland, D., Lachicotte Jr, W. S., Skinner, D., & Cain, C. (2001). Identity and agency in cultural worlds. Harvard University Press.
- Karakolidis, A., Pitsia, V., & Emvalotis, A. (2019). The case of high motivation and low achievement in science: What is the role of students' epistemic belief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11), 1457-1474. https://doi.org/10.1080/09500693.2019.1612121
- Lederman, N. G. (1999).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classroom practice: Factors that facilitate or impede the relationshi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8), 916-929.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910)36:8<916::AID-TEA2>3.0.CO;2-A
- Lemke, J. 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Praeger.
- Mardiha, S. M., & Alibakhshi, G. (2020). Teachers' personal espistemological beliefs and their conceptions of teaching and learning: A correlational study. Cogent Education, 7(1), 1763230.
- Ordonez, X. G., Ponsoda, V., Abad. F. J., & Romero, S. J. (2009). Measurement of epistemological beliefs: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EQEBI test scor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9(2), 287-302. https://doi.org/10.1177/0013164408323226
- Pajares, M. F. (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307-332. https://doi.org/10.3102/00346543062003307
- Perry, W. G. (1968). Patterns of development in through and values of students in a liberal arts college: A validation of a scheme. Cambridge. MA: Bereau of Study Counsel. Harvard University.
- Qian, G., & Alvermann, D. (1995). Role of epistemological beliefs and learned helplessness in secondary school students; Learning science concepts from tex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7(2), 282-292. https://doi.org/10.1037/0022-0663.87.2.282
- Schommer, M. (2002). An evolving theoretical framework for an epistemological belief system. In B. K. Hofer, & P. R. Pintrich (Eds.),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pp. 103-118).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Schraw, G., & Olafson, L. (2002). Teachers' epistemological world view and educational practices. Issues in Education, 8(2), 99-149.
- Schraw, G., Bendixen, L. D., & Dunkle, M. E.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pistemic Belief Inventory (EBI. In B. K. Hofer, & P. R. Pintrich (Eds.),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She, H. C., Lin, H. S., & Huang, L. Y. (2019). Reflections on and implications of the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2015 (PISA 2015) performance of students in Taiwan: The role of epistemic beliefs about science in scientific literac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6(10), 1309-1340. https://doi.org/10.1002/tea.21553
- Wu, D., Liao, T., Yang, W., & Li, H. (2021). Explor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scientific epistemic beliefs, science teaching beliefs and science-specific PCK among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in China.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32(1), 82-97. https://doi.org/10.1080/10409289.2020.1771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