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https://blog.naver.com/moeblog/222214621469, 2021.1.21.
- 박서현, "한국 학계에서 지식 커먼즈의 대안적 생산에 대하여," 사회과학연구, 제59권, 제1호, pp.187-211, 2020.
-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750990, 2020.4.9.
-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26900, 2020.3.5.
- 문수지, 유튜브 기반 뷰티콘텐츠의 특성이 콘텐츠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9.
- 이강유, 성동규, "유튜브 이용자의 몰입경험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2호, pp.660-675,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12.660
- 김영희, 김영수, "온라인 영어 쓰기 학습에서 학습자 개인차 변인, 몰입(flow), 언어 학습전략, 성취도, 만족도의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4호, pp.289-314, 2006.
- 임미향, 박영신, "청소년의 행복과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제12권, 제1호, pp159-172, 2006.
- 임영재, 이경희,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동기,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8호, pp479-497, 2021.
- 이현옥, 어머니의 학습관여가 자녀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자녀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전명순, 남자중학생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이 남자중학생의 성취동기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Takatalo, Nyman, Laaksonen, "Components of human experience in virtual environm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4, No.1, pp.0747-5632, 2008.
- 김선영, 김유미, "초등학생용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연구," 교육연구, 제60권, 제1호, pp.99-131, 2014. https://doi.org/10.17253/SWUERI.2014.60..005
- 김수정, 지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자기결정과 학습몰입의 관계 : 진로인식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10호, pp.993-1018, 2020.
- 김진아, "학습몰입경험, 학습지속력, 학업성취 및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구조모형 검증,"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12호, pp.127-152, 2014.
- 민윤희, 장성화, "초등학생의 사회적지지,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적응과 학습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아동교육, 제22권, 제3호, pp.123-137, 2013.
- 유경훈,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업적 효능감 및 학업성취 간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0호, pp.462-470,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462
- 권인아, 한상길, "기업교육 강사의 학습참여 동기, 자기효능감, 학습효과성 간의 구조관계,"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6호, pp.1295-1321, 2019.
- 조종수, "지역 및 교육의 소통을 고려한 평생교육원 설계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9권, 제4호, pp.119-126, 2013. https://doi.org/10.5659/JAIK_PD.2013.29.4.119
- 심현, "이반일리치 교육철학의 평생교육적 함의," 교육철학, 제68권, 제1호, pp.93-118, 2018
- 이효영,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방향," 인문사회21, 제9권, 제4호, pp.1423-1438, 2018.
- 오인탁,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과제," 기독교교육논총, 제52권, 제1호, pp.417-445, 2017.
- 황재연, 안관수,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문화자본 : Bourdieu의 문화재생산론적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157-164, 2018. https://doi.org/10.15207/JKCS.2018.9.2.157
- 한준상, "평생학습 사회와 장애인의 평생교육," 특수교육정책포럼, 제2001권, 제1호, pp.1-18, 2001.
- 김신일, "평생학습사회의 교육학 패러다임," 평생학습사회, 제1권, 제1호, pp.151-170, 2005.
- 조화태, "자기교육의 개념화," 평생학습사회, 제8권, 제3호, pp.1-33, 2012.
- https://blog.naver.com/wvfamily/221960484083, 2020.05.14
-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03441, 2021.01.21
- https://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2090733109330062, 2021.02.09.
- 신동희, "SNS 의존도가 SNS 특성에 따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제37권, 제3호, pp.225-241, 2019.
- 김수진, "뉴노멀 시대의 학습자 주도형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사례," 박물관교육연구, 제23호, pp.48-51, 2020.
- 이영희, 이효재, "멀티미디어 스마트러닝 기반 학습환경에서 정보 제시 유형이 한국어 학습자의 인지부하와 학습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언어와정보사회, 제36권, 제1호, pp.247-274, 2019. https://doi.org/10.29211/SOLI.2019.36..009
- https://www.mobiinside.co.kr/2020/03/25/opensurvey-youtube/, 2020.03.25.
- 이수경, "소셜러닝을 적용한 직업교육 성과분석 사례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523-534, 2015.
- 오인탁,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과제," 기독교교육논총, 제52권, 제1호, pp.417-445, 2017.
- 강경리,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학교육의 방향과 대학교원의 교수역량에 대한 분석 연구: 평생교육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제25권, 제1호, pp.49-82, 2019. https://doi.org/10.24159/JOEC.2019.25.1.49
- 배재홍, "마이크로 러닝이 대학생의 학습만족도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369-376, 2020. https://doi.org/10.15207/JKCS.2020.11.7.369
- 백영균, 한승록, 박주성, 김정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5.
- 정기범, "성인 여성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몰입과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HRD연구, 제16권, 제3호, pp.159-183, 2014. https://doi.org/10.18211/KJHRDQ.2014.16.3.007
- 박정례, 한상훈, "성인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참여동기 및 자아개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논총, 제34권, 제2호, pp.151-178, 2013. https://doi.org/10.18612/CNUJES.2013.34.2.151
- 임숙경, 조용하,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제11권, 제4호, pp.53-76, 2008. https://doi.org/10.22955/ACE.11.4.200811.53
- 김종환, "인문,사회과학편 : 중학생의 자기결정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체육수업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50권, 제5호, pp.173-183, 2011.
- 주희진,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의 인과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237-259, 2011.
- 김홍철, 이혜경, "사회복지전공 대학신입생의 자아존중감이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6호, pp.169-193, 2013.
- 김은지, "대학 수업에서 학습 몰입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내.외적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pp.107-129, 2015.
- 이숙정, "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敎育心理硏究, 제25권, 제2호, pp235-253, 2011.
- 손지희, 몰입경험의 교육적 가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2009.
- 이태정, 몰입 경험이 진로 태도 성숙 및 진로 결정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03.
- 김선화, 박상연,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1557-1565,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557
- 전선영,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참여동기 및 학습만족수준의 매개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 김진호, 성인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몰입 영향 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Hu and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A Multidisciplinary Journal, Vol.6 No.1, pp.1070-5511, 1999.
- Anderson and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0033-2909, 1988.
- 홍서희,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제19권, 제1호, pp.161-177, 2000.
- 정숙회,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또래애착 및 탄력성과 삶의 의미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22권, 제1호, pp.23-40, 2017. https://doi.org/10.21321/jfr.22.1.23
- Fornell and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18, No.1, pp.0022-2437, 1981.
- ETRI, "A New Paradigm of Online Lectures: Engagement analytics technology for telepresence services," IT Trend Webzine, Vol.150,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