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동준.김기중.이승일, 2019, "서울시 홍대상권 내 업종변화 필지의 공간적 특성 분석: 상업 젠트리피케이션의 관점에서," 국토계획 54(2), pp.5-16.
- 김아름, 2011, "커피전문점의 입지요인에 대한 연구-기존 12개의 커피전문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유통과학회 동계학술대회논문집, pp.419-433.
- 김은미.이준웅.장현미, 2011, "블로그 동기와 이용자 규모에 대한 인식이 블로그 운영과 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상호작용적 매체 이용자로서의 블로거 연구," 한국방송학보 25(6), pp.162-203.
- 김주일, 2018, "SNS 등 모바일 인터넷 매체의 활성화가 이용자의 장소선택과 요식업체 입지분포에 미치는 영향: 경주.포항 요식업체의 최근 입지 패턴특성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도시설계학회지 19(4), pp.125-138.
- 김진우.이장우, 2017, "커피전문점의 선택요인 중 입지, 점포 및 상품 특성에 관한 연구: 부산광역시 거주자를 중심으로," 경영컨설팅연구 17(1), pp.19-94.
- 김현.이금숙.이영현.송예나, 2021, "COVID-19 시기의 음식점 개폐점 연구: 서울시를 사례로," 대한지리학회지 56(1), pp.35-51. https://doi.org/10.22776/KGS.2021.56.1.35
- 김호성.이금숙, 2021, "정보미디어의 발전에 따른 가상여행과 COVID-19 이후 여행산업의 변화," 대한지리학회지 56(1), pp.1-14. https://doi.org/10.22776/KGS.2021.56.1.1
- 디지털데일리, 2021, 코로나19에도 카페 창업은 늘었다? SKT, 전국 상권 분석, 2021.12.23.
- 매일경제, 코로나19에 국내 여행객 늘자 3분기 창업 늘어난 업종이..., 2020.12.01.
- 신유진.문소연, 2011,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입지특성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분석," 부동산학연구 17(2), pp.111-123.
- 박기용.김재환.김보은.황재훈, 2017, "입지패턴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특성 분석 도시공간 해석을 중심으로," 주거환경 15(1), pp.135-146.
- 박소현.어정민.이금숙, 2020, "커피전문점 생존 및 폐업분포의 군집 유형별 생멸 특성,"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3(4), pp.408-424. https://doi.org/10.23841/EGSK.2020.223.4.408
- 박소현.이금숙, 2021, "점포의 무인화와 소매점 입지: 서울시 무인 편의점과 무인 할인판매점을 대상으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4(4), pp.411-424. https://doi.org/10.23841/EGSK.2021.24.4.411
- 송예나.장한울.이금숙, 2020, "광주광역시 음식점 개폐업과 교통접근성의 상관관계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3(4), pp.425-437. https://doi.org/10.23841/EGSK.2020.223.4.425
- 신혜영.박소현.강성호.이금숙, 2021, "정형.비정형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COVID-19와 지역 경제의 관계 -서울시 성동구를 대상으로-," 대한지리학회지 56(4), pp.421-435. https://doi.org/10.22776/KGS.2021.56.4.421
- 엄태휘.고선영.정남호, 2021, "COVID-19 전후 제주도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이용한 주민 및 관광객의 이동밀도 및 목적지 군집분석 비교,"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21(2), pp.35-51.
- 이금숙.박소현, 2019, "업종별 창업 및 폐업의 지리적 특성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2(2), pp.178-195. https://doi.org/10.23841/egsk.2019.22.2.178
- 이금숙.박소현.신혜영, 2020, "온라인 정보검색과 음식점 입지에 나타나는 변화: 서울시를 사례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3(1), pp.56-70. https://doi.org/10.23841/egsk.2020.23.1.56
- 이금숙.박소현.함유희, 2021, "COVID-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동안 나타나는 서울시 지하철 통행 변화와 역 배후지역의 지리적 특성,"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4(2), pp.127-142. https://doi.org/10.23841/EGSK.2021.24.2.127
- 이일섭.김경규.이애리, 2018, "SNS 사용자에 의해 형성된 트렌드 중심지 도출을 위한 빅 데이터 분석방법론 연구: 인스타그램 데이터 활용 공간분석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2), pp.63-85. https://doi.org/10.14329/isr.2018.20.2.063
- 이종섭.문석재, 2021,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포스트 COVID 시대의 여행 스트레스 연관 키워드 분석에 관한 연구,"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9(4), pp.87-94. https://doi.org/10.22716/SCKT.2021.9.4.046
- 이채완.오정민.이상호, 2020, "사람들은 왜 관광경험을 SNS 에 전시하는가?," 관광연구저널 34(3), pp.21-32.
- 정승영.최인섭, 2018, "서울시 프랜차이즈 커피점 입지의 영향요인-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한국국토정보공사(지적과 국토정보) 48(1), pp.245-253.
- 조상규.성은영, 2012, "장소중심의 공간계획을 위한 인터넷 사진 정보 활용 방안," 건축도시공간연구소, AURI-기본-2012-12.
- 진찬종.박현신.강준모, 2012, "홍대앞 커피전문점의 입지성향에 관한 실증분석," 한국도시설계학회지 13(5), pp.71-82.
- 최은지.김철중, 2020, "문화공간 카페의 특성이 고객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문화산업연구 20(4), pp.163-174.
- 추민식.권수아.권영상 2017, "SNS 데이터를 활용한 저층주거지 상업화 특성 및 건축물 변화 분석," 2017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 pp.381-382.
- 통계청, 2022, 2021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 쇼핑 동향.
- 한국관광공사, 2021, 코로나시대 국내여행, '세대별'로 어떤 차이가?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 데이터 랩' 통신데이터 활용 분석 -.
- 한국관광공사, 2021, 트렌드로 떠오른 '워케이션'성장 전망 속, 경쟁력 갖춘 지역 발굴 및 사업기획 포착 - 관광트렌드 발굴 사업까지, 빅데이터로 트렌드 읽기 -.
- 한국관광공사, 2021, "빅데이터 기반 신규 관광트렌드 및 사업 발굴 워케이션 후보지 발굴과 경쟁력 분석을 중심으로," 데이터앤투어리즘 6.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1, "코로나19의 관광산업 영향과 대응방안," 정책연구 2020-22.
- 국토교통부, 2021, 용도별 건물정보, (최종열람일: 2022년 02월 23일)
- 국토교통부, 2021, 평균공지시가, (최종열람일: 2022년 03월 08일)
- 국토교통부, 2022, 도로/용도구역, (최종열람일: 2022년 03월 08일)
- 국세통계, 2021, 8월 사업자현황, 100대 생활업종 (최종 열람일: 2021년 11월 26일).
- 네이버 플레이스, 2021, (최종열람일: 2021년 11월 26일)
- 소상공인진흥공단, 2021, 상가(상권)정보. (최종열람일: 2022년 01월 13일)
- 제주특별자치도청, 2021, 주민등록인구통계, 지목별 지적공부 등록현황, 토지거래현황, (최종열람일: 2022년 03월 23일).
- 한국관광공사, 주차별 (2021.11.15.-11.21) 지역방문자수 및 관광 지출 분석 (최종열람일: 2021년 11월 26일).
-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 2020-2021, (최종열람일: 2020년 03월 13일)
- 행정안전부, 2021, 지방행정인.허가데이터 휴게음식점, (최종열람일: 2021년 12월 31일)
- Chapple, K., 2009, Mapping Susceptibility to Gentrification: The Early Warning Toolkit, The Center for Community Innovation, Berkeley,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 Clarke, G., Thompson, C. & Birkin, M., 2015, The emerging geography of e-commerce in British retailing, Regional Studies, Regional Science 2(1), pp.371-391. https://doi.org/10.1080/21681376.2015.1054420
- Corradini C., 2021, The geography of innovation as reflected by social media. Environment and Planning A: Economy and Space 53(2), pp.227-229. DOI: 10.1177/0308518X20961107.
- Crewe, L., 2000, Geographies of retailing and consumption, Progress in Human Geography 24(2), pp.275-290. https://doi.org/10.1191/030913200670386318
- Gossling, S., Scott, D., Hall, C.M., 2020, Pandemics, tourism and global change: A rapid assessment of COVID-19,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29(1), pp.1-20. https://doi.org/10.1080/09669582.2020.1758708
- Grinshpun, H., 2014, Deconstructing a global commodity: coffee, culture, and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Culture 14, pp.343-364. https://doi.org/10.1177/1469540513488405
- Gursoy, D. and Chi, C.G., 2020, Effects of COVID-19 pandemic on hospitality industry: review of the current situations and a research agenda,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and Management 29, pp.527-529. https://doi.org/10.1080/19368623.2020.1788231
- Losch, A., 1954, The Economics of Location, Yale University Press: New Haven(first German edition, 1940).
- Park, S. and Lee, K., 2021, Examining the Impact of E-Commerce Growth on the Spatial Distribution of Fashion and Beauty Stores in Seoul, Sustainability 13(9), 5185. https://doi.org/10.3390/su13095185
- Picot-Coupey, K., Hure, E., Cliquet, G., and Petr, C., 2009, Grocery shopping and the Internet: Exploring French consumers' perceptions of the 'hypermarket' and 'cybermarket' format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tail, Distribution and Consumer Research 19, pp.437-455. https://doi.org/10.1080/09593960903331477
- Stern, N. Z., 1999, The Impact of the internet on retailing, International Trends in Retailing 16(2), pp.71-87.
- Tranos, E. and Nijkamp, P., 2013, The death of distance revisited: Cyber-place, physical and relational proximities, Journal of Regional Science 53, pp.855-873. https://doi.org/10.1111/jors.1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