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 Analysis of K-POP Stars' Images in Chinese Social Medias

중국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K-POP 스타들의 사진 이미지 분석

  • 윤정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 이상은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Received : 2021.06.02
  • Accepted : 2021.06.30
  • Published : 2021.07.28

Abstract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K-pop stars' images in photos presented by social networks in China. In this study photos of K-pop stars were collected from a community site of Baidu as one of the biggest portal sites and were five idol groups (EXO, IKON, T-ara, Wonder Girls, and Girls' Generation) which have beeb getting famous in China. For this musical styles and backgrounds of the K-pop idol stars were scrutinized in brief and explored in respect with its image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follows: First, the overall pictorial images of K-pop boys' groups were characterized in masculine and stylish images emphasizing the western appearance. In case of K-pop girl groups, sexy, gorgeous, feminine and youthful images were identified. In conclusion, K-pop idol stars is contributing to expand Korean pop arts into Chinese public culture as Chinese people produced and circulated the pictorial images of K-pop stars and facilitated consumption activities of K-pop contents.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중국 소셜 미디어에 나타나고 있는 K-Pop 스타들의 사진들을 살펴보고 사진 속에 담겨진 주요 이미지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K-Pop 스타들의 사진은 중국 최대의 포털사이트인 바이두(www.baidu.com)에서 제공하고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로부터 수집되었으며, 분석대상은 중국에서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5개의 아이돌 그룹((EXO, IKON, T-ara, Wonder Girls, 소녀시대)의 사진들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주요 음악적 스타일과 배경을 살펴보고 선정된 사진들에 나타난 이미지들을 살펴보았다. 이들의 사진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Pop 보이스 그룹은 서구적인 외모와 함께 남성적인 매력을 부각시키는 이미지를 활용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둘째, K-pop 걸 그룹의 경우에는 젊음과 상큼함 그리고 섹시함을 내세운 이미지 메이킹을 보여주는 경향이 강하였다. 결론적으로 K-Pop 한류 스타들에 대한 사진이미지는 중국 K-pop 아이돌 스타들의 사진 이미지의 생산과 유통을 담당하고 적극적인 콘텐츠 소비활동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Keywords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오늘날 중국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예술의 발전 또한 예외가 아니며[1] 한류 현상은 매우 보편화 되었다. 예로써 중국인들은 매스 미디어를 통해 한류에 관한 기사를 접하고, 한국 드라마와 광고 등을 통해서 한류라는 단어를 친숙하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현재 한류현상은 한국의 대중음악(Korean Pop Music)을 뜻하는 K-POP의 전성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한류를 대표하는 K-POP은 아시아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에서 한류 문화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가 진행되었다[2][3].

최근 몇 년간 K-POP은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화를 목표로 끊임없이 해외로 뻗어나감으로써 전 세계가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한국이 문화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게 만드는데 기여하였다. 21세기 초에 한류에 힘입어 아시아로 퍼져나가기 시작하였으며 중국으로도 퍼져나가게 되었다[4]. 이러한 한국문화의 발전은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많은 국가에서 한국 K-POP 스타들의 노래, 댄스, 패션 등을 모방하거나 리메이크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각종 매스미디어를 통해 K-POP 영상물의 조회 수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의 수출증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가치도 창출되고 있다.

가령, K-POP 스타들과 관련된 콘텐츠는 관광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실제 관광 행동으로까지 연계되어 새로운 한류문화 관광상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즉, K-POP 스타들에 관한 각종 이미지와 영상물은 수용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한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의도와 열망을 증대시키고 있다는 것이다[5].

특히,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중국은 국제화 추세와 테크놀로지의 영향을 받아 해외 선진국가의 매스미디어 전파를 통해 생성된 해외 문화의 흐름이 중국인들의 일상생활로 자리를 잡고 있다. 그 중에서 K-POP과 K-POP 스타들은 중국의 20대부터 40대 까지 큰 인기를 얻고 있고 한류문화의 콘텐츠가 발전하는 데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6]. 한국의 대중가요를 대표하는 음악 장르로서 K-POP의 인기는 중국 내에서 하루가 다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K-POP 스타들에 대한 선호도 역시 함께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 청소년들의 K-POP 스타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한국과 중국의 문화교류의 발전뿐만 아니라 국내 패션 시장의 발전과 경제적 이익까지 산출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가령, K-POP 스타들의 패션스타일은 중국 청소년의 패션에 대한 관심과 패션을 관리하는 행동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K-POP 음악을 접하는 시간은 20분에서 최대 2시간 동안 청취하고, 이들 대부분은 스마트폰, 컴퓨터와 TV를 통해 K-POP을 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7].

또한 중국의 K-POP 팬들은 웨이보를 통해서 팬 활동을 하고 있다. 온라인 환경에서 형성된 신뢰는 팬의 자발적인 참여와 관련이 있는데, 기존의 연구에서는 팬 커뮤니티에 대한 충성도가 높을수록 팬들이 온라인 팬덤 활동에 가입하고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8]. 문화산업의 주요 소비자가 문화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팬일 가능성이 높은데, 현재 전 세계에 있는 거대한 K-POP 팬덤 중에서 중국의 팬덤은 한국과의 가까운 지정학적 위치와 낮은 문화장벽으로 인해 K-POP산업에서 강한 소비력을 갖고 있는 소비자 집단이다[9]. K-POP 스타들에 대한 팬덤의 문화향유가 중국을 비롯하여 많은 국가들에서 문화상품의 생산활동과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10].

이러한 결과는 K-POP 아이돌 팬덤이 다양한 문화를 창조하고, 단순한 스타애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창출하는데 크게 기여함을 보여준다[11].

최근 K-POP을 중심으로 하는 신한류가 열풍을 불러일으키면서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국가에서만 머물러 있던 한류가 이제는 유튜브(Youtube)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매개체로 하여 미주, 남미, 유럽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 결과 K- POP에 대한 인기와 스타들에 대한 선호도는 한국의 이미지와 K-POP과 관련된 상품들에 대한 구매의도를 촉진시키고[12], 중국 소비자들의 대중문화 소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3].

중국은 21세기에 가장 큰 경제적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국가로서 한국과는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방면에서 많은 교류를 해왔다. 양국은 가까운 거리와 비슷한 문화를 바탕으로 문화교류를 활발히 해오고 있다. 특히 중국은 한류의 영향을 다른 아시아 국가보다 훨씬 더 많이 받고 있다. 초기단계에서 한류문화는 드라마와 영화를 중심으로 중국의 소비자들을 공략했지만, 이제는 K-POP을 통해 중국의 소비자들에게 확산되고 있다[14].

특히, 인터넷 시대에 새로운 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K-POP 중국 수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생산성, 참여성, 조직성과 의견 선도성을 가진 팬 커뮤니티를 형성하였다. 중국 인터넷 K-POP 팬들은 주류 문화 수용자와 수량 측면에서 경쟁할 수 없지만 소비력, 조직력과 행동력이 매우 강하다. 그 결과 중국인의 문화 콘텐츠에 대한 소비 비용은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문화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계속 증가하고 있다. 가령, 2016년도 중국의 문화 콘텐츠 소비 보고서에 따르면, 76% 이상의 중국인이 유료 음악 스트리밍(streaming)을 선택한 것으로 보고되었다[15].

중국에서 K-POP을 이용하는 주요 동기 중에서 음악적 요인, 스타적 요인, 한국에 대한 호감 요인, 정서적 요인, 사회적 요인, 이용 용이성 요인 등이 중국인들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 뿐만 아니라 TV드라마를 중심으로 확산되던 한류 문화는 2000년대 후반부터 K-POP 아이돌 그룹 가수들을 중심으로 재편되었다. 중국 팬들의 한류 소비행태는 단순히 콘텐츠 소비를 넘어서서 K-POP 스타의 모방뿐 아니라 한글을 배우는 등 보다 발전된 행동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류문화는 중국시장에서 대중문화 전반으로 다양화되면서 10대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던 소비 주도계층도 점차 20∼30대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17].

중국에서 K-POP과 아이돌 스타들의 성공 요인은 생산자(기획사의 체계적인 제작시스템), 전달방식(소셜 미디어의 적극 활용), 소비자(IT에 친숙한 능동적 소비자), 콘텐츠(노래, 안무, 비주얼 완비)로 분석된다[18]. K-POP에 대한 중국 신화망(국영)과 신랑망(민영)의 기사 보도횟수와 시기, 기사유형(스트레이트 기사/사진기사) 및 보도태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신화망 86건, 신랑 망 280건으로 전체 366건이다. 신랑망이 신화망보다 194건이나 많은 보도건수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점유비율을 보더라도 신랑망이 많은 보도량을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중국의 대표적인 포털사이트가 K-POP에 대해서 ‘주의· 주장’ 보다는 ‘단순 사실’ 위주의 보도에 치중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더욱이, 문화에 관한 기사는 K-POP의 해외공연이나 K-POP 아이돌 스타들을 통해 한국 문화를 홍보하는 데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이는 K-POP을 비정치적인 문화와 경제와 관련하여 다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K-POP 아이돌 스타들에 대해서는 대중음악뿐 아니라 연애 등과 같은 사생활, 공항 패션이나 헤어스타일 등을 비교적 자세하게 보도하였다. 경제관련 기사에서는 K-POP이 한국문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해설하는 것뿐만 아니라 외국의 대중문화 산업과 경제 등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위주로 보도하였다[18].

이러한 K-POP의 세계 전파를 위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은 K-POP 아이돌 스타들이 중국 내 각종 매스 미디어에서 어떤 이미지로 표현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해외 K-POP 소비자들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나타난 K-POP 스타들의 사진 속에 담긴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19-22].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소셜 미디어에서 나타난 K-POP 아이돌스타들의 사진들에 비춰진 주요 이미지들을 분석하는데 두었다.

2. 연구범위 및 방법

이 연구에서는 중국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K-POP과 스타들의 사진들을 연구의 범위로 설정되었다. K-POP 스타들의 사진은 알리바바(Alibaba), 텐센트(Tencent) 등과 함께 BAT로 불리며 중국을 대표하는 IT 기업으로서 중국 최대의 검색 사이트인 바이두(www.baidu.com)이다. 검색 시장에서 바이두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거의 70%를 넘는다. 중국의 인터넷 검색 서비스 시장에서 바이두의 영향력은 거의 절대적인데, 이를 잘 보여주는 말이 있다. 바로 ‘바이두이샤(百度一下)’다. 바이두이샤는 ‘바이두 해봐’라는 의미로서 중국인들에게는 ‘검색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래는 세계적인 검색 업체 ‘구글에서 검색하기’라는 의미지만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 검색하다’는 의미로 쓰이는 구글링(googling)과 비슷한 말이다. 이들의 차이점이 있다면, 구글링은 사용자들이 만든 말이지만 바이두이샤는 바이두가 만든 말이라는 것이다. 바이두이샤는 2005년 1 월 바이두 웹사이트의 검색 클릭 창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는데, 바이두의 가장 성공적인 홍보 전략으로 평가를 받았다.

본 연구에서 K-POP과 스타들의 사진은 보이그룹EXO [19-22] 등이다. 이들의 사진 이미지 분석은 기존의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각 스타들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를 근거로 바이두에서 K-POP 스타들의 어떤 이미지를 중국인들에게 제공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먼저 각 K-POP과 스타들에 대한 간단한 음악적 특성과 배경을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 바이두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 사진들의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K-POP 스타들의 사진에 담긴 이미지는 사진학적 측면에서 분석하는 대신에 전반적으로 사진에 담긴 외형적 이미지만을 중심으로 탐색되었다. 그 이유는 바이두가 K-pop 스타들의 일반적인 특성과 패션을 중심으로 사진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전반적인 분석내용을 통해 결론을 제시하였다. 이연 구결과는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에서 한국 K-POP과 스타들의 어떤 이미지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II. K-pop 스타들의 주요 특성

1. EXO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9인조 아이돌 보이그룹인 EXO는 우리 태양계의 외행성을 ‘exoplanet’에서 그 모티브를 얻었으며, ‘미지의 세계에서 온 새로운 스타’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12년 3월 31일과 4월 1일에 서울과 중국 베이징에서 각각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하여 EXO-K 6명과 EXO-M 6명으로 이루어진 12인조 보이그룹으로 데뷔했지만, EXO-M의 중국인 멤버 3명이 연이어 탈퇴하면서 9인조 그룹이 되었다. EXO-K와 EXO-M은 별개의 보이그룹으로서 EXO-K와 EXO-M 이 함께 모여 활동할 때 EXO라 부른다.

EXO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으르렁(Growl)’ 열풍이 불었던 초반에 청소년층이 팬덤의 주류를 이루었지만, 2015년 CALL ME BABY, LOVE ME RIGHT 등과 같은 대중적인 색깔의 음악과 더불어, 2018년부터 멤버 개개인의 급격한 활동 덕분에 현재는 20대부터 40대까지의 팬층도 많아졌다. 특히, 데뷔 초반부터 타킷으로 삼은 중국 등 아시아에서는 ’으르렁' 때부터 인기가 상당히 많았으며, 북미와 유럽에서는 2015년 CALL ME BABY와 2016년 Monster 등으로 인기를 얻었다[15]. 2017년에는 Ko Ko Bop의 안무 일부분을 사용하여 만든 ’코코밥 챌린지'가 전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탔으며, 2018년 평창 올림픽에서 보여준 무대 덕분에 서양권에서도 점차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중동에서는 아랍에미리트의 분수 쇼 배경음악으로 'Power'가 2018에 1년 동안 사용되면서 팬층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EXO의 음악과 대중성을 보면, 전반적인 노래의 분위기는 대중성을 띄고 있는 경우가 매우 많다. 대중들이 엑소의 노래 하면 떠올리는 키워드는 크게 3가지로, '으르렁', '동화', '겨울 앨범' 정도로 나눌 수 있다[16]. 앨범은 의외로 동화적이면서 밝고 쾌활한 면을 많이 띄는 앨범 내 수록곡들과는 달리 EXO의 타이틀 곡들은 'LOVE ME RIGHT' 과 'Power'[13]를 제외하면 거의 다크한 면을 많이 강조하거나, 차분하지만 적절한 비트를 섞은 'CALL ME BABY'같은 노래다. 또한 2013년 이후로 매년 12월 마다 발매되는 겨울 앨범은 2014년 'December, 2014(The Winter's Tale)'를 제외하면 대부분 진중한 컨셉이다. 또한 가사의 내용또한 사랑하는 여자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겨울이란 계절에 맞게 표현하는 면을 띄우는데, 이러한 면이 특히 강조되었던게 2015년 겨울앨범 'Sing For You'이다. 엑소는 보통 ' 실험적인 요소'와 '대중성'을 적절하게 포함시킨 노래가 많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Monster'과 'Power'등이다.

2. IKON

IKON은 YG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대한민국 6인조 남성 아이돌 음악 그룹이다. 멤버는 김진환, 송윤형, BOBBY, 김동혁, 구준회, 정찬우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콘은 'icon'과 'korea'의 합성어로 기존의 icon에서 c 대신에 k를 넣어 한국의 icon이 되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아이콘은 데뷔 이전 2013년 Mnet에서 방송 된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 《WIN-Who Is Next?》에 당시에 연습생이였던 B.I, 김진환, BOBBY, 송윤형, 구준회, 김동혁이 Team B라는 이름으로 출연했다.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Team B는 세 장의 싱글 음반을 발표하기도 했다.

2014년 6월, Team B는 두 번째 리얼리티 서바이벌프로그램 《믹스 앤 매치》에 출연했고, 이 프로그램에서는 새로운 7번째 멤버를 찾는 것에 포커스가 맞춰졌다. 기존의 Team B(6명)의 멤버들과 3명의 새로운 연습생 멤버의 정찬우, 정진형, 양홍석이 합류했다. 이 중에 김진환 팀, B.I팀, BOBBY팀으로 나눠 대결을 해 우승자의 아이콘으로 데뷔하게 되었는데, 최종 멤버로 정찬우가 합류하였다. 이후 B.I와 BOBBY가 힙합 래퍼 서바이벌프로그램 《쇼미더머니》에 참여했다. BOBBY는 자신의 랩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해 프로그램에서 최종 우승을 해 iKON이라는 그룹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2018년 1월 아이콘은 두 번째 정규 앨범 《Return》을 발표하며 대한민국에 컴백하였다. 발매 직후 음원차트 1위를 유지하였으며, 2월 3일자 음원차트를 올킬하는 성과를 냈다[13]. 타이틀 곡인 <사랑을 했다(LOVE SCENARIO)>는 2018년 상반기 큰 인기를 끌며 아이콘을 음악 방송에서 십여 차례 1위를 하게 하였으며, 단순한 멜로디와 가사로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유행하고 있다.

3. T-ara

티아라(T-ara)는 대한민국 4인조 걸 그룹이다. 티아라(tiara)는 왕관의 한 종류인데 가요계의 여왕이 되어 왕관을 쓰겠다는 의미에서 짓게 되었다고 한다.

티아라는 2009년 4월 MBC 드라마 《신데렐라 맨》의 O.S.T <좋은 사람 Ver 1>을 부르며 그룹이 처음 대중에 공개되었다. 이후 멤버 지연이 씨야, 다비치와 함께 프로젝트 싱글 <여성시대·영원한 사랑>에 참여하기로 하며 당시 소속사는 "티아라는 엠넷미디어에서 3년 간 야심 차게 준비해 온 5인조 여성 그룹"이라고 설명했다 [2]. 4월 26일 지연, 지애, 지원, 은정, 효민으로 구성된 티아라의 사진이 처음 공개되었다[3]. 5월 7일부터 지연은 씨야, 다비치와 함께 <여성시대·영원한 사랑>으로활동하였다. 그러던 중 멤버 지애와 지원이 사정으로 팀을 탈퇴하였으나 보람을 새로 영입하였고, 이후 소연과 큐리를 영입해 6인조로 재정비하였다. 7월 9일에는 엠넷미디어에서 코어콘텐츠미디어로 소속사를 이전하였다. 그 후 7월 27일 티아라의 데뷔 싱글 <거짓말>이 발매되었고, 티아라는 MBC 《라디오스타》 7월 29일 방송분에 출연해 데뷔하였다. 이어 7월 30일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놀아볼래?>와 타이틀곡 <거짓말> 두 곡을 부르며 데뷔 무대를 가졌다. 타이틀곡 <거짓말(Part. 1)>은 차트 10위권에 진입했고, 티아라는 <거짓말>로 싸이월드 디지털 뮤직 어워드와 골든 디스크에서 신인상을 수상했다. <거짓말> 활동 막바지 즈음 멤버 은 정, 소연, 효민, 지연은 초신성의 멤버 지혁, 광수, 건 일과 유닛을 결성해 9월 15일 싱글 "TTL(Time To Love)"을 발매해 각종 차트 1위에 올랐으며, 10월 9일에는 티아라와 초신성 멤버 전원이 참여한 "TTL Listen 2"를 공개하였다[8]. 데뷔 활동 후 티아라는 드라마, 영화, 예능 프로그램 등에 출연하며 활발히 개인 활동을 펼쳤다.

티아라는 12월 4일 첫 정규 앨범 Absolute First Album을 발매했다. 음반 발매 전 티아라의 소속사는 " 팬들의 평가에 따라 타이틀곡을 결정할 것"이라며 11월 27일 앨범 전곡의 음원을 공개하였다. 이후 티아라는 귀엽고 발랄한 느낌의 "Bo Peep Bo Peep"으로 활동하기로 결정하고 음반 발매일인 12월 4일 KBS 《뮤직뱅크》에서 컴백무대를 가졌다. 타이틀곡 "Bo Peep Bo Peep"은 음원 차트 상위권에 진입하였고, 안무 중고 양이 춤이 많은 인기를 얻었다. 결국 티아라는 SBS 인기가요에서는 1월 3일부터 17일까지 3주 연속으로뮤티즌송을 수상하며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하였다. 한편이 시기 멤버 함은정과 효민은 씨야, 다비치와 새 프로젝트 싱글 <원더우먼>을 발매하여 활동하기도 했다. 2010년 1월 15일부터는 <처음처럼>으로 후속곡 활동을 시작하였지만, 멤버 지연의 《공부의 신》 촬영과 소연의 신종플루 확정에 정규 앨범 활동을 조기 중단하였다. 그 후 티아라는 2월 23일 리패키지 앨범 Breaking Heart를 발매하였다. 타이틀곡 <너 때문에 미쳐>는 팝 느낌에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더한 댄스 곡으로 휘성이 작사하였다. 티아라는 2월 25일 엠카운트다운에서 컴백무대를 가졌는데, 이전의 앨범과 확 달라진 티아라의 모습이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너 때문에 미쳐>는가온 디지털 차트에서 2주 연속 1위에 올랐다. 티아라는 후속곡 <내가 너무 아파>로도 활동하였다. 2010년 5월 3일에는 티아라가 부른 월드컵 16강 기원 응원가 "We Are The One"이 공개되었다.

4. Wonder Girls

원더걸스(영어: WonderGirls, 일본어: ワンダー ガールズ)는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활동한 대한민국의 걸 그룹이다. 박진영이 프로듀싱을 맡은 JYP 엔터테인먼트 최초의 걸 그룹이다. 2001년 SBS 오디션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선예를 필두로 현아, 선미, 예은을 차례대로 멤버로 발탁해 5인조로 데뷔하게 된다. 2007년 2월 13일 싱글 을 발매하면서 데뷔했다. 같은 해 7월 멤버 현아가 건강상 문제로 탈퇴했고, 유빈이 새로운 멤버로 합류하였다. 2007년 9월 13일 첫 정규 앨범 《The Wonder Year s》를 발매했다. 타이틀곡 는 그해 한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노래로 뽑히며 "텔미 열풍"을 일으켰다[1]. 2008년에는 두 번째 싱글 으로 인기를 이어나갔으며, 하반기엔 EP 앨범 《The Wonder Years – Trilogy》를 발매해 타이틀곡 를 히트시키며 처음으로 가요대상을 타는 등 큰 성공을 거두었다.

원더걸스는 2009년 미국에서 데뷔 싱글 를 발매하며 미국 진출을 선언했고, 한국에서는 최초이며 아시아에서는 50년 만에 빌보드 핫 100 76위에 올랐다[3]. 원더걸스는 미국에서 활동 중 2010년 1월 23일, 선미가 학업을 이유로 2월까지 미국 활동 후 그룹탈퇴가 아닌 잠정적인 활동 중단을 발표했다. 선미는 2월 20일 미국서 마지막 콘서트를 한 후 활동을 중단하였다. 선미의 활동 중단으로 인하여, 새 멤버로 혜림이 합류, 2월부터 중국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하였다. 2010년에는 한국과 미국에서 발매된 싱글 <2 Different Tears>으로 컴백했고, 이후 미국과 캐나다를 거치는 Wonder Girls World Tour를 열었다.

2011년 한국에서 두 번째 정규 앨범 《Wonder World》를 발매하였고, 2012년에는 한국 가수 최초로 자신들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영화 《The Wonder Girls》가 미국 Teen Nick 채널에서 방영되었다. 2012년 6월 한국에서 두 번째 EP 앨범 《Wonder Party》를 발매하였다. 소희는 연기자로써 활동을 위해서 탈퇴를 하였고, 선예는 가정 생활에 집중하기 위해서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와의 계약도 해지하면서 탈퇴를 하였다[4].

2015년 8월 3일 3년 2개월만에 세번째 정규앨범 REBOOT를 발매하였고 타이틀곡 "I Feel You"로 컴백하였다. 원년 멤버였던 선미가 재합류하여 새롭게 구성된 원더걸스는 8월 3일 기존의 색깔과 전혀 다른 4인조 밴드로 컴백하였다. 밴드 구성으로는 예은은 키보드, 선미는 베이스, 유빈은 드럼, 혜림은 기타를 맡았다. 2016년 7월 5일 새 싱글 앨범 Why So Lonely를 발매했다. 데뷔 후 박진영 곡이 아닌 첫 자작곡으로 컴백하였다. 컬투쇼에서 매달 리더가 바뀐다고 밝힌 바 있다. 타이틀곡 Why So Lonely는 밴드 버전과 댄스 버전으로 번갈아 가며 활동했다. 2017년 1월 26일 멤버 예은, 선미 계약 만료로 인해 2월 10일 싱글 앨범 타이틀곡그려줘를 끝으로 해체하였다.

5. 소녀시대(少女時代)

소녀시대(영어: Girl's Generation, 일본어: しょうじょじだい, 한국 한자: 少女時代)는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대한민국 8인조 걸 그룹이다. 데뷔 당시에는 9 인조였으나, 2014년 제시카가 탈퇴해 8인조가 되었다. 2007년 8월 5일 SBS 인기가요를 통해 데뷔하였다. 2017년 수영, 티파니, 서현의 계약만료로 인해 나머지 멤버 태연, 써니, 효연, 유리, 윤아로 이루어진 소녀시대-Oh!GG라는 유닛그룹으로 앨범을 발매하였다.

소녀시대의 뿌리가 된 여자단체팀이라는 그룹이 슈퍼주니어의 여자 버전을 만들고자 하는 SM 엔터테인먼트의 기획으로 프로잭트를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이수만은 친분이 있는 이승철에게 가서 이승철이 발표했던 싱글 중 하나인 소녀시대라는 노래의 이름과 곡을 빌려달라고 요청했는데 이를 이승철이 응했다. 이수만은 이승철에게서 빌려온 '소녀시대'라는 이름을 새로 결성하려 하는 이 걸 그룹의 이름으로 정했으며 이승철에게서 빌려온 소녀시대(노래)를 리메이크해서 타이틀곡으로 정한 뒤 데뷔시켰다. 여자단체팀의 멤버로는 현재 소녀시대의 멤버 외에도 고아라, 이연희, 허찬미, 소연 등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 팀의 멤버였던 적이 단 한 번이라도 있었던 인원은 소녀시대로 실제로 데뷔한 9 명을 포함해서 총 14명이었다. 여자단체팀의 데뷔 멤버수는 7명, 9명, 13명 등 모든 경우 수가 열려있었다. 당시 그룹의 리더는 이연희가 맡았었다. 2006년 초 이수만은 새로운 여성 아이돌 그룹이 생겨날 때가 됐다는 판단 아래 여자단체팀에서 추려진 8명의 연습생과 2007년 초 한 명을 추가로 영입해 소녀시대가 결성되었다. 소녀시대라는 그룹명은 "소녀들이 평정할 시대가 왔다"는 뜻으로, 이수만이 직접 지었다. 멤버들의 평균 연습생 기간은 최대 7년, 평균 5년으로, 학교를 다니며 노래, 춤, 연기, 언어를 아우르는 다양한 훈련을 받아왔다. 2007년 7월 6일부터 SM 엔터테인먼트는 구성원 전원이 고등학생으로 구성된 9인조 여성 그룹 소녀시대의 구성원을 한 명씩 UCC를 통해 공개하였다. 2007년 7월 6일 첫 UCC로 윤아를 공개하고 이어 7일 티파니에 이어 차례로 8일 유리, 9일 효연, 10일 수영, 11일 서현, 12일 태연, 13일 제시카, 마지막으로 14일 써니로 개인 영상이 모두 공개되었다. 7월 16일 UCC로 단체 영상이 공개된 후, 홈페이지에 소녀시대의 공식 프로필이 게재되었다. 7월 18일 소녀시대는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비공식 사전무대에 올라 데뷔곡 <다시 만난 세계>를 처음 선보였다. 7월 27일부터는 Mnet 리얼리티 프로그램 《소녀 학교에 가다》를 통해 데뷔 과정을 공개하며 처음으로 대중들에게 모습을 보였다. 이 프로그램은 당초 8부작으로 계획되어 있었지만, 시청자들의 요청으로 인해 9부작으로 연장방송 하였다.

소녀시대는 여러 대중 매체에서 2010년대까지 대한민국 최고의 걸 그룹으로 평가받고 있다[3]. 문화평론가 하재근은 "아이돌의 아이콘에서 시대의 아이콘이 된 것이다. 소녀시대는 한국 대중문화를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격상되었다. 소녀시대를 빼놓고는 2009년, 2010년 한국 사회를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소녀시대를 두고 "문화적 아이콘이 되고자 서태지의 행보를 부드럽게 변용해 수용한 아이돌 그룹"이라고 말하며 그의 15년 인기를 몇년만에 이룬 그룹이라고 평가했다. 음악 웹진 100BEAT의 김정위는 소녀시대를 "록 키드들도 당당하게 아이돌을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게 된 계기"로 꼽았으며[15], 모노클의 편집장인 타일러 브륄레는 파이낸셜 타임스에 "나의 멋진 한국의 비밀"이란칼럼에서 한국이 세계에 수출해야 할 10가지 문화 상품 중 하나로 소녀시대를 들었다.

소녀시대는 한류를 이끄는 주역으로도 인정 받고 있다. 주한일본공사 스즈키 히로시는 이들을 카라와 함께 일본의 신한류를 이끄는 그룹이라고 말했으며, 《경향신문》에서는 "소녀시대는 대중문화의 아이콘, 아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진출한 한류의 선두주자가 됐다"라며 " 한류 열풍 이끄는 아시아 최고 걸그룹"이라고 말했다. 브라질의 연예 프로그램인 ‘Leitura Dinamica’는 브라질의 k-pop 열풍을 소개하며 소녀시대를 예로 들며, “신곡 ‘훗’은 브라질 뿐 아니라 세계 유명 DJ 들에 게도 큰 인기다. 그야말로 소녀시대가 쏜 화살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날아가고 있는 셈”이라고 호평했다. 또 아리랑TV가 연 ‘K POP – 따라하기’에서 가장 많이 패러디된 가수는 소녀시대였으며, 인도네시아 팬들은 소녀시대의 라이브 공연을 자국에서 해 달라고 서명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소시지룩, 마린룩 등 패션은 대한민국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특히 후루야 마사유키는 그들이 일본 젊은 여성들의 패션 아이콘이라고 말했다. 또한 일본 영어 교과서에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K-pop 스타들”이라는 제목으로 K-pop의 대표로 소녀시대를 소개하며 사진이 삽입되었다. KIIS의 음악 감독인 줄리 필랏(Julie Pilat)은 2012년 주목할 그룹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III. K-Pop 스타들의 주요 이미지

본 고에서는 최근 세계적인 한류문화를 알리는데 기여하고 있는 남성 보이스 그룹인 BTS(방탄소년단)를 다루고 있지 않지만, 여기에서 다루고 있는 그룹들은 중국에 한류문화를 소개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중국 내 각종 매스미디어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 주요 사진들을 통해 이들의 이미지를 간략히 살펴보았다.

1. EXO 사진 이미지

[그림 1]에 제시된 것처럼, EXO의 사진들에 나타난 이미지는 멤버들이 걸치고 나오는 자켓과 스웨터의 무늬나 반지, 귀걸이, 목걸이, 넥타이, 브로치 등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된다. 이 때문에 SM에서 엑소를 브랜드화해서 엑소 로고와 관련된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이 로고는 새 앨범이 나올 때마다 바뀌고 있다. 멤버 개개인의 엠블럼도 존재한다. 각 멤버의 속성을 형상화한 것인데 데뷔곡 MAMA 활동 때는 반지나 팔찌, 브로치로 만들어 착용하고 나왔다. 정규 1집을 내면서 잊힌 줄 알았으나 드라마 버전 뮤직 비디오에서는 팔에 엠블럼이 문신으로 되어 있으며 초능력이 나온다. 또한 활동에선 잘 볼 수 없더라도 상품으로 꾸준히 활용되고 있다.

이렇듯, EXO의 이미지는 남성 그룹의 특징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는데, 특히 남성 그룹만의 응집성, 결속력, 젊음, 패기 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는 중국 관람객의 K-POP 콘서트 관람태도의 인지적 태도와 정서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K-POP 이미지 속성이 하위변수인 음악차별성이 관람객의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가수 외 모성이 재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림 1]에서 느낄 수 있듯이, EXO의 사진 속에 나타나는 이미지는 매우 단순하지만 흑백과 컬러 사진을 통해 젊음과 결속력 그리고 생동감 넘치는 9인조 남성 그룹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CCTHCV_2021_v21n7_71_f0001.png 이미지

그림 1. EXO 사진 이미지

2. IKON 사진 이미지

보이스 그룹인 IKON 역시 전체적으로 탄탄한 근육질의 멤버들이 많지만, 사진 속에 드러난 이미지는 전반적으로 흑백 사진을 통해 차분하고 순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남성 그룹의 이미지와는 달리 훨씬 더 차분하고 깔끔한 스타일의 이미지가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는 중국 팬들에게 패션에 대한 관심과 패션관리행동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는 바이두의 이미지 커뮤니티가 화려한 색상의 사진보다는 흑백 사진들을 제공하는 데서 기인한 것이지만, 다순한 보이 그룹의 사진들은 중국 팬들에게 패션에 대한 관심과 패션관리행동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CCTHCV_2021_v21n7_71_f0002.png 이미지

그림 2. IKON 사진 이미지

3. T-ara 사진 이미지

걸그룹인 T-ara는 앞서 남성 보컬그룹과는 달리 매우 풋풋한 외모를 바탕으로 순수하고 청순 발랄한 느낌들이 두드러지는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가령, 흰색과 검정, 빨강, 노랑 등의 원색의 의상들이 돋보이고, 이러한 패션감각은 중국 청소년들의 한국의 화장품, 패션 등에 대해 큰 관심을 갖도록 만듣네 기여하고 이러한 관심은 한국에 대한 직접 방문의향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K-pop의 걸그룹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 가장 빠르게 중국에 한류문화 콘텐츠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중국 내 SNS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해 여성 보컬그룹의 중국 내 소비자층에 대한 영향력은 대중음악을 비롯하여 한국 제품의 구매의향과 방문 의향에 갈수록 커지고 있다.

CCTHCV_2021_v21n7_71_f0003.png 이미지

그림 3. T-ara 사진 이미지

4. Wonder Girls 사진 이미지

[그림 4]에서와 같이 5인조 걸그룹인 Wonder Girls 의 사진 속에 나타난 이미지는 다른 걸그룹과 비교하여 훨씬 더 청순하고 여성스러운 스프링 룩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얼굴의 표정도 발랄하고 활기 넘치지만 때로는 진지하고 다소 무거운 이미지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는 스마트 폰 혹은 컴퓨터와 TV를 통해 K-POP을 접하는 중국 청소년들에게 패션에 대한 관심도와 관리행동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다. 중국 청소년들의 K-POP에 대한 이용률과 영향력은 급속한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이들의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과 관리행동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K-POP 스타들의 이미지는 중국 수용자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생산성, 참여성, 조직성 등을 주도하는 팬 커뮤니티를 형성하는데도 기여하였다. 중국 인터넷을 통해 형성되는 K- POP 팬들은 중국 내 한류문화가 확산되는데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K-POP 한류스타들의 음악성과 패션 감각은 중국인의 한류문화 콘텐츠 외에도 의류와 화장품 브랜드의 소비문화에도 강한 영향을 주고, 문화 향유의 하위변수인 모방행동, 행동적 표현 및 지식정보수집이 소비 행동 요소 중의 소비의도와 소비패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CCTHCV_2021_v21n7_71_f0004.png 이미지

그림 4. Wonder Girls 사진 이미지

5. 소녀시대 사진 이미지

[그림 5]에서와 같이, 초창기 소녀시대는 풋풋함을 내 세우는 전략을 택하였다. 실제로 이들은 소녀다움을 강 조하려 화장도 제한받았고, 막대사탕(Kissing You), 흰 색 롤러(Gee) 등 소품을 들고 공연하기도 하였다. 또 멤버 전원이 흰색 원피스를 입어 청순함을 부각하게 하 였고, 스키니 진으로 세련된 이미지를 주기도 하였다. 이처럼 소녀시대는 청순함을 장점으로 내세우면서도 섹시함을 비치기도 하는데, 이들은 순수의 대칭에 있는 ‘섹시’함을 어른과 같은 성숙함이 아닌, 건강한 섹시미 로 승부하고 있다.

소녀시대의 이미지 전략은 이들의 성공 요인 중 하나로 평가받지만, 이것은 수명이 짧다는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다른 걸그룹과 마찬가지로 소녀시대 역시 청순 발랄함과 여성성을 한층 강조하는 이미지를 통해 중국에서의 K-POP의 수준은 뛰어난 가창력, 화려한 퍼포먼스 그리고 높은 음악성들 앞세워 많은 중국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계속 인기를 얻고 있다. 왜냐하면 중국에서 특정 노래보다 스타를 중심으로 형성된 팬들은 한 번 인기를 얻으면 발표되는 앨범 전체에 관심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CCTHCV_2021_v21n7_71_f0005.png 이미지

그림 5. 소녀시대 사진 이미지

아래의 [표 1]은 보이 그룹인 EXO와 IKON, 그리고 걸 그룹인 T-ara, Wonder Girls 및 소녀시대의 사진에 담긴 주요 이미지를 요약하여 제시한 것이다. 이들의 사진은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남성그룹과 여성 그룹 특유의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표 1. K-POP 아이돌 스타들의 사진 이미지 비교

CCTHCV_2021_v21n7_71_t0001.png 이미지

IV. 결론 및 제언

K-Pop으로 대표되는 한류 음악의 이미지 구성 요인으로 가요의 차별성, 가수 외모, 음악 실력/음악성, 인간성 요인 등이 있다. 사진 속에 나타난 이미지들은 남녀 그룹에 관계없이 가수의 얼굴과 몸매의 매력 정도를 강조하고 있다. 이미지의 표현 방법에 있어 이미지는 프레임이라는 틀 속에 형상이라는 이미지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인쇄 매체에 나타낸 이미지는 3차원의 공간이 실제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가상의 영역으로서 3차원 공간의 표현은 소비자로 하여금 문자나 언어 보다 더욱 강하고 확고한 이미지의 느낌을 전달 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K-POP 남녀 한류스타들의 이미지를 살펴본 결과, 보이 그룹의 사진에 나타난 전반적인 이미지는 주로 흑백 사진을 통해 젊고 패기 넘치는 생동감을 강조하는 반면에, 걸 그룹은 화려한 컬러 사진들을 통해 섹시함과 발랄함 그리고 청순함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바 이두의 이미지 커뮤니티에서는 K-POP 한류스타들의 화려한 외적 이미지를 표현함으로서 중국 소비자에게 패션과 외모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는 이미지를 인식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물론 이러한 외적 이미지는 중국에 한류문화를 확산시키고 K-pop 아이돌 팬덤의 문화향유가 문화상품의 생산활동 및 소비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긍정적인 순기능도 있지만, 중국 사회에서 K-Pop과 한류스타들에 대한 팬덤의 맹목적이고 과열화된 모방행동과 소비행동은 오히려 건강한 한류문화가 보급되고 확산하는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다만, 본 연구는 중국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Baidu)의 커뮤니티에 나타나는 K-POP 아이돌 스타들의 사진 이미지만을 살펴본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분석만으로는 K-POP을 중심으로 하는 한류문화가 중국인들의 패션, 문화 및 산업 분야에 실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최근 세계적인 인기와 명성을 얻고 있는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단(BTS)을 비롯하여 K- POP 스타들의 이미지와 선호도가 한국 브랜드에 대한 중국인의 구매의도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다면, 한국기업들이 K-POP 한류스타들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References

  1. 타오진, 양종훈, "중국 인쇄광고 디자인의 사진이미지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사진학회지, Vol.36, pp.61-69, 2015.
  2. Fan Hua, K-POP 팬덤 활동이 아이돌 광고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에 미치는 영향: 중국 K-POP 팬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3. 기계향, K-pop 이미지 속성이 K-pop 콘서트 중국 관람객의 관람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4. 장한, 이상은, ""슬로우 예능"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중국의 중식당과 한국의 윤식당을 중심으로," 한국사진학회지, Vol.42, pp.40-47, 2019.
  5. 노경유, K-pop 스타의 패션스타일이 중국 청소년들의 패션관심도 및 패션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6. 두안페이린, K-POP 영상물이 한국 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AIDA 모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7. 양지원, K-pop 선호도가 국가이미지와 K-pop 관련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거주 중국유학생을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8. 석월, 중국에서의 K-Pop 아이돌 팬덤경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9. 소연수, 해외소비자의 K-POP 선호요인에 관한 연구: 동아시아, 동남아, 구미주 3개 시장의 차이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0. 유정아, 대중문화소비에 관한 연구: 중국 소비자들의 K-Pop 취향지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1. 은자력, K-pop브랜드의 브랜드자산 연구: 중국 소비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2. 이안취안, K-POP 아이돌 작품이 중국 K-POP 문화 콘텐츠 소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팬덤 특성의 조절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3. 전진국, K-pop의 해외확산 요인에 관한 연구 생산자.수용자.미디어.콘텐츠 영역 분석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14. 조규현, K-POP의 현주소와 미래 발전성에 대한 연구: 일본, 중국의 K-POP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한 미국, 유럽 시장의 K-POP진출전략,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15. 취이엔, 중국 인터넷 뉴스사이트의 K-pop 보도 분석: 新華網과 新浪網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6. 한수교, K-Pop 팬덤 내 사진 이미지 생산 및 소비에 관한 분석:'찍덕'의 트위터 사용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7. 황낙건, K-POP 기반 마케팅이 중국 소비자의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8. 황신음, K-POP의 중국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EXO'와 'F(x)'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9.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각호감도 및 한국방문의도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1, pp.516-524,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1.516
  20. baidu (2021, March, 1) Retrieved March 1. https://image.baidu.com/search/index?tn=baiduimage&ipn=r&ct=201326592&cl=2&lm=-1&st=-1&fm=result&fr=&sf=1&fmq=1624538382678_R&pv=&ic=&nc=1&z=&hd=&latest=©right=&se=1&showtab=0&fb=0&width=&height=&face=0&istype=2&ie=utf-8&sid=&word=EXO
  21. baidu (2021, March, 1) Retrieved March 1. IKON, https://image.baidu.com/search/index?tn=baiduimage&ipn=r&ct=201326592&cl=2&lm=-1&st=-1&fm=result&fr=&sf=1&fmq=1624538440644_R&pv=&ic=&nc=1&z=&hd=&latest=©right=&se=1&showtab=0&fb=0&width=&height=&face=0&istype=2&ie=utf-8&sid=&word=IKON
  22. baidu (2021, March, 1) Retrieved March 1. T-ara https://image.baidu.com/search/index?tn=baiduimage&ipn=r&ct=201326592&cl=2&lm=-1&st=-1&fm=result&fr=&sf=1&fmq=1624538495848_R&pv=&ic=&nc=1&z=&hd=&latest=©right=&se=1&showtab=0&fb=0&width=&height=&face=0&istype=2&ie=utf-8&sid=&word=T-ara), Wonder Girls(https://image.baidu.com/search/index?tn=baiduimage&ps=1&ct=201326592&lm=-1&cl=2&nc=1&ie=utf-8&word=wonder+girls),
  23. baidu (2021, March, 1) Retrieved March 1. https://image.baidu.com/search/index?tn=baiduimage&ps=1&ct=201326592&lm=-1&cl=2&nc=1&ie=utf-8&word=%E5%B0%91%E5%A5%B3%E6%97%B6%E4%BB%A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