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대학생의 원격수업운영에 대한 만족도 분석 : 단과대학별 차이를 중심으로

Undergraduates' Satisfaction of Online Classes : Focused on differences between Colleges

  • 투고 : 2021.06.07
  • 심사 : 2021.06.25
  • 발행 : 2021.06.3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로 인해 대학에서 전면 실시하였던 원격수업운영에 대해 교과목별 대학생들의 만족도와 단과대학에 따른 대학생의 원격수업운영의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남의 K대학의 재학생 1,38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자료로 원격수업 운영 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으로는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양과목과 전공과목 모두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으나 과제의 양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낮았다. 둘째, 단과대학에 따른 과목별 원격수업운영의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특히 교양과목과 전공과목 모두 사범대학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고, 공과대학 학생들의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 셋째, 단과대학에 따른 학습자 영역인식의 만족도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시스템접속과 e-class유용성 문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특히 시스템 접속문제에서는 모든 학생들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원격수업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원격수업에 대한 효율적이며 융통성 있는 구체적인 지침이 마련되어야 하고, 서버확장 등 교수학습환경 인프라 구축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of online classes of undergraduates who have experienced sudden online classes in college because of COVID-19, and to analyze the differences of the satisfaction of online classes depending on colleges. The participants were 1,380 college students. Descriptive statistics, one-way ANOVA, and Post-hoc Scheffé were performed. Undergraduates were highly satisfied with online classes in cultural subjects and major subjects, whereas they showed low satisfaction with appropriateness of the assignment.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online class satisfaction between colleges. Students at the College of Education were highly satisfied with online classes satisfaction, while engineering students were less satisfied with online classes satisfaction.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students engagements between colleges. Regardless of colleges, students displayed low satisfaction in e-class server and teaching and learning infrastructure. These findings suggest that we need to provide autonomous support and make an effective online learning environment such as server expansion and e-class improvement to enhance undergraduates' self-directed learning. We also should come up with effective online classes guideline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성배 (2021). "대학 온라인 원격수업에 대한 운영 및 만족도 연구: 실시간, 비실시간 원격수업을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43(1), 15-30.
  2. 김남일, (2020). "비대면 원격수업 만족도에 대한 조사 연구", 인문사회21,11(5). 1145-1157
  3. 김도환, (2020). "비대면 글쓰기 강좌의 운영 사례와 학습자의 반응 -D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국어문학, 75, 375-398 https://doi.org/10.23016/KLLJ.2020.75.75.375
  4. 김미은.김민정.오예인.정수연, (2020).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강의대체가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 및 온라인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519-541
  5. 김지영, (2021). "원격수업 학습자 만족도 변화에 대한 연구", 인문사회21, 12(1), 1647-1659
  6. 경남대학교 교육성과평가센터, (2019), "2019학년도 재학생 핵심역량 조사 결과보고서"
  7. 교육부, (2020). "2020학년도 초중고특수학교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
  8. 도재우, (2020).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26(2). 153-173 https://doi.org/10.24159/JOEC.2020.26.2.153
  9. 박해랑, (2020). "비대면 온라인 글쓰기 수업사례연구", 리터러시연구, 11(5), 11-34
  10. 백이연, (2020). "온라인 수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조사 - 교양 일본어 수업을 대상으로 -", 일본어교육연구, 52, 59-74
  11. 송수연.김한경, (2020), "언택트 시대의 대학교육: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1(4), 1099-1126
  12. 이혜정.임상훈.강수민, (2019).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교육 혁신방안 탐색", 평생학습사회, 15(2), 373-383
  13. 정희연.윤지원, (2020), "한국어 온라인 동영상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연구", 인문사회21, 11(3), 1305-1319
  14. 조미원.김지영, (2021) "비대면 시대의 K대학 원격수업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연구", 인문사회21, 12(2), 1399-1414
  15. 조인식, (2020). "대학의 원격수업 관련 쟁점과 개선과제", 국회입법조사처
  16. 조현국, (2017).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와 교양교육의 과제", 교양교육연구, 11(2), 53-89
  17. 오대영, (2020), "대학생의 실시간 원격수업 만족도와 지속수강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Global Creative Leader, 10(3), 79-107 https://doi.org/10.34226/GCL.2020.10.3.79
  18. 이윤희.김지연, (2021), "대학생의 원격수업 참여 경험에 대한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755-785
  19. 이영희, (2021), "코로나19 대응 대학 원격강의 운영 실태 및 학생 만족도 기반 효과적 운영 방안 탐색 -수도권 소재 대형 종합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 문화교류와 다문화 교육, 10(1), 271-306
  20. 한송이.이가영, (2020)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수자 인식연구: A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42(7), 395-418
  21. Khan. B. H 저, 강명희.이미화.송상호 역(2004), "이러닝 성공전략". 안성: 서현사
  22. Schneider SL.Council ML, (2020), "Distance learning in the era of COVID-19", Archives of Dermatological Research,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