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Solution Focused Counseling for Children in Online Classes

원격수업을 하는 자녀들을 위한 해결중심상담에 관한 연구

  • Lee, Da-Mi
  • 이다미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 Received : 2021.04.06
  • Accepted : 2021.05.14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children who are taking online classes due to the COVID-19 pandemic can be helped through solution-focused counseling. This study examined how children's time spent playing games, communication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and plans for their future have changed.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three siblings and their mother. The three children wer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were taking online classes.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given solution-focused counseling. The data was analyzed using Creswell's spiral data analysis methodolog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participants spent less time palying games. Second, communication between the participants and their parents improved. Third, the participants became more motivated to plan for their futures.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로 인하여 원격수업을 하고 있는 자녀들이 해결중심상담을 통하여 게임시간, 부모 자녀 간의 의사소통, 미래에 대한 계획 등이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세 명의 자녀들과 어머니이다. 세 명의 자녀들은 초등학생이고, 원격수업을 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해결중심상담의 상담기법을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Creswell의 나선형 자료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수업을 하는 자녀들은 해결중심상담을 통하여 게임시간이 감소하였다. 둘째, 원격수업을 하는 자녀들은 해결중심상담을 통하여 부모 자녀 간의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원격수업을 하는 자녀들은 해결중심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References

  1. 권성연, "코로나19에 따른 초중등 교사들의 온라인 수업 경험과 인식에 대한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pp.745-774, 2020.
  2. 이시효, "코로나19이후 거주환경의 차이가 초등학생의 학습, 게임, 놀이 시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공간과 사회, 제30권, 제4호, pp.172-207, 2020.
  3. 교육부, "유 초 중 고 특수학교 등교수업 방안 발표," 서울: 교육부 보도자료, 2020.
  4. 교육부, "체계적인 원격수업을 위한 운영 기준안 마련," 서울: 교육부 보도자료, 2020.
  5. 조선비즈뉴스, "실시간 원격수업 늘려야: 코로나 탓에 초등생 유튜부 중독우려," 조선비즈뉴스 보도자료, 2021.
  6. EBS뉴스, "코로나 원격수업: "학력격차, 사회성 결여 우려," EBS뉴스 보도자료, 2020.
  7. 조선일보, "한글, 구구단 잊어버린 초2, 코로나 취약층 '학습퇴행' 심각수준," 조선일보 보도자료, 2021.
  8. NEWSIS, "우리 아이가 당뇨병, 지방간? 소아비만이 성인병 부른다," NEWSIS 보도자료, 2021.
  9. 김유숙, 아동과 청소년 심리치료, 학지사, 2008.
  10. 김유숙, 박진희, 최지원, 나를 찾는 여행 게임 지침서, 학지사심리검사연구소, 2009.
  11. 정문자, 송성자, 이영분, 김유순, 김은영, 해결중심단기치료, 학지사, 2008.
  12. 김유숙, 심리치료이론과 가족치료, 학지사, 2012.
  13. I. Berg and S. Miller, Working with the Problem Drinker: A Solution Focused Approach, New York: W. W. Norton, 1992.
  14. 정문자, 정혜정, 이선혜, 전영주, 가족치료의 이해(2판), 학지사, 2012.
  15. P. De Jong, and I. Berg, Interviewing for Solutions(2nd Ed.),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2002.
  16. L. Metcalf, Solution Focused Group Therapy, Free Press, 1998.
  17. J. Nichols and C. Schwartz, Family Therapy: Concepts and Methods (5th ed), Allyn & Bacon, 2001.
  18. B. Bertolino and G. Schultheis, The Therapist's Notebook for Familie: Solution-oriented Exercises for Working with Parents, Children, and Adolescents, Haworth Clinical Practice Press, 2002.
  19. I. Berg and T. Steiner, Children's Solution Work, Norton & Company, 2003.
  20. 김유숙, 가족상담, 학지사, 2006.
  21. 박선영, 이재림, "소셜 빅데이터로 알아본 코로나19와 가족생활: 토픽모델 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3호, pp.282-300, 2020.
  22. 손창배, 이지연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에 대한 현상학적 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2호, pp.646-658, 2020.
  23. 이종만, "코로나19 원격 교육에서 외로움과 유투브 과다사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pp.342-351, 2020.
  24. 김유식, 정병철 "코로나19 상황이 전업 주부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21, 제11권, 제6호, pp.567-578, 2020.
  25. 이우영, "분리불안 아동에 대한 해결중심 치료적 적용," 해결중심치료학회지, 제2권, 제1호, pp.21-40, 2015.
  26. 이춘희, "ADHD를 가진 학령기 아동가족에 대한 해결중심상담모델 적용의 경험적 연구," 해결중심치료학회지, 제4권, 제1호, pp.23-44, 2017.
  27. 조윤진, "강박적 사고와 행동을 치유하는 해결중심단기상담," 해결중심치료학회지, 제3권, 제1호, pp.83-96, 2016.
  28. 김유순, 이재원, "외상 사건 생존자의 외상후 성장 촉진을 위한 해결중심상담전략 탐색," 해결중심치료학회지, 제3권, 제1호, pp.35-53, 2016.
  29. 임행정, "세대 간 갈등과 해결중심치료," 해결중심치료학회지, 제6권, 제1호, pp.81-90, 2019.
  30. J. Creswell,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 Choosing among Five Tradition (2th ed), Sage Publications, 2007.
  31.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학지사, 2010.
  32. Y Lincoln and E. Guba, Naturalistic Inquiry, Sage Publications, 1985.
  33. 이은해, 이미리, 박소연, 아동 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2006.
  34. L. Metcalf, Counseling Toward Solutions, Center for Applied Res. in Educ. 1995.
  35. 전연진, 청소년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가는 해결중심 집단프로그램, 국가청소년위원회, 2005.
  36. 김덕일, 김윤정, 감정플러스 니즈 카드 전문가 지침서, 인싸이트 와이즈박스,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