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대학ICT연구센터지원사업의 연구 결과로 수행되었음(IITP-2021-2020-0-01606).
참고문헌
- 계보경, 김혜숙, 이용상, 김상운, 손정은, 백송이(2020). COVID-19에 따른 초.중등학교 원격교육 경험 및 인식 분석: 기초 통계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연구자료 GM 2020-11).
-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 교육부(2020). 2020학년도 초등(특수)학교 원격수업 세부 운영 지침.
- 김덕종, 황미영, 원효헌(2021).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습부진학생 지도 경험에 대한 인식탐색: 코로나19 상황 비대면 수업을 중심으로. 수산해양교육연구, 33(2), 376-387.
- 김주현, 홍영일, 최인철(2021). 코로나 기간 비대면 수업의 어려움과 교사의 행복.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 753-776.
- 김혜란, 최선영(2020). 초등 과학 온라인 수업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운영실태. 초등과학교육, 39(4), 522-532.
- 김혜진(2020). 코로나19에 따른 초등 교사의 온라인 수업 경험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613-639.
- 박선호, 최희경(2020). 코로나19 시대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에 대한 초등영어교사들의 목소리.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9(4), 273-295.
- 박성진(2020). [코로나 6개월] 180도 바뀐 학교 풍경 ... 초유의 온라인개학. 연합뉴스, RetrievedJuly, 17, 2020, from https://www.yna.co.kr/view/AKR20200715176400530
- 박주만(2021).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원격 음악수업에서 초등교사들이 겪은 어려움과 지원방안. 미래음악교육연구, 6(1), 91-112. https://doi.org/10.36223/JNAFME.2021.6.1.005
- 서울특별시교육청(2020). 서울시 초, 중, 고등학교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현황 조사. 서울특별시교육청 정책연구 연구보고서.
- 송신철(2019).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 교과의 탐구활동 유형 분석: 3-4학년군 과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생물교육, 47(3), 310-323. https://doi.org/10.15717/BIOEDU.2019.47.3.310
- 송신철, 심규철(2019). 초등 5-6학년군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 유형 분석. 초등과학교육, 38(4), 453-464.
- 안서헌, 김준, 이정표(2021). 초등교사의 원격수업 경험에 관한 합의적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3), 1385-1410.
- 이윤미, 김순미(2021). 한 초등학교 학생, 학부모, 교사의 원격수업 경험 및 인식 연구. 초등교육연구, 34(1), 1-28.
- 임성만(2020).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탐구활동의 교수전략, 유형, 개념과의 연관성 분석: 지구과학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39(3), 449-463.
- 장원형, 최민지, 홍훈기(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에 따른 대학교 비대면 실험수업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 937-966.
- Babincakova, M., & Bernard, P. (2020). Online Experimentation during COVID-19 Secondary School Closures: Teaching Methods and Student Perception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97(9), 3295-3300. https://doi.org/10.1021/acs.jchemed.0c00748
- Brandon, D. T. (2020). Unflipping the Flipped Classroom: Balancing for Maximum Effect in Minimum Lead-Time in Online Education.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97(9), 3301-3305. https://doi.org/10.1021/acs.jchemed.0c00795
- Chinn C. A., & Ma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2), 175-218. https://doi.org/10.1002/sce.10001
- Creswell, J. W. (2007).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2nd ed.). Thousands Oaks: Sage Publications.
- Gares, S. L., Kari uki , J. K., & Rempel, B. P. (2020). Community Matters: Student-Instructor Relationships Foster Student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an Emergency Remote Teaching Environment.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97(9), 3332-3335. https://doi.org/10.1021/acs.jchemed.0c00635
- Gulseven, O., Al Harmoodi, F., Al Falasi, M., & Alshomali, I. (2020). How the COVID-19 Pandemic Will Affect the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SRN Electronic Journal.
- Hofstein A., & Lunetta V. N. (2004). The laboratory in science education: Foundation for the 21st century. Science Education, 88(1), 28-54. https://doi.org/10.1002/sce.10106
- Jennifer, A., & Lipin, R. (2020). Students' Reflections on Pandemic Impacted Chemistry Learning.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97(9), 3327-3331. https://doi.org/10.1021/acs.jchemed.0c00613
- Nabukeera, M. (2020). The COVID-19 and online education during emergencies in higher education. Archives of Business Research, 8(5), 183-190. https://doi.org/10.14738/abr.85.8130
- Tarkar, P. (2020). Impact of COVID-19 pandemic on educat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29(9, Special Issue), 3812-3814.
- UNESCO. (2021). COVID-19: Education from disruption to recovery. Retrieved August 11, 2021, from https://en.unesco.org/covid19/educationresponse
- Wickman, P. O. (2004), The practical epistemologies of the classroom: A study of laboratory work. Science Education, 88(3), 325-344. https://doi.org/10.1002/sce.1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