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진기(2017). 초등 영재를 위한 3D프린팅 활용 융합 인재 교육프로그램이 융합 인재 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동국, 홍승호(2020). TPACK 기반 테크놀로지 활용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순환기관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39(1), 84-99.
- 김지양, 이상원(2021).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메이커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초등교육, 32(2), 67-84. https://doi.org/10.20972/KJEE.32.2.202106.67
- 김혜란, 최선영(2019). 초등과학 수업에서 언플러그드 컴퓨팅을 활용한 SW 융합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생물교육, 47(20), 213-222.
- 김혜란, 최선영(2020). 초등과학 수업에 VR 구현 프로그램을 활용한 SW 융합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초등과학교육, 39(2), 296-305.
-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 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25-45.
- 김희목, 지찬수(2019). 창의적 설계 기반의 수업 설계 및 적용, 현장과학교육, 13(3), 319-338. https://doi.org/10.15737/SSJ.13.3.201908.319
- 배미선(2017). 인지적 영역 중심의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을 적용한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단원 수업이 초등학생의 흥미도와 학업성취도 및 과학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영권, 박판우, 문교식, 유인환, 김우열, 이효녕, 신승기(2017). 3D 프린터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성과 만족도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4), 475-486.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4.475
- 배진호, 김진수, 김은아, 소금현(2015).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역진행 자유탐구 수업이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21세기 핵심 역량,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34(4), 476-485.
- 송경진(2016).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메가스터디북스.
- 신태섭(2013). 예비 초등교사의 고정신념과 테크놀로지내용 교수지식(TPACK) 간의 관계 연구. 교육과학연구, 44(2), 21-45.
- 엄증태, 권용주(2016). 생명과학에서 3D 모델링과 프린팅을 활용한 생체모방 중심 융합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생물교육, 44(4), 658-673.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4.658
- 윤희건, 최선영(2015). 초등과학에서 스마트러닝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태양계와 별 단원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지, 39(3), 321-332.
- 이강영, 소금현(2021). 3D프린팅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이 초등학생의 기후 소양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1(1), 49-63. https://doi.org/10.22368/KSECCE.2021.11.1.49
- 이상호, 홍승호(2019).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애니메이션 제작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초등과학교육, 38(2), 263-274.
- 이정서(2016). 초등 영재를 위한 3D 프린팅 활용 STEAM 프로그램 개발.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진, 홍승호(2021).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TPACK 기반 STEAM 프로그램 적용 효과: '식물의 한살이' 단원을 중심으로. 생물교육, 48(3), 356-367. https://doi.org/10.15717/BIOEDU.2020.48.3.356
- 임정훈, 김상홍(2013). 스마트러닝 기반 개별학습 및 협력학습이 학업성취도, 자기주도학습 및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1), 1-24.
- 정은영(2008a). 초등학교 과학과 '우리 몸의 생김새' 단원의 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은영(2008b). Squeak Etoys 기반 정보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연순, 체제숙, 백은주, 임현화(2004) 초등학교 수업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수학습 과정 모형 연구. 교육방법연구, 16(2), 1-28.
- 최형신, 유미리(2015). 3D 프린팅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창의적 디자인 모델 기반 수업,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9(2), 167-174. https://doi.org/10.14352/jkaie.2015.19.2.167
- 한국과학창의재단(2015). 2015년 STEAM 프로그램 개발 시범 적용 만족도 조사. 한국과학창의재단.
- 한국교육개발원(2001). 간편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연구 (I). 한국교육개발원.
- 한지상, 홍승호(2019). 3D 프린터를 활용한 나무 모형 프랙탈 구조 제작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초등교육, 30(1), 235-247. https://doi.org/10.20972/KJEE.30.1.201903.235
- Berson, M., Diem, R., Hicks, D., Mason, C., Lee, J., & Dralle, T. (2000). Guidelines for using technology to prepare social studies teachers.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1), 107-116.
- Chai, C. S., Koh, J. H. L., & Tsai, C. C. (2013). A Review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6(2), 31-51.
- Doering, A., & Veletsianos, G. (2008). An investigation of the use of real-time, authentic geospatial data in the K-12 Classroom. Journal of Geography, 106(6), 217-225. https://doi.org/10.1080/00221340701845219
- Ertmer, P. A. & Ottenbreit-Leftwich, A. T. (2010). Teacher technology change: How knowledge, confidence, beliefs, and culture intersect.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2(3), 255-284. https://doi.org/10.1080/15391523.2010.10782551
- Heinich, R., Molenda, M., Russell, J. D., & Smaldino, S. E. (1996). The ASSURE Model FOR Selecting Instructional Media.
- Hofer, M. J., Bell, L., Bull, G. L., Barry, III, R. Q., Cohen, J. D., Garcia, N., George, M. A., Harris, J., Jacoby, III, A. H., Kim, R., Kjellstrom, W., Koehler, M. J., Lee, J. K., Mann, L., Mishra, P., Patel, Y., Shoffner, M., Slykhuis, D. A., Strutchens, M. E., & Zellner, A. L. (2015). Practitioner's guide to tech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TPACK): Rich media cases of teacher knowledge. NC: W&M Publish.
- Khan, S. (2011). New pedagogies on teaching science with computer simulation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Technology, 20(3), 215-232. https://doi.org/10.1007/s10956-010-9247-2
- Mishra, P., & Koegler, M. J.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https://doi.org/10.1111/j.1467-9620.2006.00684.x
- Mishra, P., & Koehler, M. J. (2009).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learning activity types: Curriculum-based technology integration reframed.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1(4), 393-416. https://doi.org/10.1080/15391523.2009.10782536
- Rogers, Y., & Price, S. (2008). The role of mobile devices in facilitating collaborative inquiry in SITU. Research and Practice in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3(3), 1-21. https://doi.org/10.1142/S179320680800046X
- Schul, J. E. (2010a). Necessity is the mother of invention: An experienced history teacher's integration of desktop documentary ma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in Teaching & Learning, 6(1), 14-32.
- Schul, J. E. (2010b). The emergence of CHAT with TPCK: A new framework for researching the integration of desktop documentary making in history teaching and learning. THEN: Technology, Humanities, Education & Narrative, 7, 9-25.
- Shih, J. L., Chuang, C. W., & Hwang, G. J. (2010). An inquiry-based mobile learning approach to enhancing social science learning effectivenes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3(4), 50-62.
- Yeh, Y. F., Hsu, Y. S., Wu, H. K., Hwang, F. K., & Lin, T. C. (2014). Developing and validating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ractical (TPACK-Practical) through the Delphi survey techniqu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45(4), 707-722. https://doi.org/10.1111/bjet.12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