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Relationship among Influencer Interpersonal Trust, Brand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for SNS(Social Network Service) Users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

  • 한지훈 (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과 강사)
  • Received : 2019.10.01
  • Accepted : 2019.10.23
  • Published : 2020.01.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SNS users' interpersonal trust, brand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A total of 335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during 6 days by Embrain online research company.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SPSSWIN and AMOS program and frequenc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validity 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ere performed. The results of verifying the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are as follows. First, SNS users' interpersonal trust in influencers had positively influenced by brand image. Second, brand image sold by influencers had positively influenced by purchase intention. Third, SNS users' interpersonal trust in influencer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본 연구는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온라인 리서치 전문 회사 Embrain을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집하였다. 2019년 6월 25일부터 7월 2일까지 6일간 온라인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총 335부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프로그램과 AMOS 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인 간 관계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는 브랜드이미지에 정(+)의 영향에 미친다고 나타났다. 둘째, 인플루언서들이 판매하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에 미친다고 나타났다. 셋째,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에 미친다고 나타났다.

Keywords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여가의 의미는 일이나 의무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시간으로 정의되어 왔다[1]. 또한 여가는 일상생활에서 모든 의무나 구속으로부터의 탈출이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2] 하였다. 이에 따라 경험되어진 모든 활동을 여가활동으로 정의하고[3], 여가기능에서 여가활동이 중요한 영향을 가지고 이어져 왔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여가활동 유형은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여가만족과 관련성이 높은 스포츠 활동이나 문화, 예술 활동과 같은 직접 참여하는 능동적 여가가 독서, 음악감상, TV시청과 같은 비활동적인 수동적 여가보다 크게 기여 한다[4]라고 하였다. 하지만, ‘2018 국민여가활동조사’에 따르면 10대(67.8%), 20대(63.7%), 30대(56.6%)는 여가활동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며 시간을 보낸다고 하였으며, 연령에 관계없이 스마트기기를 통해 웹서핑(31.3%), 모바일메신저(17.9%), SNS활동(14.6%), 게임(14.1%)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많이 하고 만족스러운 여가활동을 TV시청 이라고 제시되었다[5]는 점에서 여가활동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즉, 이러한 변화들은 여가시간을 혼자 집에서 보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집에서도 다양한 활동과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6]는 점으로 해석될 수 있다.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여가활동으로서 이용동기, 여가만족, 지속의도를 연구한 권순재[7]는 여가활동으로서 SNS의 이용은 쉽고 빠르게 원하는 것은 모두 얻을 수 있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사회관계면에서 지속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제시하였다. SNS 이용률을 보면 2011년(16.8%)에서 매년 상승해 2018년(48.2%)으로 2011년 대비 31.4%p가 증가하였으며, 조사 응답자의 2명중 1명이 SNS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령대별로는 20대의 SNS 이용률이 82.3%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30대(73.3%), 40대(55.9%), 10대(53.8%)의 순으로 나타났다[8].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SNS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여가로써 또는 사람들이 생활하는 모든 면에서 성장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인 가구 전성시대가 되면서 인스타그램(Instagram)이나 페이스북(Facebook), 유튜브(Youtube)등 SNS(Social Network Service), 혹은 다양한 소셜 플랫폼(Social Platform)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Follower)를 보유한 ‘SNS 유명인’ 으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타인에게 공유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들이 1인 마켓이라고 불리는 ‘세포마켓’(Cell Market)등으로 지금 현재의 트랜드(Trend)를 이끌고 있다. 또한 여기서 자신만의 여가생활을 즐기는 ‘나홀로족’ 들이 대표적으로 그 트랜드를 따라가고 있다[9][10]. 따라서 인플루언서들을 통한 브랜드의 메시지 전달, 상품 판매, 고객 확대를 위해 기업들은 마케팅 전략으로 구사하고 있으며[11], 인플루언서들은 타인에게 제품에 대한 지각, 태도, 행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라고 보고 있다[12]. 따라서 여가학 관점에서도 SNS, 인플루언서들을 통한 정보와 서비스는 내가 따라 하고 싶은 여가, 내가 궁금했던 여가, 지금 하고 있는 여가에 대한 하나의 매개체 역할로써 여가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고 있다.

이러한 바탕으로 인플루언서들에 대해서 조사한 미국의 블로그 모니터링 조사회사 인텔리시크(Intelliseek)에서는 소비자의 90%가 다른 소비자의 추천을 신뢰한다고 하였으며, TV광고는 50%이하로 신뢰한다는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는 온라인상의 정보량도 중요하지만 신뢰를 줄 수 있는 정보를 생산해내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인플루언서들의 역할이 커지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이 공유하는 특정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의견이나 평가는 다른 소비자들의 인식과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13]. 한편, 90만 명의 구독자(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한 인플루언서는 b소비자들의 구매 제품 및 소통에 관한 안일한 대처로 인한 사회적 파장은 연일 포털 사이트 1위에 올라오면서 큰 이슈로도 작용하였다.

현재까지 많은 인플루언서들의 선행연구들이 진행되어지고 있다. 특히 인플루언서들의 연구들은 마케팅적 영향이 많이 제시되어 지고 있다. 하지만 정보를 얻는 구독자의 관점에서 볼 때 마케팅적 생각보다는 지금 하고 있는 SNS활동이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얼마나 신뢰하고 활용하는지가 중요한 요점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인플루언서들에게 기업과 구독자의 입장으로 볼 때 문제 제기와 결과를 도출함에 있어서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맥락에서 인플루언서들의 대인신뢰가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와의 관계는 중요한 요인들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유용한 자료를 제시하고, 그들의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 개발을 시도하는 측면에서 연구의 필요성이 존재한다.

2. 연구가설 및 모형

인플루언서들의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 및 모형을 제시 하였다.

CCTHCV_2020_v20n1_31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연구모형

H1 : 인플루언서들의 신뢰는 브랜드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H2 : 인플루언서들이 판매하는 브랜드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H3 : 인플루언서들의 신뢰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대인신뢰의 이해

대인신뢰는 상대방에 대한 기대라고 볼 수 있으며, 피해에 대한 감수와 공동체 내에서 개인 간 협력을 끌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적 신뢰를 축적시킬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있다[14-16]. 또한 대인신뢰는 그 대상자의 특성이나 행동에 의해 어느 정도의 신뢰를 받게 되는가를 결정하게 하며[14], 상대방을 믿고 기대하는 마음상태로서 자신에게는 피해가능성이 없을 것 이라고 믿는 것이다[17]. 이러한 대인신뢰는 바로 상대방에 대한 믿고자 하는 태도와 믿을 수 밖 에 없는 확신이라는 점이다.

이와 같은 점에 따라 대인신뢰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능력, 도덕성, 성실성, 배려, 동질성의 요인으로 대인신뢰의 정도를 결정하며 그 대상의 상대적 지위에 따라서 요인 간의 중요다가 나타난다[18]. 또한 국내 트위터(twitter)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SNS 상에서의 대인신뢰 결정에 있어 신뢰 대상의 능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19].이는 인플루언서들의 정보전달은 대인신뢰의 바탕으로 직접적 영향을 주며, 보다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2. 브랜드이미지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의 기준이 되는 요인이다[20]. 소비자가 느낀 감정으로 브랜드에 관한 연상 작용으로 정보와 요소들이 결합 되어진 소비자 인식이며[21], 소비자가 가지는 신념의 집합이다[22].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과 기대감을 주는 동시에 기대효과를 나타내면서, 단순히 시각적인 이미지 전달이 아닌 브랜드의 가치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인이다[23]. 이에 기업은 브랜드이미지를 향상시킴으로써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친숙성과 신뢰성 그리고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24][25]. 이러한 지속적 브랜드 이미지의 상승을 위해 브랜드와 브랜드 또는 브랜드와 특정 대상에 대한 협업이 등장 하였다. 김민정, 박은경[26]은 협업은 각각의 핵심 역량을 강화시킴으로서 제품 및 브랜드의 품질 향상과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정훈실, 김영인[27]연구에서는 브랜드와 아티스트가 작품에 대한 전문성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고급화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제시하였으며, 협업은 통한 소비자들의 감정적인 부분과 새로움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고 나타났다[28]. 또한 김보연[29]의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된 협업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 보완, 확신의 목적을 가지고 브랜드와 기술, 디자인, 가격, 아이디어, 스토리, 소셜미디어와의 결합된 유형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박재희[30]의 연구에서 제시된 바 협업 전후 브랜드의 이미지의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으며, 이는 협업 브랜드 속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따라 협업한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나타냈다.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갖는 전체적인 인상을 의미하며, 브랜드와 관련된 여러 연상들이 결합되어 하나의 속성을 이루고 이를 통해 전체적인 인상이 만들어지게 된다[31].

3. 구매의도

구매의도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실제적인 구매의사 여부를 나타내는 것으로[32], 실제 구매행동의 예측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어떤 제품의 구매여부를 결정할 때 그 제품 자체에 대한 태도보다는 그 제품을 구매하려는 구매의도가 더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33].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과 디자인 및 이미지는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34].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긍정적 사고와 동시에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애착심으로 상품구매 및 제품인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35]. 또한 브랜드이미지가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에서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36]는 점에서 많은 선행연구들이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와 관계를[37-45]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종합해보면 위의 선행연구들에서는 대인신뢰,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타당성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관계를 배경으로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 사람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1,328,757명의 패널(2019년 6월 초 기준)을 보유한 온라인 리서치 전문 회사 Embrain을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집하였다.2019년 6월 25일부터 7월 2일까지 6일간 온라인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총 335부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표 1]에 제시한 바와 같다.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CCTHCV_2020_v20n1_31_t0001.png 이미지

2. 측정도구

본 연구에서는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지를 조사도구로 이용하였다.

인플루언스들의 대인신뢰를 측정하기 위하여 Dahlstrom and Nygaard[46], Zolin, Hinds, Fruchter, and Levitt[47], Johnson andGrayson[48]에서 제시된 척도를 민보영[49]이 한국정서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한 설문지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대인신뢰는 두 가지 하위척도인 인지적 신뢰 5문항, 정서적 신뢰 5문항으로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느낀 정도에 따라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의 5점 Likert 척도로 구성 하였다.

표 2. 초기문항

CCTHCV_2020_v20n1_31_t0002.png 이미지

브랜드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Kotler[50]이 개발한 브랜드이미지의 단일척도 7문항을 한수정[51]이 한국 정서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한 설문지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느낀 정도에 따라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의 5점 Likert 척도로 구성 하였다.

구매의도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는 Engel,Blackwell and Miniard[52]의 연구에서 사용된 구매의도의 단일척도 4문항을 최호림[53]이 한국 정서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한 설문지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느낀 정도에 따라서 ‘전혀 그렇지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의 5점 Likert 척도로 구성 하였다. 또한 SNS 이용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9개의 요인을 구성하였다.

3. 자료처리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는 SPSSWIN 프로그램과 AMOS 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먼저, 개인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구매의도에 관한 각문항들에 대해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factor anlysis)과 Cronbach's α 검사를 하였다. 또한, 인플루언서들의 신뢰와 브랜드이미지, 구매의도에 대한 변수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equation model: SEM)을 이용한 경로분석(pathanalysis)을 실시하여 가설의 채택과 기각 여부를 판단하였다.

4.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구성된 설문지는 여가학 전공 교수 1인과 연구원 1인에게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를 검증받았으며, 사용된 측정도구의 정확한 구성타당도 및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analysis)을 실시하였다. 상대적 적합도 지수로NNFI(non-normed fit index), 즉 TLI(tucker-lewisindex)와 CFI (comparative fit index) 그리고 절대적 적합도 지수로 RMSEA(root mean square errorof approximation)를 사용하여 모형을 평가하였다.TLI와 CFI지수의 경우 .90 이상일 때, RMSEA지수는 .08 이하일 때, 모형 평가를 위한 적합한 수준으로 권장되고 있다[54].

단위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표 3]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대인신뢰 요인의 하위요인인 인지적 신뢰에서 2번, 4번 및 5번 문항이 SMC(Squared MultipleCorrelations)값이 .2 이하로 현저하게 나타나 문항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삭제하였으며, 정신적 신뢰의 10번 문항 역시 SMC 값이 기준인 .4에 미치지 않아 삭제하였다. 이후 TLI와 CFI는 .90 이상이며, RMSEA는 .08 이하로 적합도 기준을 만족하였다. 전체 문항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표 4]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TLI는 .951, CFI는 .959, 그리고 RMSEA는 .061 로 나타나 적합도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Cronbach's α 계수를 통해 신뢰도 검증을 하였으며, Cronbach's α 신뢰도 분석 결과 신뢰도 값이 .7이상으로 측정도구로써 신뢰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56]. 또한 모든 요인에 대한 개념 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 CR)와 분산추출지수(averagevariance extracted: AVE)를 산출하여 집중타당도를 검증하였다. CR, AVE 값이 .6, .5 이상으로 나타나 타당성이 검증 되었다[56].

표 3. 단위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CCTHCV_2020_v20n1_31_t0003.png 이미지

표 4. 확인적 요인분석(CFA) 및 신뢰도 분석 결과

CCTHCV_2020_v20n1_31_t0004.png 이미지

Ⅳ. 결과

1. 요인 간 상관관계분석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에 사용된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구매의도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상관분석 결과 [표 5]에 제시된 결과와 같으며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통해 잠재변수간의 상관관계수의 값이 .80 보다 높게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5. 요인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CCTHCV_2020_v20n1_31_t0005.png 이미지

2. 연구모형의 적합도

본 연구에서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구조모형을 분석한 결과 구조모형의 모수로 최대우도법(MaximimLikelihood: ML)을 이용하여 [표 6]에 제시한 결과로 나타났다. CFI .958(>.90), TLI .948(>.90), RMSEA.073(<.08)로 적합도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 6. 모형의 적합도

CCTHCV_2020_v20n1_31_t0006.png 이미지

3. 가설 검증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및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모형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표 7], 그리고 [그림 2]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CCTHCV_2020_v20n1_31_f0002.png 이미지

그림 2. 경로분석 모형

표 7. 연구가설에 대한 경로분석 결과

CCTHCV_2020_v20n1_31_t0007.png 이미지

연구 가설 1에 대한 실증 분석 결과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는 브랜드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경로계수 .828, t 값은 10.086 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채택 되었다(p<.001).

연구 가설 2에 대한 실증 분석 결과 ‘인플루언서들이 판매하는 브랜드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경로계수 .534, t 값은 5.114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채택 되었다(p<.001).

연구 가설 3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경로계수 .348, t 값은 3.368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채택 되었다(p<.001).

Ⅴ. 논의

본 연구는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플루언서들의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인신뢰는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이미지도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를 하고자 한다.

첫째,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가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는 브랜드이미지에 정(+)의 영향에 미친다고 나타났다. 이는 SNS 이용자들이 인플루언서들을 신뢰함에 따라 인플루언서들이 SNS에서 보여지는 모습들로 입고, 먹고, 사용하고 판매하는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도 향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청락[57], 정영빈, 유용상[58]의 연구에서 제시되었듯이, 고객의 신뢰는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CJ E&M에서 조사한 내용을 보면 98%로가 ‘인플루언서가 전달하는 정보는 신뢰가 간다.’라고 하였으며, 88%는 ‘인플루언서의 행동을 따라해 봤거나 하고 싶다.’라고 했다. 또한 69%는 인플루언서 영상을 지인에게 공유 또는 추천한 적이 있다고 하였다[59]. 이와 같은 결과들을 볼 때, 이미혜, 손동영[60]연구에서 제시한 파워블로거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고, 많은 구독자를 갖고 있으므로 정보의 전문성 및 객관성이라는 측면에서 수용자들이 높은 신뢰도를 형성할 수 있는 조건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파워블로그를 통하여 얻게 되는 상품은 신뢰와 브랜드 인지도에 있어서 기업이 운영하는 상품관련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얻게 되는 것보다 모두 높게 나타난다[61]는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 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들을 볼 때, 정보 수용자들은 제품 이미지와 메시지 간의 적합성이 높을 때 신뢰성을 더 높게 평가하기 때문에 단순히 메시지의 객관성만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에 대한 연관성이 높을 때 신뢰성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62], 제품 이미지와 메시지 간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정보의 신뢰성을 더 높게 평가함을 확인함으로써 적합성이 높은 정보에 대해 수용자의 긍정적인 반응이 향상하게 된다[63].이제는 정보의 시대다. 누가 먼저 알고 소통하고 공유하는 것이 중심이 되었다. Intuit의 Scott Cook에 말처럼 ‘우리가 어떤 브랜드인지 소비자에게 알려 주는시대는 끝났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공유되는 이야기가 곧 그 브랜드의 이미지’라고 하였다[64]. 본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인플루언서들의 신뢰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이에 따라서 브랜드의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부각되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들은 신뢰와 브랜드이미지를 바탕으로 보다 검증된 정보를 구독자들에게 제공해야할 책임 의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인플루언서들이 판매하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인플루언서들이 판매하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에 미친다고 나타났다. 이는 인플루언서들이 판매하는 제품들은 인플루언서들로 인해 브랜드이미지가 구분되며 구매의도를 높여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브랜드이미지는 소비자의 기억 속에 내재된 브랜드에 대한 연상과 함께 그려지는 이미지의 집합으로 구매의도 유발을 위해 전제되어야 할 조건이다[65][66]. 또한 구매의도는 소비자들이 브랜드 선택 시 특정 브랜드를 구매하고자 하는 의사의 강도를 의미한다[67]는 점에서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와의 관계는 중요한 연결고리로 제시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브랜드이미지는 구매의도의 긍정적인 관계가 제시된[39][68-76]점은 많은 선행연구들에 의해 다루어졌으며, 본 연구 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 또한 브랜드이미지는 소비자와 지속적인 연결을 통해 서로 간의 공감대를 형성해야만 존속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유도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해당 브랜드만의 이미지를 구축한다면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77].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보면 인플루언서들이 판매하는 브랜드에 그 자체의 이미지도 있지만 인플루언서들로 인해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고 구입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으로 추론 가능하다. 즉, 인플루언서들 자체가 브랜드이며, 인플루언서들의 이미지는 곧 브랜드이미지 이다. 따라서 인플루언서들은 이러한 점을 유의해서 구독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셋째,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에 미친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플루언서들의 높은 신뢰와 믿음에 따라서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NS라는 공간 안에서 공유하고 소통한다는 점은 실제로 친한 언니, 동생 같은 친밀감을 느끼고 신뢰를 하게 된다. 또한 SNS 스타 즉, 인플루언서들의 신뢰는 구독자수가 곧 신뢰이기 때문에 구독자들은 별다른 검증없이도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따라 하게 된다. 사실 일상 공유라는 점에서 신뢰를 쌓은 인플루언서들은 SNS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흥미롭고 즐거운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매 및 재구매를 유도하며, 몰입과 참여를 이끌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되어졌다[78]. 이러한 흥미를 자극하는 정보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다[79]. 또한 SNS에서는 정보를 제공하는 자가 전문성이 높을 때 수용자를 설득하는데 용이하며, 정보의 신뢰성은 지속적인 정보공유의도와 긍정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80][81].

이는 브랜드의 정보를 바탕으로 한 행동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82]는 점에서 사람들은 정보 제공자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지각하면 정보를 제시한 메시지에 쉽게 설득되며[81], 유명인이 전문성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실질적인 구매행동이 증가하게 된다[83].

반면에 윤혜정, 안승혜, 이중정[84]연구에 서 제시된 결과처럼 파워 블로그가 해당 분야에서 잘 알려져 있거나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경우 사용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지만, 단순히 구독자수가 많고 규모가 큰 계정이라고 해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유명 파워 블로그를 상업적으로 후원하는 브랜드의 경우 긍정적이기 보다는 상업적으로 느껴져 부정적인 결과를 보였다[60].

사람들은 인플루언서들의 상업적인 내용보다는 일상공유에 대하여 대리만족이나 정보 제공을 원한다. 연구결과에서 신뢰가 형성되면 구매의도에 영항을 주는 것은 기존 선행연구들이[60][85-93] 본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 주었다.

우선적으로 인플루언서 및 브랜드 관계자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구독자들의 구매를 유도하여야 하겠다. 또한 인플루언서들은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체계적 고찰이 선행되어야만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긍정적 효과를 확대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이들에 올바른 정보제공을 위해 제도적 마련에 대한 담론이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된다.

Ⅵ. 결론

본 연구는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플루언서들의 대인신뢰와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하였다.

첫째, 인플루언서들의 대인신뢰는 브랜드이미지의 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인플루언서들에게 있어서 신뢰는 매우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며, 이에 따라서 브랜드의 이미지 또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둘째, 인플루언서들이 판매하는 브랜드이미지는 구매의도의 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인플루언서들은 판매하는 브랜드이미지를 통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그로 인한 제품 구입을 유도할 수 있다.

셋째, 인플루언서들의 대인신뢰는 구매의도에 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정확한 정보를 통해서 신뢰와 구매의도를 높여줌으로써 서로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판단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두 가지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플루언서들의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는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는 점에서 정보를 전달해주는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여가학적 측면으로 인플루언서들이 행하는 여가에 대한 정보들이 SNS 이용자들이 여가활동 탐색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보다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인플루언서들이 SNS 이용자들에게 잘못된 정보와 상업적인 내용을 전달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인플루언서들의 신뢰가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References

  1. S. R. Parker, Future of work and leisure, 1971.
  2. M. H. Neumeyer, "Areas for research in leisure and recreation," Sociology and Social Research, Vol.43, No.2, pp.90-96, 1958.
  3. R. Sue, Leisure, Leisure, 1980.
  4. S. E. Iso-Ahola, The social psychology of leisure and recreation, William C Brown Pub, 1980.
  5. http://www.segye.com/newsView/20190129003037?OutUrl=naver, 2019.
  6. http://cnews.seconomy.kr/view.php?ud=201905171018055793d3a1469b4d_2, 2019.
  7. 권순재, "여가활동으로서 SNS 이용동기가 여가만족과 여가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42권, 제4호, pp.83-94, 2018.
  8. 김윤화, 눈(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추이 및 이용형태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9.
  9. https://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9051714562059042, 2019.
  10. 조성우, Big Data 시대의 기술, KT 종합기술원, 2011
  11. http://news.kotra.or.kr/user/reports/kotranews/20/usrReportsView.do?reportsIdx=8155, 2017.
  12. S. H. Cho and S. H. Cho, "The Study on the Communication Pattern of Influential Opinion Leaders for Effective Viral Marketing at Faceboo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 No.5, pp.201-209, 2013. https://doi.org/10.14400/JDPM.2013.11.5.201
  13. 손동진, 김혜경,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연구: 올레드 TV 글로벌 디지털 캠페인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 PR 실학연구, 제10권, 제2호, pp.64-95, 2017.
  14. 정연숙, 호텔종사원의 유사언어가 대인신뢰 및 서비스 수행능력 평가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5. 민보영, 천희숙, "리조트호텔 이용고객의 호텔 종사원에 대한 대인신뢰가 고객충성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pp.434-444,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12.434
  16. 박현주, "사회환경에 대한 인식이 대인신뢰에 미치는 영향: 성별 간 차이를 중심으로. 공공사회연구," 제7권, 제4호, pp.31-54, 2017.
  17. 김성환, 김영찬, "호텔 서비스 종사원 간의 업무 태도 유사성이 호감과 대인 신뢰에 미치는 영향-멘토. 멘티 간의 관계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제41권, 제4호, pp.1-21, 2016.
  18. 임성만, 조직 신뢰와 구성원 신뢰의 기반 요인 및 관계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9. 우관란, 송희석, "SNS 에서 대인신뢰의 영향요인: 트위터 사용자 경우트위터 사용자 경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9권, 제2호, pp.197-215, 2012. https://doi.org/10.21219/JITAM.2012.19.2.197
  20. 문혜정, 김미영, 임희야, 문덕환, "저가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만족도와 브랜드충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제14권, pp.133-151, 2013.
  21. 김민선, 모브랜드 이미지가 확장된 유. 아동복 브랜드이미지, 애착,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2. P. Kotler and K. Keller, Marketing management 14th edition, Prentice Hall, 2011.
  23. 강소연, "브랜드 이미지 특성으로 다양화된 표피(Skin) 의 실증적 비교 연구-플래그쉽 스토어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3호, pp.179-192, 2011.
  24. T. Erdem and J. Swait, "Brand equity as a signaling phenomenon,"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7, No.2, pp.131-157, 1998.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0702_02
  25. M. Laroche, C. Kim, and L. Zhou, "Brand familiarity and confidence as determinants of purchase intention: An empirical test in a multiple brand contex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37, No.2, pp.115-120, 1996. https://doi.org/10.1016/0148-2963(96)00056-2
  26. 김민정, 박은경, "트레이딩 업으로서 디자이너와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사례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8권, 제3호, pp.79-94, 2008.
  27. 정훈실, 김영인, "패션산업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영역간의 콜레보레이션," 한국복식학회, 제58권, 제6호, pp.110-123, 2008.
  28. 주선희, 구동모, "아트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특성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제22권, 제2호, pp.101-123, 2014.
  29. 김보연,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관리 전략에 관한 고찰,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0. 박재희, 콜레보레이션의 타입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 지각된 위험과 관여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1. J. L.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4, No.3, pp.347-356, 1997. https://doi.org/10.1177/002224379703400304
  32. 성유경, 패스트푸드 이용고객의 위험감소행동에 따른 위험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3. 신미해, 오상헌, 황대용, 서수석, 김영철, "SNS 특성이 농식품 콘텐츠의 소비자만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pp.358-367,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1.358
  34. 임승현, 남경완, "배드민턴 라켓 구매 소비자 특성에 따른 소비행동이 구매행동과 브랜드 반복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6권, 제4호, pp.33-45, 2011.
  35. 이정학, 방지선, 임신자, "국내프로야구 구단의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5권, 제3호, pp.399-409, 2006.
  36. 이보형, 국내 골프클럽 업체의 마케팅 전략개발을 위한 국산 및 외제 골프클럽 브랜드 특성과 구매행동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37. 김신엽, 권승경, 백지희, "트랜스미디어 경험이 브랜드 이미지와 선호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카스 셀프스캐너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3호, pp.643-653,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3.643
  38. 김용만, 문성균, 이계석, "스포츠브랜드이미지가 국가이미지, 관계의 질 및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5권, 제2호, pp.91-106, 2010.
  39. 김용만, 이준원, 이계석, "제품관여도에 따른 스포츠 보증인 속성과 광고태도, 브랜드동일시,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 체육과학연구, 제17권, 제4호, pp.164-178, 2006.
  40. 정윤덕, "한국축구 대표팀 공식후원사의 스폰서십 활동과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충성도, 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1권, 제1호, pp.63-76, 2016.
  41. 김종백, "스포츠휴먼브랜드 속성, 소비자-스포츠휴먼브랜드 관계, 제품이미지-스포츠 휴먼브랜드 적합성이 스포츠휴먼브랜드 애착, 브랜드태도, 브랜드충성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관계 분석: TV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4권, 제1호, pp.523-538, 2013.
  42. 박금란, 장내심, "스포츠센터 선택속성이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1권, pp.251-260, 2007.
  43. 김보미, 이광용, 윤태석, "프로야구 타이틀 스폰서 이미지 일치성과 스폰서의 브랜드 자산, 구매의도와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9권, 제1호, pp.331-342, 2012.
  44. 권일권, 조광민, "여성의 아웃도어 스포츠의류 구매결정요인이 브랜드이미지와 동일시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8권, 제1호, pp.233-243, 2012.
  45. 정태린, 황호영, 임범규, 이동영, "청소년의 아웃도어의류 브랜드 구매 결정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와 구전의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51권, 제3호, pp.183-192, 2012.
  46. R. Dahlstrom and A. Nygaard,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f interpersonal trust in new and mature market economies," Journal of retailing, Vol.71, No.4, pp.339-361, 1995. https://doi.org/10.1016/0022-4359(95)90018-7
  47. R. Zolin, P. J. Hinds, R. Fruchter, and R. E. Levitt, "Interpersonal trust in cross-functional, geographically distributed work: A longitudinal study," Information and organization, Vol.14, No.1, pp.1-26, 2004. https://doi.org/10.1016/j.infoandorg.2003.09.002
  48. D. Johnson and K. Grayson, "Cognitive and affective trust in service relationship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8, No.4, pp.500-507, 2005. https://doi.org/10.1016/S0148-2963(03)00140-1
  49. 민보영, 고객의 호텔 종사원에 대한 대인신뢰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50.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implementation and using the servoual model,"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11, No.3, pp.324-343, 1997. https://doi.org/10.1080/02642069100000049
  51. 한수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문화마케팅,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충성도간의 관계," GRI 연구논총, 제15권, 제1호, pp.157-183, 2013.
  52. J. F. Engel, R. D. Blackwell, and P. W. Miniard, Consumer behavior, 8th. New York: Dryder, 1995.
  53. 최호림, 브랜드의 외재적 속성이 소비자의 지각된 품질, 지각된 위험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54. L. T. Hu and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Vol.6, No.1, pp.1-55, 1999.
  55. A. H. Van de Ven and D. L. Ferry,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s, John Wiley & Sons, 1980.
  56.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 pp.74-94, 1988. https://doi.org/10.1007/BF02723327
  57. 최청락, "스포츠산업, 경영: 골프경기 타이틀 스폰서십이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41권, 제5호, pp.469-488, 2002.
  58. 정영빈, 유용상,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스포츠문화센터 운영에 대한 이용자들의 태도와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고객신뢰, 충성도,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7권, 제4호, pp.201-212, 2008.
  59.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720, 2016.
  60. 이미혜, 손동영, "기업의 파워블로그 (power blog) 스폰서쉽 (sponsorship) 이 정보 신뢰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24권, 제7호, pp.67-86, 2013.
  61. 이정호, 강현정, 정태수, 서재원, 블로그 시대의 기업경영, CEO Information, 제526권, 2005.
  62. 김우빈, 김동섭, 박지수, "해시태그 유형이 인플루언서 및 패션 정보 평가, 수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43권, 제1호, pp.1-16, 2019. https://doi.org/10.5850/jksct.2019.43.1.1
  63. 김요한, "DMB 광고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9권, 제3호, pp.46-79, 2007.
  64. N. Gohar, B. Mehmood, and S. A. Sair, "A BRAND IS NO LONGER WHAT WE TELL THE CUSTOMER IT IS-IT IS WHAT CUSTOMERS TELL EACH OTHER IT IS: VALIDATION FROM LAHORE, PAKISTAN," Science International, Vol.28, No.3, pp.2757-2762, 2016.
  65. R. 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Routledge, 2014.
  66. Z. Yang and R. T. Peterson, "Customer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role of switching costs," Psychology & Marketing, Vol.21, No.10, pp.799-822, 2004. https://doi.org/10.1002/mar.20030
  67. 박현희, 전중옥, 곽원일, "패션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과 VMD 적합성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제12권, 제1호, pp.55-70, 2007.
  68. 박성연, 유승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공동체 의식이 웹사이트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2권, 제6호, pp.1695-1713, 2003.
  69. 윤승재, 신충식, 진한근, "골프선수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이미지와 제품태도, 구매의도와의 관계,"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6권, 제5호, pp.171-177, 2005.
  70. 이종호, 윤일기,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에 따른 기업이미지 태도와 제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 리서치, 제17권, 제1호, pp.89-99, 2006.
  71. 정지명, 조광민, 박상일, "골프 마케팅과 기업이미지와의 적합성 및 관여도가 광고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9권, pp.221-232. 2007.
  72. 박찬규, "코오롱, 하나은행 제 51 회 한국오픈 골프 선수권대회의 타이틀 스폰서십 활동이 브랜드이미지, 브랜드동일시,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2호, pp.308-324, 2009.
  73. 김범상, "여행 산업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애호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아웃바운드 여행사 중심으로," 서비스산업연구, 제11권, 제1호, pp.1-14, 2014.
  74. 고미애, 김지연, "공정무역커피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5호, pp.105-116, 2015.
  75. C. C. Porral, V. A. M. Fernandez, O. J. Boga, and J. P. L. Mangin, "Measuring the influence of customer-based store brand equity in the purchase intention," Cuadernos de gestion, Vol.15, No.1, pp.93-117, 2015. https://doi.org/10.5295/cdg.130408cc
  76. 김대경, 김영배, 장경로, "스포츠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의 체험요소가 브랜드 자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9권, 제2호, pp.1-15, 2014.
  77. 김한수, 조광민, 이승로, "스포츠 브랜드 선도매장에서의 체험과 매장 몰입,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 의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54권, 제4호, pp.313-327, 2015.
  78. E. K. Han, S. J. Song, and H. N. Lim, "The motives for using social commerce and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Based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13, No.3, pp.298-325, 2011.
  79. S. H. Sim and J. Y. Moon, "A study on mobile SNS attributes effects on information share, relationship formation, and user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40, No.1, pp.60-72, 2012. https://doi.org/10.7469/JKSQM.2012.40.1.060
  80. 김유정, 김민선. "소셜 필터링, 정보품질 및 심리적계약이 SNS 신뢰와 지속적 정보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1권, 제3호, pp.57-82, 2011.
  81. Y. W. Shin and C. H. Cho, "A Study on Advertising Effectiveness of Source Expertness and Social Distance in Facebook: Applying Persuasion Knolwedge Model,"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5, No.1, pp.343-366, 2014. https://doi.org/10.14377/KJA.2014.1.15.343
  82. R. E. Goldsmith, B. A. Lafferty, and S. J. Newell, "The impact of corporate credibility and celebrity credibility on consumer reaction to advertisements and brands," Journal of advertising, Vol.29, No.3, pp.43-54, 2000. https://doi.org/10.1080/00913367.2000.10673616
  83. R. Ohanian, "The impact of celebrity spokespersons' perceived image on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1, No.1, pp.46-54, 1991.
  84. 윤혜정, 안승혜, 이중정, "파워블로그의 신뢰 요인이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411-419,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2.411
  85. 윤성준, "웹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 pp.353-376, 2000.
  86. 장근녕, 박유진, "전자상거래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Factors influencing the reliability of electronic commerce),"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641-644, 2000.
  87. 최인혁, 김갑식, "소비자관점에서의 기업신뢰도 측정척도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제9권, 제1호, pp.69-85, 2008.
  88. 김현정, 표희선, 한미정, "파워블로그 포스트의 광고효과 및 구전 효과에 관한 분석: 제품 후기 및 리뷰 포스트의 광고 정보원으로써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4호, pp.315-362, 2011.
  89. 이흥표, "평판의 위력: 사회적 평판이 호감과 신뢰 및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제17권, 제3호, pp.261-285, 2011.
  90. 유양섭, "스포츠스타의 기업광고 이미지가 브랜드 신뢰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1권, 제6호, pp.753-762, 2012.
  91. 홍석표, 인문. 사회과학편: "기술수용모형 (TAM) 과 신뢰를 적용한 스포츠 상품 온라인 구매의사 모형 검증,"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51권, 제6호, pp.201-213, 2012.
  92. 이성희, 홍진배, "소셜커머스를 통한 스포츠제품의 구매 속성, 만족 및 신뢰,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55권, 제6호, pp.349-360, 2016.
  93. 황희성,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이 뷰티관리행동 및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예술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pp.67-84,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