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Inside - 장기윤 원장(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 Published : 2019.02.01

Abstract

몇년 전부터 식품 안전성에 대한 언론 기사가 대두됐다. 축산업계에서도 빠지질 않고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이슈되면서 소비자는 물론 양계농가 및 관련인들이 인증사업에 대해 제고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번 호에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장기윤 원장을 만나 식품 안전관리를 위해 앞으로 추진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Keywords

원장님 그간 활동 등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장기윤 원장입니다. 저는 수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농림축산식품부에서 AI 방역 등 동식물위생방역 업무를 담당하다가 지난 2013년 식품 업무 일원화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 170명 직원과 함께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자리를 옮겨 농축수산물안전국 국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을 거쳐 2015년 공직생활을 마쳤습니다. 제주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잠시 초빙교수로 활동하다가 2017년 2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출범하면서 초대 원장으로 취임했습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의 주요 활동이 궁금합니다.

인증원은 준정부기관으로 식품HACCP인증원과 축산물HACCP인증원이 하나의 기관으로 통합되어 지난 2017년 2월 13일 출범한 공공기관입니다. ‘국민 안심을 선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식품안전인증 전문기관’이라는 비전 아래, HACCP 인증심사, 기술지원, 식품 시험·검사, 축산물 HACCP 교육 등을 비롯해 음식점 위생등급제 평가, 해외 제조업소 현지 실사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과학화장비를 이용한 현장 검증 위주의 HACCP 심사 고도화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smart HACCP 확산, 국민으로부터 사랑 받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학화장비를 이용한 HACCP 심사 고도화가 무엇인가요?

과학화장비가 도입되기 전의 HACCP심사는 심사관이 서류 및 절차를 확인하는 것 위주로 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심사과정에서 서류에 기록된 대로 실제 적용되고 있는 지를 확인하거나, 검증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국회에 현장 검증 위주의 심사고도화를 위한 예산을 요구하여 2017년에 38억을 획득하였고 지난해 Data Logger, F0 측정기 등 40여개의 과학화장비를 도입하게 됐습니다.

과학화장비를 활용한 HACCP 심사 고도화는 크게 검증 기술지원, HACCP 검증심사, 수거 검사로 이루어집니다. ‘검증 기술지원’은 HACCP 도입 준비 업체 또는 HACCP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업체를 대상으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HACCP Plan과 같은 관리기준 수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업체 특성에 맞는 과학화장비를 휴대하고 현장을 방문하여 HACCP관리및 운영방법 등에 대해 맞춤식 기술지도를 해주고 있습니다. ‘HACCP 검증심사’는 그동안의 서류 위주 심사를 탈피해 생산 현장에서 과학화장비를 통해 직접 중요관리점 등을 검증하는 심사입니다. 업체가 설정한 CCP한계기준과 선행요건 관리기준 등 과학화장비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고 과학적 근거자료를 통해 영업자의 자발적인 시스템 개선을 유도하고 관리 능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또한 심사과정 중에서 현장이나 기록에 대한 신뢰성이 의심되는 경우 시료를 채취해서 분석 장비를 통해 잔류물질 등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심사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Smart HACCP이란 무엇인가요?

Smart HACCP은 식품안전분야 新 패러다임으로서 CCP 공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자동화하고, 각종 기록일지를 디지털화하는 해썹 기록 관리시스템입니다. 스마트 해썹 플랫폼을 활용하면 해썹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기록 관리의 전산화로 식품 사고 발생시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하고 안전관리이력을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어 원인 분석 및 대응에 대한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HACCP인증원은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해썹 관련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범정부 플랫폼(ICT 기반 식품 안전 이력관리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데이터 관리를 일원화할 계획도 있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해썹 이력 추적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스마트공장추진단과 업종별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식품업체에 스마트공장시스템을 보급하면서 소규모 영세업체를 대상으로 스마트 해썹 플랫폼을 시 확대와 제도 개선을 모색하고 식품 분야 신산업 생태계 구축도 꾀할 계획입니다. 식품 안전과 위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Smart 해썹이 성공적으로 확산·정착되기를 바랍니다.

▲ 과학화장비 활용교육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공공기관이란 무엇인가요?

우리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국민 직접 참여 및 소통 확대를 위해‘국민현장자문단’을 발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대표 격인 국민현장자문단을 통해 기관의 주요사업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기관 운영에 반영함으로써 기관의 투명성과 공공성을 제고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일자리 창출 전담 조직을 만들어 식품 분야 지역 일자리 창출에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 식품업체에서는 구인난을, 지역 대학, 고용노동센터에서는 취업난에 시달리는‘일자리 미스매치’문제가 심각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HACCP인증원은 교육기관, 산업체, 공공 부문을 모아 산·학·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기업과 취업준비생의 눈높이를 맞춰나가기 위한 현장 실습, 견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식품 분야 맞춤 인재 육성과 일자리 창출 과제 발굴하고 지원을 도울 예정입니다.

2019년 새해 덕담 부탁드립니다.

우리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올해 과학화장비를 활용한 HACCP 심사 고도화와 정기 조사평가의 불시평가 시행, 스마트해썹(SMART HACCP) 플랫폼을 보급 확대,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 등에 적극 나서 HACCP의 내실화를 다지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좋은 음식을 먹을 때 가장 많이 행복을 느낍니다. 안전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우리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축산농가 여러분은 행복을 전파하는 고마운 분들입니다. 황금돼지의 해인 기해년을 맞아 모든 농가와 소비자에게 건강과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