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국정기획자문위원회(2017. 7).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http://eiec.kdi.re.kr/에서 2019년 7월 20일 인출
- 김경희(2017).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성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미라(2004). 기관 특성과 개인적 특성에 따른 소진이 유아 교사의 이직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연옥(2012). 유아교사의 소진척도 개발 및 타당화.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현정, 박진성(2019). 보육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교사 역량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3(1), 37-60.
- 오숙자, 최진아(2016). 보육교사의 집단자존감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8(2), 185-200.
- 윤아랑, 정남운(2011). 상담자 소진: 개관.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2), 231-256.
- 이선임(2017). 보육교사의 관계적 근무환경의 질과 정서적 소진 간의 관계: 정서조절능력의 조절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유경(2016). 보육교직원의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조직문화와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일자리위원회(2017).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http://jobs.go.kr/에서 2017년 9월 26일 인출
- 조상호, 강대옥, 김성철(2018). 보육교사의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8(4), 51-63. doi: 10.21213/kjcec.2018.18.4.51
- 조환이, 윤선아(2014). 교사소진 연구 동향 분석. 뇌교육연구, 13, 77-100.
- 통계청(2019. 2). 2018년 인구동향조사. http://kostat.go.kr에서 2019년 7월 20일 인출
- 픽은희(1983). 간호원의 소진 경험정도와 업무 만족도간의 상관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성동(2014). 알기 쉬운 메타분석의 이해. 서울: 학지사.
- 황해익, 탁정화, 강현미(2014).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 인식수준에 따른 소진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31-52.
- Borenstein, M., Hedges, L. V., Higgins, J. P. T., & Rothstein, H. R. (2009).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Chichester: John Wiley & Sons, Ltd.
- Chan, D. W. (2006).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ponents of burnout among Chinese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Hong Ko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8), 1042-1054. doi:10.1016/j.tate.2006.04.005
- Creswell, J. W. (2003).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2nd ed.). Thousand Oak, CA: Sage.
- Creswell, J. W. (2012).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2판(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역). 서울: 학지사(2005 원저 발간).
- Creswell, J. W. (2017). 연구방법: 질적, 양적 및 혼합적 연구의 설계 제4판(정종진, 김영숙, 성용구, 성장환, 류성림, 박판우, 유승희, 임남숙, 임청환, 허재복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2014 원저 발간).
- Dunham, J., & Varma, V. P. (1998). Stress in teachers: Past, present and future. Chichester, England: Wiley-Blackwell.
- Duval, S., & Tweedie, R. (2000). A nonparametric “trim and fill” method of accounting for publication bias in meta-analysi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95, 89-98. doi:10.1080/01621459.2000.10473905
- Faber, B. A. (1984). Stress and burnout in suburban teach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7(6), 325-331. doi:10.1080/00220671.1984.10885550
- Freudenberger, H. J., & Richelson, G. (1980). Burnout: The high cost of high achievement. New York: Bantam Books.
- Higgins, J. P. T., Thompson, S. G., Deeks, J., & Altman, D. G. (2003). Measuring inconsistency in meta-analysis. British Medical Journal, 327, 557-560. doi:10.1136/bmj.327.7414.557
- Kyriacou, C. (1987). Teacher stress and burnout: An international review. Educational Research, 29, 146-152. doi:10.1080/0013188870290207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 Maslach, C., & Jackson, S. E. (1981).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Maslach, C., Schaufeli, W. B., & Leiter, M. P. (2001).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 397-422. doi:10.1146/annurev.psych.52.1.397
- Noddings, N. (1996). Stories and affect in teacher education.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26(3), 435-447. doi:10.1080/0305764960260311
- Ross, E. (1993). Preventing burnout among social workers employed in the field of AIDS/HIV. Social Work in Health Care, 18(2), 91-108. doi:10.1300/J010v18n02_06
- Saracho, O. N., & Bernard, S. (1993). Professionalism and the prepa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actitioners.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Care, 89(1), 1-17. https://doi.org/10.1080/030044393089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