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문외식 (2017). 스크래치와 센서보드를 활용한 융합적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1), 23-31.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1.23
- 최형신.박주연.소효정 (2016). 릴리패드 활용 E-Textile 동아리 수업 사례 연구 : 미술과 테크놀로지의 융합을 중심으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4), 409-420. https://doi.org/10.14352/jkaie.2016.20.4.409
- 교육부 (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 심재권 (2018). 중학교 교과서 피지컬 컴퓨팅 소단원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창의정보문화연구, 4(3), 251-259.
- Kafai, Y., Lee, E., Searle, K., Fields, D., Kaplan, E., & Lui, D. (2014). A Crafts-Oriented Approach to Computing in High School: Introducing Computational Concepts, Practices, and Perspectives with Electronic Textiles.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14 (1), 1-20.
- 이시훈.한정혜 (2017). 해커톤 기반 초등 SW교육이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성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8(5), 995-1000.
- 박상욱.이은경.전성균.정채관 (2018). 컴퓨터.정보 소양 함양 방안 탐색. 연구보고 RRE 2018-9. 충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유병건.김자미.이원규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컴퓨팅 시스템 단원의 집필에 대한 시사점.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2), 31-40. https://doi.org/10.32431/KACE.2016.19.2.004
- 이영재.전형기.김영식 (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교구 선택 기준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4), 437-450.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4.437
- 전형기.김영식 (2018). 2015 개정 초등 교육과정의 SW교육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기반 교구 평가 준거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5), 37-48. https://doi.org/10.32431/kace.2018.21.5.004
- 엄기순.장윤재.김자미.이원규 (2016). 중등 정보교육의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한 보드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2), 41-50. https://doi.org/10.32431/KACE.2016.19.2.005
- 성영훈 (2018).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센서보드 활용 DBL SW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창의정보문화연구, 4(2), 113-123.
- 최형신.김미송 (2017). 디자인 사고와 컴퓨팅 사고를 결합한 새로운 교사 교육 코스 설계.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3), 343-350.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3.343
- Suri, H. (2013). Towards Methodologically Inclusive Research Syntheses: Expanding Possibilities. Routledge.
- Saini, M. and Shlonsky, A. (2012). Systematic Synthesis of Qualitative Research. OUP USA.
- Sandelowski, M., Barroso, J., and Voils, C. I., (2007). Using qualitative metasummary to synthesize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descriptive finding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0(1), 99-111. https://doi.org/10.1002/nur.20176
- Denner, J., Campe, S., and Werner, L. (2019). Does Computer Game Design and Programming Benefit Children? A Meta-Synthesis of Research.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19 (3), 1-19. https://doi.org/10.1145/3277565
- Cooper, H. (2017).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A step-by-step approach. Sage Publications, Log Angeles.
- Suri H., and Clarke, D. (2009). Advancements in research synthesis methods: From a methodologically inclusive perspectiv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9 (1), 395-430. https://doi.org/10.3102/0034654308326349
피인용 문헌
- 초등SW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vol.20, pp.10, 2019, https://doi.org/10.5392/jkca.2020.20.10.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