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정병묵, 1Q 항공이용객수 단일분기 최초 3000만명 돌파, 이데일리, 2019. 04. 30.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725686622461368&mediaCodeNo=257&OutLnkChk=Y
- 한국경제, 빅데이터로 본 2017-2018 여행 트렌드, 2017. 12. 25.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17122538831
- R. Kilborn, "'How Real Can You Get?': Recent Developments in 'Reality' Television," European journal of communication, Vol.9, No.4, pp.421-439, 1994. https://doi.org/10.1177/0267323194009004003
- 반옥숙, 박주연,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및 시청효과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1호, pp.47-70, 2013.
- 조경섭, 신기혁, "리얼리티 해외 여행프로그램이 여행지 선택에 미치는 영향: 꽃보다 할배(대만 편)을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제12권, 제2호, pp.21-39, 2016.
- 이영아, "자유 여행 시대 개막과 여행 소재 TV 프로그램의 흥행분석," 글로컬 창의 문화연구, 제6권, 제1호, pp.61-72, 2017.
- E. Katz, "Mass communication research and the study of culture," Studies in Public Communication, Vol.2, pp.1-6, 1959.
- 김정기, 수용자의 반란에 대한 인식: 이용과 충족 연구의 관점,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51-82, 1999.
-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서울: 나남, 1999.
- G. M. Dann, "Tourist motivation an appraisal,"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8, No.2, pp.187-219, 1981. https://doi.org/10.1016/0160-7383(81)90082-7
- 김정기, "텔레비전 등장인물과 청소년 시청자 의사인간관계,"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1호, pp.255-285, 1995.
- 김정기, "텔레비전 선거관련 정치뉴스의 이용과 효과 연구: 1996년 15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하여," 의정연구, 제3호, pp.155-190, 1996.
- 정재민, 김영주, "노인층의 텔레비전 이용행태와 충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1권, 제3호, pp.172-200, 2007.
- 김봉철, 문주원, 최명일, "TV 홈쇼핑 방송의 시청동기가 시청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회, 제100권, pp.264-291, 2014.
- A. M. Rubin, "An examination of television viewing motivations," Communication Research, pp.141-165, 1981.
- P. Palmgreen, L. A. Wenner, and J. D. Rayburn II, "Relations between gratifications sought and obtained: A study of television news," Communication Research, Vol.7, No.2, pp.161-192, 1980. https://doi.org/10.1177/009365028000700202
- 김정기, 지현정, "날씨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시청경험, 시청효과,"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2호, pp.81-110, 2003.
- 이병혜, "텔레비전 드라마의 시청동기와 시청행태에 관한 연구: '아내의 유혹'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2호, pp.138-162, 2010.
- S. Finn and M. B. Gorr, "Social isolation and social support as correlates of television viewing motivations," Communication research, Vol.15, No.2, pp.135-158, 1988. https://doi.org/10.1177/009365088015002002
- S. Ebersole and R. Woods, "Motivatins for viewing reality television : A uses And Gratifications Analysis," Southwestern Mass Communication Journal, Vol.23, No.1, 2007.
- 한순상, 유홍식, 신동희, "수용자의 몰아보기 이용동기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521-534,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2.521
- R. J. Gerrig, P. G. Zimbardo, A. J. Campbell, S. R. Cumming, and F. J. Wilkes, Psychology and life, Pearson Higher Education AU, 2015.
- 황하성, 박성복, "텔레비전 시청 만족도 형성에 관한 재고찰: 시청동기, 의사, 인간관계, 실재감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5호, pp.339-379, 2007.
- 지용주, 공성배, "아마추어 골퍼들의 골프방송 시청동기와 시청만족도 및 재시청 의도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0권, 제5호, pp.235-245, 2011.
- C. Oliver,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Combining institutional and resource-based view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pp.697-713, 1997.
- 이현영, 박윤미, 김진옥,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 동기가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연구학회 2017 춘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99-208, 2017.
- 안소영, 한진수, "TV 인포테인먼트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태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4호, pp.249-266, 2018.
- 김건휘, 김동준, "TV요리프로그램의 시청동기, 시청태도, 시청만족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 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28-39, 2016.
- 이준웅, 김은미, 심미선, "시청자 프로그램 품질 평가가 채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경쟁적 방송환경에서 공영방송 편성전략을 위한 이론적 모형 검증," 방송통신연구, pp.273-304, 2003.
- 신선호, 최양호,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의 제작 동기와 계획행동모형 변인이 충족 및 재제작의도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16권, 제4호, pp.83-127, 2016.
- 김옥선, "쿡방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시청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제32권, 제6호, pp.773-781, 2016. https://doi.org/10.9724/kfcs.2016.32.6.773
- 송지준, 논문 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p.83,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