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Which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Payment Options are Favored by Korean Online Seller?: Focusing on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Payment Options' Characteristics

온라인 쇼핑 플랫폼 및 간편결제서비스 선택 시 판매자가 고려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 Received : 2019.02.19
  • Accepted : 2019.04.15
  • Published : 2019.05.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sellers' preference of online shopping platform and simple payment service among the Korean domestic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analyze which factors they consider depending upon their preferred platform and service.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reputation, ease of payment, and ease to navigate of online shopping platform should be considered seriously in choosing the online shopping platform. Also, the usability, ease of payment and service fee of simple payment service are influencing factors to select simple payment service for sellers. Meanwhile, the result confirms that the degree of reputation, ease to navigate, service fee, and ease of payment differs on each selected online shopping platform. Also, the degree of usability and security in simple payment service is different between each chosen simple payment services.

온라인 쇼핑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온라인 쇼핑 플랫폼 사업자간 경쟁은 판매자 확보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쇼핑 플랫폼 가운데 판매자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이 무엇이며, 선호하는 플랫폼에 따라 플랫폼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더불어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쇼핑의 보편화로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이 증가함에 주목하여, 판매자들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와 선호하는 서비스에 따라 서비스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판매자들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 선택 시 명성, 결제편리성, 검색편리성을, 간편결제서비스 선택 시에는 사용편리성, 결제편리성, 수수료를 주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따라 명성, 검색편리성, 수수료, 결제편리성 요인에 대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에 따라 사용편리성, 보안성 요인에 대해 고려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Keywords

CCTHCV_2019_v19n5_443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연구모형

표 1.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항목

CCTHCV_2019_v19n5_443_t0001.png 이미지

표 2. 1순위 선호 플랫폼 별 중요 고려요인 차이

CCTHCV_2019_v19n5_443_t0002.png 이미지

표 3. 1순위 선호 서비스 별 중요 고려요인 차이

CCTHCV_2019_v19n5_443_t0003.png 이미지

References

  1. 서비스업동향과, 2018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1분기 온라인 쇼핑 동향, 통계청, 2018.
  2. 이채원, 온라인 판매채널에서 소상공인의 판매경험에 과한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전공, 석사학위논문, 2018.
  3. https://www.retaildive.com/news/why-amazon-is-betting-big-on-brick-and-mortar/431499/, 2018.12.28.
  4. http://fortune.com/2018/11/27/jeff-bezos-net-worth-amazon-cyber-monday/, 2018.12.28.
  5.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805151814011&code=920501, 2018.6.1.
  6. 시장조사국 국제거래지원팀, 해외구매 이용 및 피해실태_보도자료, 한국소비자원, 2018.
  7. https://www.ajunews.com/view/20180705163026025, 2018.10.3.
  8. 임동우, "플랫폼전략의 양면성 시장 연구동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지, 제28권, 제1호, pp.109-139, 2013.
  9. http://www.etnews.com/20180527000022, 2018.6.1
  10. http://www.sedaily.com/NewsView/1ONKBOUZOF, 2018.5.13.
  11.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no=2018070302102369607001, 2018.10.3.
  12. https://news.joins.com/article/22638571, 2018.5.13.
  13. 소상공인정책과, 소상공인 간편결제 피칭대회 개최, 중소벤처기업부, 2018.
  14. http://www.kyeonggi.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461494, 2018.5.13.
  15.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795771, 2018.5.13.
  16. 문지현, 인터넷(비중확대/Initiate) 플랫폼 혁명, 미래에셋대우, 2017.
  17. S. Kaplan and Sawhney, "M, E-hubs: the new B2B(business-to-business) marketpla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78, No.3, pp.97-103, p.214, 2000.
  18. 전기흥, 적나, "인터넷 쇼핑 시 고려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한 . 중 소비자의 비교연구," 상품학연구, 제25권, 제4호, pp.139-151, 2007.
  19. 권해익, "온라인 쇼핑사이트 채널만족 및 지속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지, 제30권, pp.167-189, 2011.
  20. B. S. Ong, "Online Shoppers' Perceptions and Use of Comparison-Shopping Site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Vol.17, No.2, pp.207-227, 2011. https://doi.org/10.1080/10496491.2011.553789
  21. DMC 미디어,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실태, DMC Report 보고서, 2015.
  22. 채송화, 경쟁이 심화되는 간편결제서비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7.
  23. http://www.segyefn.com/newsView/20180525003359, 2018.8.3.
  24. 남정기, 간편 결제서비스 재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25. 김부용, 중국 모바일 결제시장의 현황과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2017.
  26. en-core Planning & Marketing Team, 결제서비스 전쟁 리포트, En-core report, 2018.
  27. 이주열, 2017년 지급수단 이용행태 조사결과, 한국은행, 2018.
  28. 금융위원회, 여전법 시행령 개정(입법예고), 금융감독원, 2017.
  29.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no=2018060702101231037001, 2018.8.3.
  30. 하준석, 강문식, 이동만,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7권, 제6호, pp.157-180, 2017.
  31. 진로, 이동명,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1-13,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8.001
  32. 김소담, 임재익, 양성병, "과업기술적합도 모형을 활용한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의 영향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85-201, 2016. https://doi.org/10.9716/KITS.2016.15.2.185
  33. 장태락, 이종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6호, pp.203-218, 2016.
  34. 조진호,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에 대한신뢰, 고객만족,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관계 분석: 신뢰와 고객만족의 다중매개효과와 사용자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산업혁신연구, 제34권, 제1호, pp.99-126, 2018. https://doi.org/10.22793/INDINN.2018.34.1.005
  35. S. Moss, H. Prosser, H. Costello, N. Simpson, P. Patel, S. Rowe, S. Turner, and C. Hatt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PAS ADD Checklist for detecting psychiatric disorders in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Vol.42, No.2, pp.173-183, 1998. https://doi.org/10.1046/j.1365-2788.1998.00116.x
  36. Ling (Alice) Jiang, Zhilin Yang, and M. J. Jun,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online shopping convenience,"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24, No.2, pp.191-214, 2013. https://doi.org/10.1108/09564231311323962
  37. 권해익, 이헌철, 권장기, "온라인 오픈마켓의 고객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지, 제27권, 제27호, pp.167-184, 2010.
  38. http://www.ebaycbt.co.kr/Contents/View?id=10785, 2018.5.2.
  39. 이익현, 오픈마켓에서 사이트와 개별판매자에 대한 구매자 만족과 충성도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40. 소상공인학회, 오픈마켓 소상공인 수수료 체계 실태 및 정책적 시사점 연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장, 2014.
  41. 이영철, 최영재, "모바일 커머스 (M-Commerce) 대학생 이용자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p.382-418, 2012.
  42. 최낙환, 이창원, 김종호, "온라인 개인 커뮤니티 몰입에 대한 개인적 동일시와 사회적 동일시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600-617, 2006.
  43. 이국용,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이용자 몰입행동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5호, pp.1869-1901, 2005.
  44. 이정섭, 이유정, 조규비, 온라인 유통분야 공정거래정착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2018.
  45. Fred D. Davis, Richard P. Bagozzi, and Paul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03-1028, 1989. https://doi.org/10.1287/mnsc.35.8.903
  46. Payakkapong, Aroonothai, Dusadee Yeolao, and Wanpen Worawongpongsa, "Sellers' Behavior in E-commerce: SME Exporters in Thai Fashion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Vol.12, No.1, pp.69-78, 2017.
  47. 이비, 이종호, "nfc 기능을 활용한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1호, pp.49-68,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