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연구 모델
그림 2. 정책 기대의 조절 효과 추가 분석
표 1. 서비스 제공 업체에 따른 간편 결제 유형
표 2. 인구사회학적 특성들
표 3. 측정변인들의 구성
표 4. 전환의도로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References
- 김성년, 한경석, 권태현, 한상웅, "B2C 모바일 간편 이체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109-118, 2019.
- 한국소비자원, "모바일 간편지급결제서비스 실태조사," 2016.
- IT 조선, "시장지배자 위한 간편결제 서비스 '쩐의 전쟁'", 2019, http://it.chosun.com/site/data/htmldir/2019/02/12/2019021202665.html
- 최상민, 송광석, "모바일결제서비스의 시스템 품질 특성이 이용자 저항의도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지, 제46권, 제3호, pp.625-640, 2018. https://doi.org/10.7469/JKSQM.2018.46.3.625
- 이새봄, 이준영, 문재영, "기존 결제서비스에서 모바일결제 서비스로의 전환 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pp.59-66, 2018. https://doi.org/10.9708/JKSCI.2018.23.06.059
- 은지훈, 김상현,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특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현상유지 편향(관성)의 조절효과,"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8권, 제3호, pp.19-39, 2018.
- 박현선, 김상현, "간편 결제 서비스의 지각된 위험과 기술적 특성이 사용갈등과 수용저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7권, 제4호, pp.119-138, 2017.
- H. S. Bansal, S. F. Taylor, and Y. S. James, ""Migrating" to new service providers: Toward a unifying framework of consumers' switching behavior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3, No.1, pp.96-115, 2005. https://doi.org/10.1177/0092070304267928
-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https://doi.org/10.2307/249008
- S. Ram and J. N. Sheth,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s: The marketing problem and its solution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6, No.2, pp.5-14, 1989.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2542
- F. Herzberg, B. Mausner, and B. Anyderman, Motivation to work, John Wiley & Sons, Inc., 1959.
- 김영환, "전자금융 규제환경 변화에 따른 간편결제서비스 시장의 동향과 전망," 정보보호학회지, 제26권, 제2호, pp.6-13, 2016.
- 김광재, "DMB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3호, pp.296-323, 2009.
- 서현식, 김준호, 이봉규, "IPTV 서비스의 수용과 확산을 위한 정부 정책 프레임워크 분석,"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37-58, 2010.
- 이혜진, 박소현, 성민정, 손신, 정명문, 박윤하, 윤재영, "모바일 간편결제시스템의 유형별 보안 결제 UI사용자 인식 분석," 한국 HCI학회 학술대회, pp.503-511, 2018.
- 한재진, 조근태, "시나리오 플래닝을 통한 국내 전자결재 산업의 활성화 전략: 간편결제를 중심으로," 경영과학, 제33권, 제1호, pp.59-75, 2016. https://doi.org/10.7737/KMSR.2016.33.1.059
- 송태원, "인터넷플랫폼의 간편결제시장으로의 지배력전이에서 경쟁제한성 쟁점에 대한 일고," 고려법학, 제89권, pp.253-287, 2018.
- 최수정, 구철모, "핀테크를 중심으로 스마트관광생태계의 공유가치창출 방안 모색: 모바일 간편결제와 인터넷 전문은행을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제25권, 제3호, pp.91-111, 2018.
- 박영배, 박현지, "UTAUT 모형을 이용한 사용자 수용자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2권, 제1호, pp.11-21, 2017. https://doi.org/10.9723/JKSIIS.2017.22.1.011
- 김해진, 시이리, 이동철, "성별에 따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만족도와 재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속성 연구 - 중국 사용자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8권, 제6호, pp.329-344, 2018.
- 최유정, 최훈, "성별에 따른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신뢰 및 감정적 신뢰의 매개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1호, pp.525-532,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11.525
- C. Sheng, S. Lee, and B. Choi,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users' voluntary switching intention for mobile personal cloud storage service based on the push-pull-mooring framewor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92, pp.198-215, 2019. https://doi.org/10.1016/j.chb.2018.10.035
- H. Chang, K. Wong, and S. Li, "Applying push-pull-mooring to investigate channel switching behaviors: M-shopping self-efficacy and switching costs as moderator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24, pp.50-67, 2017. https://doi.org/10.1016/j.elerap.2017.06.002
- 이호택, 염민선, "의류구매시 쇼루밍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이주이론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7권, 제4호, pp.65-88, 2016.
- E. G. Ravenstein, "The laws of migration," Journal of the Statistical Society of London, Vol.48, No.2, pp.167-235, 1885. https://doi.org/10.2307/2979181
- S. M. Keaveney, "Customer switching behavior in service industrie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Marketing, Vol.59, No.2, pp.71-82, 1995. https://doi.org/10.1177/002224299505900206
- B. Moon, "Paradigms in migration research: Exploring 'mooring' as a scheme," Progress in Human Geography, Vol.19, No.4, pp.504-524, 1995. https://doi.org/10.1177/030913259501900404
- C. F. Longino, "The forest and the trees: Micro-level considerations in the study of geographic mobility in old age," In Rogers. A.(Eds.), Elderly Migration and Population Redistribution, Bellhaven, London, pp.23-34, 1992.
- 최현승, 양성병, "온라인 쇼핑에서 웹루밍으로의 쇼핑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지능정보연구, 제22권, 제1호, pp.19-41, 2016. https://doi.org/10.13088/JIIS.2016.22.1.019
- 이건, 윤건, 박정훈, "국내 ICT 산업정책의 방향성탐색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연구," 행정논총, 제51권, 제1호, pp.179-206, 2013.
- 김경아, "정부지원정책이 문화산업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21권, 제1호, pp.415-431, 2014.
- 박문수, 이호형, "혁신형 중소기업을 위한 기술지원정책 연구," 통산정보연구, 제14권, 제1호, pp.197-218, 2012.
-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6.
- 곽기영, 오송우, "결과기대가 정보시스템 사용활동에 미치는 영향: 비자발적 정보시스템 사용환경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8권, 제2호, pp.351-378, 2009.
- 윤현식, 이경호, "Fintech 관련 국내외 정책동향," 정보과학회지, 제34권, 제3호, pp.8-12, 2016.
-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9022610572530045, 2019.3.15.
- 신선임, 김수임, "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장벽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결과기대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14권, 제5호, pp.2681-2697, 2013.
- 배유나, 이해영, "소셜커머스를 통한 레스토랑 상품구매자의 불만족과 불평행동 간의 관계 연구: 서비스실패의 심각성과 통제가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17권, 제2호, pp.199-217, 2015.
- R.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Vol.47, pp.25-48, 1980.
- 김용희, 최정일, 진영호, 이동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의 불만족이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40권, 제3호, pp.359-371, 2012. https://doi.org/10.7469/JKSQM.2012.40.3.359
- 오은, 김태성, 오하경, "간편결제 방식의 보안 및 간편성 사이의 상충관계 - 한국의 사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3권, 제2호, pp.452-460, 2018. https://doi.org/10.7840/kics.2018.43.2.452
- 최경옥, 이형룡, "항공권 검색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사회적영향력의 조절효과," 제32권, 제2호, pp.123-137, 2018.
- 진로, 이동명,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중국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1-13, 2017. https://doi.org/10.5392/JKCA.2017.17.08.001
- 신동희, 김용문, "국내 소비자들의 비트코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24-41,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024
- 최수정,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거래 이용의 지각된 가치와 이의 결정요인 -서비스 편재성과 이용자 통제성을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8권, 제4호, pp.273-299, 2013. https://doi.org/10.7838/jsebs.2013.18.4.273
- 강태중,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지각된 편재성 하위차원들이 만족도 및 지속적 이용에 미치는 영향," 언론학연구, 제18권, 제4호, pp.5-34, 2014.
- 김종기, 남수태, "스마트폰의 특성이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유희성의 조절효과를 고려하여," 대한 경영학회지, 제25권, 제4호, pp.2021-2045, 2012.
-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pp.20-38, 1994. https://doi.org/10.1177/002224299405800202
- F. R. Dwyer, P. H. Schurr, and S. Oh,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51, No.2, pp.11-27, 1987, https://doi.org/10.1177/002224298705100202
- 윤혜정, 안승혜, 이중정, "파워블로그의 신뢰 요인이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411-419,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2.411
- 김진우, 조혜인, 이봉규, "금융권 챗봇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UTAUT 모형을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41-50, 2019.
- J. Jung, H. Han, and M. Oh, "Travelers' switching behavior in the airline industry from the perspective of the push-pull-mooring framework," Tourism Management, Vol.59, pp.139-153, 2017. https://doi.org/10.1016/j.tourman.2016.07.018
- B. E. Khan, "Consumer variety-seeking among goods and services: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2, No.3, pp.139-148, 1995. https://doi.org/10.1016/0969-6989(95)00038-0
- 임상곤, 이수범, "외식 다양성 추구 성향에 따라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캐주얼 레스토랑 방문객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0권, 12호, pp.209-224, 2016.
- J. E. Steenkamp and H. Baumgartner, "The role of optimum stimulation level in exploratory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9, No.3, pp.434-448, 1992. https://doi.org/10.1086/209313
- M. Katz and C. Shapiro, "Network externalities, competition, and compatibility," Vol.75, No.3, pp.424-440, 1985.
- 박경자, "네트워크 외부성이 첨단기술네품에 대한 가치와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컨버전스제품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4권, 제4호, pp.21-42, 2015.
- P. Patterson and T. Smith, "A cross-cultural study of switching barriers and propensity to stay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Vol.79, No.2, pp.107-120. https://doi.org/10.1016/S0022-4359(03)00009-5
- 김소은, 김민철, "여행사만족이 전환비용을 통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2권, 제6호, pp.421-435, 2010.
- M. A. Jones, D. L. Mothersbaugh, and S. E. Beatty, "Why customer stay: Measuring the underlying dimensions of service switching costs and managing their differential strategic outcom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5, pp.441-450, 2002. https://doi.org/10.1016/S0148-2963(00)00168-5
- 전현규, 이건창, "오프라인-온라인 멀티채널 상황에서 불확실성, 전환비용, 오프라인 신뢰 및 개인의 부정감정이 사용자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5호, pp.428-439,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5.428
- 박세훈, 김문용, "현상유지편향을 조절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24권, 제3호, pp.149-171, 2009.
- T. C. Lin and S. L. Huang, "Understanding the determinants of consumers' switching intentions in a standards war,"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9, No.1, pp.163-189, 2014. https://doi.org/10.2753/JEC1086-4415190105
- 최성규, 한복동, 한경석, "상호금융기관의 통합단말 사용자가 신규 시스템으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7권, 제3호, pp.1-17, 2017.
- 이봉규, 이성준, 서현식, 김준호, "사회문화적 요인과 플로우 경험 및 지각된 행위통제가 IPTV 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105-119, 2010.
- J. Cohen, P. Cohen, S. West, and I. S Aiken, Applied mul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 Routledge, 2013.
- 강태중, "광고매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수용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p.5-34,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