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인터뷰이 명단
표 2. 영상화 제작 단계의 질문
표 3. 영상화 투자 및 지원 단계의 질문
표 4. 영상화의 어려움 질문
표 5. 제작방식 및 체계 개선 질문
표 6. 중요도 항목의 우선순위
References
- 이수지, 전봉관, "웹툰 2.0의 서비스 현황과 발전 방향 - 사용자 인터페이스 변화와 멀티미디어 효과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pp.96-108,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8.096
- KT 경제경영연구소, 웹툰 산업통계 보고서, 2016.
- 박기수, "One Source Multi Use 활성화를 위한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 전환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44집, pp.155-176, 2011.
- 한국콘텐츠진흥원, 웹툰산업 현황 및 실태조사, 2015.
-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의 획기적 발전을 위한 신패러다임 구축으로서의 스토리텔링 활성화 방안, 정책개발 과제 연구보고서, 2010.
- 한국콘텐츠진흥원, 모두 IP의 시대 : 콘텐츠 IP활용 방법과 전략, 코카포커스 17-02, 2017.
- J. R. R. Tolkien, On fairy-stories, Oxford University Press, p.17, 1947.
- 이준희, 최유민, "확장형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위한 세계관 디자인 연구," Archives of Design Research, 제28권, 제4호, pp.165-173, 2015. https://doi.org/10.15187/adr.2015.11.28.4.165
- 신동희, 김희경,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연구 - 스토리텔링과 개념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180-189, 2010. https://doi.org/10.5392/JKCA.10.10.180
- 이영수, "문화콘텐츠에서 트랜스미디어가 가지는 현재적 의의," 인문콘텐츠, 제43권, pp.299-311, 2016.
- 최승호, N스크린시대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콘텐츠의 적합성과 확장성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언론학, 석사학위논문, p.91, 2017.
- 박치완, 신광철, 문화콘텐츠와 트랜스미디어,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원, p.28, 2016.
- 박기수, 웹툰,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가능성, 커뮤니케이션북스, pp.18-21,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