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와 유머감각의 상호작용 효과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표 1. 계속
표 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유머감각 및 행복감 간의 적률상관계수
표 3.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와 유머감각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표 4. 보육교사의 유머감각 수준별 직무스트레스의 행복감에 대한 β계수 비교 결과
References
- 강우정 (2015).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자기개발욕구 및 행복감 간의 관계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미연 (201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곽희경 (2011).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정체감과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석만 (2011). 인간의 긍정적 성품 -긍정 심리학의 관점-. 서울: 학지사.
- 권영이 (2013). 장애유아 통합교육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통합교육 신념 및 유머감각의 영향.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라 (2009). 간호사의 유머감각과 업무 스트레스와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진 (2015). 성격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시연 (2014).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직에 대한 열정, 직무만족도, 교사 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분석.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영은 (201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과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57-76.
- 김정희 (2013). 보육교사의 유머감각과 원장-교사 교환 관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2(3), 105-124.
- 김주희 (2017). 유머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리 (2014).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현기 (2009). 대학생의 유머 대처와 유머 스타일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현정, 박진성 (2010).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 탐색 연구: 직무스트레스와 조직효과성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4(2), 147-170.
- 신혜영 (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경애 (2010). 유아교사의 행복과 직무관련 변인의 관계분석-직무만족, 교사효능감, 역할 수행능력, 이직의도를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선경, 이민희, 김경의 (2014).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행복감과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15(4), 661-680.
- 이수진 (2016). 원장과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감성 리더십에 따른 유아교사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순하 (2011). 기혼 직장여성의 유머감각이 직무 불안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승은, 서현 (2012). 유아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주관적 이해 분석. 유아교육연구, 32(6), 441-466. doi:10.18023/kjece.2012.32.6.018
- 이영화 (2011). 평생교육 학습자의 유머감각이 주관적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유정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적성과 행복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재선 (2005). 청소년의 유머감각과 유머 스타일이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재선, 이선우 (2009). 노인의 유머감각이 자아존중감 및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18(2), 15-22.
- 이정화 (2007). 유치원 교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요섭 (2007). 유머의 기독교상담적 이해.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14, 197-217.
- 정민정, 김유진 (2009).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8(1), 65-74. https://doi.org/10.5934/KJHE.2009.18.1.065
- 조규영 (201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선행요인과 행위 결과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성연 (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 36, 23-44.
- 진선해 (2012). 유아교사와 중등교사의 정서지능, 유머감각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정림 (2011). 보육교사의 유머감각이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영주 (2009). 교사 유머의 교육적 효과와 성공적 활용의 조건 및 전략 탐색. 교육방법연구, 21(1), 115-139. doi:10.17927/tkjems.2009.21.1.115
- 허영주 (2011). 교사 유머의 유형화 및 유형별 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23(1), 1-29. doi:10.17927/tkjems.2011.23.1.1
- 황해익, 강현미, 탁정화 (2014). 유아교사의 유머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긍정성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8(1), 341-363.
- 황해익, 탁정화, 홍성희 (2013).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련성,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 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3), 411-432.
- Abel, M. H. (2002). Humor,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Humor: 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15(4), 365-381. doi:10.1515/humr.15.4.365
- Altanchimeg, C. (2016). 유머감각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정서성향의 매개효과.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 Kuiper, N. A., & Olinger, L. J. (1998). Humor and mental health. In H. S. Friedman (Ed.), Encyclopedia of mental health (Vol. 2, pp. 445-457). San Diego, CA: Academic Press.
- Kuiper, N. A., McKenzie, S. D., & Belanger, K. A. (1995). Cognitive appraisals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sense of humor: Motivational and affective implication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3). 359-372. doi:10.1016/0191-8869(95)00072-e
- Lyubomirsky, S. (2008). The how of happiness: A scientific approach to getting the life you want,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오혜경 옮김). 서울: 지식 노마드(원판 2007).
- Martin, R. A. (2001). Humor, laughter, and physical health: Methodological issues and research findings. Psychological Bulletin, 127(4), 504-519. doi:10.1037/0033-2909.127.4.504
- Martin, R. A., & Lefcourt, H. M. (1983). Sense of humor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 between stres sor and mood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6(6), 1313-1324. doi:10.1037/0022-3514.45.6.1313
- Lefcourt, H. M., & Martin, R. A. (1986). Humor and life stress: Antidote to adversity. New York: Springer-Verlag.
- Nezlek, J. B., & Derks, P. (2001). Use of humor as a coping mechanism,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social interaction. HUMOR: 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14(4), 395-414. doi:10.1515/humr.2001.011
- Noddings, N. (2008). Happiness and Education, 행복과 교육(이지헌, 김선, 김희봉, 장정훈 옮김). 서울: 학이당(원판 2003).
- Seligman, M. E. P. (2009).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 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김인자 옮김). 경기도: 물푸레(원판 2004).
- Ziv, A. (1988). National styles of humor. Westport, CN: Greenw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