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Impact of Tourism Professionals' Selection Attributes and Perception on Recommodation -focused on Slow City-

여행업 종사자의 관광목적지 선택속성과 인식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슬로시티를 대상으로-

  • Received : 2018.11.12
  • Accepted : 2019.01.21
  • Published : 2019.02.28

Abstract

A tourist destination where nature and people coexist is needed for today's tourists who crave for various new experiences and attractions. In this respect, Slow city has its attractiveness as a good tourist destination and its potentials are being verifi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selection attributes of slow city which influence the perception of tourism professionals and finally to figure out its growth potential as a tourism destination. This study approaches and considers tourism industry worker's perception about slow city which previous studies have not been discussed. We examined that travel and tourism employees working on the tourism industry frontline, planning travel goods, providing information on tourist destinations, are less aware than the general public about slow city as a tourism destination.

최근 새로운 체험과 매력을 갈망하는 오늘날의 관광객들에게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새로운 컨셉의 관광목적지는 주목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슬로시티는 그 자체가 색다른 관광목적지로서의 가능성을 가지며 그 효과 또한 검증되고 있다. 여행상품을 기획하고 정보제공 및 추천을 담당하는 여행업 관련 종사자들의 역할이 여행수요자들에게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슬로시티가 관광목적지로서 충분히 그 가치와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내 많은 여행업체 종사자들 대상의 슬로시티관련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행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관광목적지로서의 슬로시티 선택속성과 인식, 추천의도간 영향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해 봄으로써 향후 슬로시티가 관광목적지로서 가지는 가능성과 적극적인 관광행동을 유발하기 위한 차별화된 상품개발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새로운 욕구를 추구하는 현대 관광객들을 위한 관광콘텐츠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Keywords

CCTHCV_2019_v19n2_317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슬로시티 인증지역 현황(2018)

CCTHCV_2019_v19n2_317_f0002.png 이미지

그림 2. 연구모형

표 1. 설문구성 및 측정변수

CCTHCV_2019_v19n2_317_t0001.png 이미지

표 2. 표본의 일반적 특성

CCTHCV_2019_v19n2_317_t0002.png 이미지

표 3. 관광목적지로서 슬로시티에 대한 인식

CCTHCV_2019_v19n2_317_t0003.png 이미지

표 4. 관광목적지 슬로시티 선택속성 중요도분석

CCTHCV_2019_v19n2_317_t0004.png 이미지

표 5. 관광목적지 슬로시티 선택속성 요인분석

CCTHCV_2019_v19n2_317_t0005.png 이미지

표 6. 여행업 종사자 추천의도 요인분석

CCTHCV_2019_v19n2_317_t0006.png 이미지

표 7. 관광목적지 슬로시티 인식 및 선택속성과 추천의도 간 영향분석

CCTHCV_2019_v19n2_317_t0007.png 이미지

References

  1. 오순환, 배만규, 59인이 참여한 문화와 함께 하는 관광학이해, 백산출판사, 2017.
  2. 김난도외, 트렌드 코리아 2018, 미래의 창, 2017.
  3. https://www.consumerinsight.co.kr/travel/report171.aspx, 2018.7.23.
  4. 장희정, 양승훈, 59인이 참여한 문화와 함께 하는 관광학이해, 백산출판사, 2017.
  5. 손대현, 슬로시티와 슬로투어리즘, 정책포탈, 2008.
  6. 한국슬로시티본부, 2017 한국슬로시티 백서, 웃고문화사, 2017.
  7. 이채은, 이진영, "관광행동에 따른 여행상품속성선택의 차이에 관한 연구-해외여행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398-406,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10.398
  8. 임화순, 고계성, "관광목적지 매력속성에 따른 중요도 성취도 연구 -일본 오키나와를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제21권, 제1호, pp.177-191, 2006.
  9. 함수일, 해외 관광객의 관광동기와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무안공항을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0. 송학준, "문화관광지 선택속성, 지각된 가치, 만족간 구조적 관계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5호, pp.219-236, 2012.
  11. 김현, 장호성, "관광지 선택속성과 동기요인이 방문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태안지역 방문객을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제16권, 제1호, pp.7-22, 2012.
  12. 김향자, 휴가 목적지 선택행동에 지각행동 조절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13. W. C. Gatner, "Tourism image : Attribute measurement of state tourism product using multi-dimensional scaling techniqu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13, pp.16-20, 1989. https://doi.org/10.1177/004728758902800205
  14. 김선미, 수변관광객의 관광동기, 관광지 선택속성, 만족도 및 행동의도간의 관계 연구, 우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5. Dann, "Tourist motivation: An Appraisal,"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8, No.2, pp.408-423, 1981. https://doi.org/10.1016/0160-7383(81)90082-7
  16. 손병모, 김동수, "관광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432-445,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2.432
  17. 지봉구, "관광목적지 선택속성이 관광만족, 재방문 및 구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417-425,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6.417
  18. Jenifer L. Aaker, Veronica Benet Martinez, and Jordi Garolera, "Comsumption Symbols as Carriers of Culture: A Study of Japanese and Spanish Brand Personality Construc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1, No.3, pp.492-508, 2002. https://doi.org/10.1037//0022-3514.81.3.492
  19.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pp.1-22, 1993. https://doi.org/10.1177/002224299305700401
  20. 이지호, 이종주, "외식산업 브랜드 자산 구성요인 연구," 관광학연구, 제3권, 제1호, pp.193-209, 2006.
  21. 고문연, 생태관광인식이 관광동기, 생태관광 태도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중국청도방문 중국관광객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2. 솔롱고, 몽골의 국가이미지가 관광인식도와 국가 이미지에 의한 행동의도 관계성 연구, 경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3. 이미, 중국인의 한국관광지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4. 최정순, 도시 저소득층의 관광인식이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25. 이태희, "한국 관광목적지 브랜드 창출을 위한 브랜드 지수 평가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5권, 제3호, pp.171-192, 2001.
  26. 성행남, 정연수, 정대율, "쇼셜미디어(페이스북)를 활용한 경영학 수업에서 만족과 추천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제8권, pp.1362-1374, 2015.
  27. 강미옥, 이승신, "소비자 정보탐색 요소에 따른 소비자 만족," 제36권, 제5호, pp.29-46, 1998.
  28. 홍효숙, 의료 소비자의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29. 박희정, 관광목적지로서 슬로시티 브랜드 연상 구조요인과 영향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30. http://www.cittaslow.kr/, 2018.10.30.
  31. 권오주,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관광행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2. 한지숙, 손대현, "슬로시티 매력분석 : 청산도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5권, 제2권, pp.1-19, 2010.
  33. 황지영, 한국 슬로시티 방문객의 관광동기, 선택속성, 만족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4. T. McCellan, "Tourism, Perception and Marketing," Scottish communication association journal, No.2, pp.356-366, 1995.
  35. 장원진, 원진철, "대구 공연관광상품의 선택속성이 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32권, 제8호, pp.309-331,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