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주 변인들의 기술통계
표 2. 주 변인들과 하위요인들의 상관분석
표 3.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References
- http://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4&nttId=60528
-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43&boardSeq=57128&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30209&opType=N
- http://www.fnnews.com/news/201806290928081660
-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6/22/0200000000AKR20180622062200371.HTML?input=1179m
- 윤경희, 장일식,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비행위험성 예측을 위한 탐색적 연구," 경찰학논총, 제10권, 제1호, pp.147-178, 2015.
- 최윤미, 임성택,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 상담평가연구, 제5권, 제2호, pp.15-26, 2012.
- 박성훈, 전영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비행특성에 관한 연구:일반적인 비행요인과 다문화 특성요인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범죄학, 제11권, 제3호, pp.55-75, 2017.
- 이상호, 김대군, 박균열,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적응력 함양에 관한 연구," 윤리교육연구, 제36권, pp.239-258, 2015.
- 전경숙, 송민경, "다문화가정 자녀의 출신국적 배경에 따른 한국생활 적응의 차이,"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11호, pp.305-330, 2011.
- R. E. Ployhart and P. D. Bliese, Individual adaptability Theory: Conceptualizing the Antecedents, Conseuences and Measurement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Adaptability, A prerequisite for Effective Performance within Complex Environments, L.G. Pierce and E. Salas, Eds. Elsevier, 2006.
- R. D. Felner, M. Aber, J. Primavera, and A. Cauce, "Adaptation and Vulnerability in High-Risk Adolescents: An Examination of Environmental Mediator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13, No.4, pp.365-379, 1985. https://doi.org/10.1007/BF00911214
- R. S. 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4.
- R. W. Lent, "Toward a Unifying Theoretical and Practical Perspective on Well-being and Psyc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51, No.4, pp.482-509, 2004. https://doi.org/10.1037/0022-0167.51.4.482
- 고유미, 이정윤,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된 요인," 청소년상담연구, 제17권, 제1호, pp.49-63, 2009.
- 신혜정, 서영석, "청소년의 학교 급별(초,중,고)에 따른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및 적응 간의 구조모형 분석," 상담학연구, 제7권, 제1호, pp.117-130, 2006.
- 정승현, 심미영, "청소년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275-284,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275
- 이희정, "도시 청소년 학교적응의 종단적 변화와 개인, 가족, 학교 및 지역사회 관련 예측변인," 교육문화연구, 제21권, 제2호, pp.27-56, 2015.
- S. Cobb,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Vol.38, No.5, pp.300-314, 1976. https://doi.org/10.1097/00006842-197609000-00003
- S. Cohen and H. M. Hoberman,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3, No.2, pp.99-125, 1983. https://doi.org/10.1111/j.1559-1816.1983.tb02325.x
- 모상현,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문화포럼, 제53권, pp.67-93, 2018.
- 장성진, 김진숙,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 만족도와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8호, pp.77-102, 2012.
- 한혜성, 다문화가정 자녀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2.
- 조슈아박, 김평화, 김근희, "토론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Speech & Communication, 제15권, 제1호, pp.170-198, 2016.
- 간호옥, 박완재, "학교 부적응 개선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임상사회사업연구, 제2권, 제3호, pp.5-23, 2005.
- 홍정은, 사회적 지지와 자아 존중감 및 자기 표현능력, 학교생할 적응과의 관계-남녀공학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6.
- 두진영,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이 정서행동문제 청소년의 자기표현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지역사회정신보건, 제14권, pp.1-29, 2008.
- 심미라, 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의사소통능력과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효과, 고신대학교, 석사논문, 2008.
- 김지성, 김화수, "청소년의 의사소통능력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한부모가정학, 제5권, 제1호, pp.24-35, 2015.
- 좌현숙, "청소년 학교적응의 종단적 변화양상과 예측요인,"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6호, pp.1-28, 2012.
- 김수진, 홍창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차별경험과 언어문제가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자아탄력성과 가족건강성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4권, 제1호, pp.195-211, 2017.
- 우룡, "도시와 농어촌지역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응 실태분석," 청소년보호지도연구, 제11권, pp.25-54, 2007.
- 백지숙, 김진, 정효경, "인구배경학적 요인, 자아존중감, 의사소통,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제12권, 제1호, pp.127-141, 2014.
- 이청아,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의사소통 삶의 질비교:학교급별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보건.보완의학대학원, 석사논문, 2015.
- 이종우,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언어능력과 자아정체성 및 학교적응의 상관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과 대학원, 석사논문, 2011.
- C. K. Malecki and M. K. Demaray, "Measuring Perceived Social Support:Development of the Child and Adolescent Social Support(CASSS)," Psychology in the Schools, Vol.39, No.1, pp.1-18, 2002. https://doi.org/10.1002/pits.10004
- 김지혜, 김정남, 남정현, 천성문, "고등학생의 학교적응 구성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논단, 제7권, 제1호, pp.39-56, 2008.
- 허경호,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능력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언론학회, 제27권, 제6호, pp.380-408, 2003.
-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S. G. West, J. F. Finch, and P. J. Curran,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56-75), Thousand Oaks, CA, US: Sage Publications, Inc. 1995.
- 김승경,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1: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청손녀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pp.1-203, 2013.
- 이지영,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부모의 스트레스가 자녀의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가족기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17, No.2, pp.105-125,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