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Organizational Culture, Early Childhood Teachers' Empowerment, Teacher-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 Received : 2018.04.30
  • Accepted : 2018.06.21
  • Published : 2018.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organizational culture, early childhood teachers' empowerment, teacher-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575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analyzed with Pearson's correlation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was found to have a direct effect on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an indirect effect through organizational culture, teachers'empowerment and teacher-efficacy. Second, organizational culture was found to have a direct effect on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an indirect effect through teacher-efficacy. Third, early childhood teachers' empowerment was found to have a direct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an indirect effect through teacher-efficacy. Fourth, teachers' teacher efficacy was found to have a direct effect on job satisfaction. Additionally, directors'coaching leadership was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variable predicting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atisfact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improving directors'coaching readership, organizational culture, teachers' empowerment, teacher-efficacy could help facilitate early childhood teachers'job satisfaction.

본 연구는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유아교사 575명을 대상으로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조직문화와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도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조직문화는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임파워먼트를 매개로 간접적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임파워먼트는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간접적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교사 효능감은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증진을 위하여 원장 코칭리더십의 강화가 필수적이며 조직문화와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의 증진도 중요함을 시사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경수(2007).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신뢰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강영식, 문현경(2011). 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효능감 및 교육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161-181.
  3. 강종수(2006). 조직문화가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5, 99-126.
  4. 강진숙, 이경님(2015).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1), 321-342.
  5. 권영자(2009).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DAP 교육신념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고경미, 이선경(2017).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3), 397-414.
  7. 김규수, 고경미, 김경숙(2014). 유아교사의 근무환경 및 직무만족도 관련변인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251-268.
  8. 김난숙(2015).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김민환(2007). 교사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동향과 전망 및 과제. 한국교원교육연구, 24(1), 31-34.
  10. 김보경, 이경님(2016).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5(1), 109-133.
  11. 김수정(2015). 관리자의 코칭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개별성, 관계성 및 직무자율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기술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김순천(2008). 리더십 코칭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김선녀(2014). 저출산 시대에 대응한 유아교육, 보육시설 현황분석 및 현황분석을 통한 개선연구. 아동교육, 24(3), 163-189.
  14. 김안나(2014).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전문성 및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4(3). 153-175.
  15. 김영실, 신애선, 김선미, 곽경화(2014). 영.유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1), 73-90.
  16. 김요한(2006). 학교조직문화와 교사의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김은영, 권성민(2014). 유아교사의 생태실천행동, 경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효과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생태유아교육연구, 13(1), 131-153.
  18. 김인숙(2009). 교사의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원장-교사 교환 관계, 자아탄력성,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 김진아(2008).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김정림, 조혜진(2012).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1), 65-83.
  21. 김정주, 박형신(2012). 보육시설의 조직공정성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2(1), 59-78.
  22. 김정희(2007).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3. 김하니(2012).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김현지(2006).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45-53.
  25. 노옥란(2013). 보육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역량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노종희(2001). 교원 직무만족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 연구, 19(2), 163-181.
  27. 민혜영(2015).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지도성 유형 및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83-100.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83
  28. 박민우(2012).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와 교사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박선혜(2008).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군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박신영, 박은혜(2011). 유치원교사가 인식하는 심리적 안녕감과 협동적 조직문화. 한국교육연구, 28(2), 167-189.
  31. 박영신(2009).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및 조직문화의 영향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2. 박영태, 이경님, 하수연(2009).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및 창의적 인성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275-298.
  33. 배민지, 신정숙, 임민정(2016).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국내학술지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1), 149-171.
  34. 서주희(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송순옥, 김하종, 성연경(2015).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3). 89-107.
  36. 송아름(2012). 초등교사가 인식한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신혜영(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8. 심명순(2015). 학교장의 리더십과 조직성과와의 관계: 교사의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9. 안현미(2011). 코칭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0. 양일선, 이승호, 이덕로(2015). 코칭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부하의 감정지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연구, 22(5), 49-72.
  41. 엄지현(2014). 코칭리더십이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학습목표지향성과 직무개선의 조절효과.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예남희(2014).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 임파워먼트 간의 구조적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3. 유미림(2008).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의 관계.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 이경애(2010). 유아교사의 행복과 직무관련변인의 관계분석: 직무만족, 교사효능감, 역할수행능력, 이직의도률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5. 이미영(2005). 어린이집 교사의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연구.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 이새별, 황희숙(2016). 어린이집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보육교사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2), 137-156.
  47. 이성희, 박영신(2007).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31-50.
  48. 이수원(2007). 교사발달관계, 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이윤행(2014).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0. 이점자, 김형모(2012). 보육교사의 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국공립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비교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2), 101-120.
  51. 이정희(2005). 유아교육기관의 협동적 조직문화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2. 이준희(2012). 유치원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에 대한 교사만족도와 개선방향연구: 인천광역시 유치원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3. 이향란, 이소영, 이미애(2009). 간호사의 직무만족 관련 요인. 동서간호학연구지, 15(2), 91-101.
  54. 이현주(2015). 보육교사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5(4). 93-112.
  55. 임미연(2017). 교사가 지각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6. 임효선, 신재흡(2010). 유아교사가 지각한 조직헌신성과의 관계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4(4), 171-195.
  57. 장영숙(2005). 유치원교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도, 교사리더십 및 교직헌신 간의 인과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4), 159-179.
  58. 장은지, 이상희(2009).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아동복지연구, 7(1), 69-84.
  59. 전은주(2015).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0. 정계숙, 윤갑정, 문지애(2017). 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조직문화와 기관 구성원과의 관계만족도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3), 237-264.
  61. 정소라, 이경님(2016).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4), 225-249.
  62. 정일환(2001). 초.중등학교의 조직문화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학논총, 21(1), 1-32.
  63. 정향미, 박인숙, 허혜경(2015). 유아교사의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직무만족의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4), 239-257.
  64. 정현주(2008). 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 및 역할수행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5. 정혜영, 박영준(2005).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건강, 직무만족도의 인과모형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4), 45-67.
  66. 조경서, 김은주(2014). 유아교사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결정성,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269-288.
  67. 조경희(2013).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코칭연구, 6(2), 87-108.
  68. 조도현(2014).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개인 및 조직 관련 변인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9.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기효능감. 교육과학연구, 36(1), 81-104.
  70. 최민수, 조다혜(2015). 영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4), 239-256.
  71. 최옥련(201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2. 최옥련, 유구종(2015).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 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201-224.
  73. 최해주, 문수백(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 그리고 부모-교사 협력관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구조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3), 69-87.
  74. 한샘(2017).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가 교사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5. 한선희(2014),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6. 한신애, 문수백(2012a).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2(3), 1-20.
  77. 한신애, 문수백(2012b).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72, 105-126.
  78. 황은식(2012). 유아교사가 인지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연구.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9. 황해익(2016). 유나교사의 행복플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몰입, 향유신념, 직무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생태유아교육연구, 15(1), 135-159.
  80. Arnold, A., Semple, R. J., Beale, I., & Fletcher-Flinn, C. M. (2000). Eye contact i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s: What is normal behavior. Journal of Intellectual & Developmental Disability, 25, 207-216. https://doi.org/10.1080/13269780050144271
  81. Chew Y. T., & Wong, S. K. (2008). Effects of career mentoring experience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employee commitment and intention to leave: a study among hotel workers in Malaysia.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25(4), 692-700.
  82. Deal, T. E., & Kennedy, A. A. (1999). The new corporate cultures: revitalizing the workplace after downsizing, merger and reengineering. London: Orion Business.
  83. Downer, J., Sabol, T. J., & Hamre, B .(2010).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the classroom: Toward a theory of within-and cross-domain links to children's developmental outcome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1(5), 699-723. https://doi.org/10.1080/10409289.2010.497453
  84. Eckley, M. E.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mpowerment and principal leadership styl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State, USA.
  85. Fullan, M., & Hargreaves, A. (2006). What's worth fighting for in your school. 최의창 역. 학교를 개선하는 교사. 서울: 도서출판 무지개사. (원서 1996 출판).
  86. Murray, C., Murray, K. M., & Waas, G. A. (2007). Child and teacher reports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Concordance of perspectives and associations with school adjustment in urban kindergarten classrooms.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 49-61.
  87. Schein, E. H. (2004).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San Francisco, CA: Jossey-Bass.
  88. Short, P. M., & Rinehart, J. S. (1992). 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 Assessment of level of empowerment within the school environ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6), 951-960. https://doi.org/10.1177/0013164492052004018
  89.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https://doi.org/10.2307/270723
  90. Stowell, J. S. (1986). Leadership and the coaching in organiz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Utah, 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