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수(2007).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신뢰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강영식, 문현경(2011). 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효능감 및 교육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161-181.
- 강종수(2006). 조직문화가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5, 99-126.
- 강진숙, 이경님(2015).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1), 321-342.
- 권영자(2009).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DAP 교육신념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경미, 이선경(2017).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3), 397-414.
- 김규수, 고경미, 김경숙(2014). 유아교사의 근무환경 및 직무만족도 관련변인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251-268.
- 김난숙(2015).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민환(2007). 교사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동향과 전망 및 과제. 한국교원교육연구, 24(1), 31-34.
- 김보경, 이경님(2016).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5(1), 109-133.
- 김수정(2015). 관리자의 코칭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개별성, 관계성 및 직무자율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기술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순천(2008). 리더십 코칭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녀(2014). 저출산 시대에 대응한 유아교육, 보육시설 현황분석 및 현황분석을 통한 개선연구. 아동교육, 24(3), 163-189.
- 김안나(2014).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전문성 및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4(3). 153-175.
- 김영실, 신애선, 김선미, 곽경화(2014). 영.유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1), 73-90.
- 김요한(2006). 학교조직문화와 교사의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영, 권성민(2014). 유아교사의 생태실천행동, 경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효과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생태유아교육연구, 13(1), 131-153.
- 김인숙(2009). 교사의 팔로워십 유형에 따른 원장-교사 교환 관계, 자아탄력성,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진아(2008).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정림, 조혜진(2012).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1), 65-83.
- 김정주, 박형신(2012). 보육시설의 조직공정성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2(1), 59-78.
- 김정희(2007).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효능감이 유아의 내.외현적 행동문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하니(2012).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지(2006).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45-53.
- 노옥란(2013). 보육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역량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종희(2001). 교원 직무만족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 연구, 19(2), 163-181.
- 민혜영(2015).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지도성 유형 및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83-100.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83
- 박민우(2012).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와 교사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선혜(2008).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군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신영, 박은혜(2011). 유치원교사가 인식하는 심리적 안녕감과 협동적 조직문화. 한국교육연구, 28(2), 167-189.
- 박영신(2009).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및 조직문화의 영향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영태, 이경님, 하수연(2009).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및 창의적 인성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275-298.
- 배민지, 신정숙, 임민정(2016).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국내학술지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1), 149-171.
- 서주희(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순옥, 김하종, 성연경(2015).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3). 89-107.
- 송아름(2012). 초등교사가 인식한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영(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심명순(2015). 학교장의 리더십과 조직성과와의 관계: 교사의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현미(2011). 코칭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일선, 이승호, 이덕로(2015). 코칭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부하의 감정지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연구, 22(5), 49-72.
- 엄지현(2014). 코칭리더십이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학습목표지향성과 직무개선의 조절효과.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예남희(2014).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 임파워먼트 간의 구조적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미림(2008).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의 관계.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애(2010). 유아교사의 행복과 직무관련변인의 관계분석: 직무만족, 교사효능감, 역할수행능력, 이직의도률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미영(2005). 어린이집 교사의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연구.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새별, 황희숙(2016). 어린이집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보육교사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2), 137-156.
- 이성희, 박영신(2007).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31-50.
- 이수원(2007). 교사발달관계, 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윤행(2014).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점자, 김형모(2012). 보육교사의 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국공립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비교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2), 101-120.
- 이정희(2005). 유아교육기관의 협동적 조직문화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준희(2012). 유치원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에 대한 교사만족도와 개선방향연구: 인천광역시 유치원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향란, 이소영, 이미애(2009). 간호사의 직무만족 관련 요인. 동서간호학연구지, 15(2), 91-101.
- 이현주(2015). 보육교사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5(4). 93-112.
- 임미연(2017). 교사가 지각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효선, 신재흡(2010). 유아교사가 지각한 조직헌신성과의 관계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4(4), 171-195.
- 장영숙(2005). 유치원교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도, 교사리더십 및 교직헌신 간의 인과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4), 159-179.
- 장은지, 이상희(2009).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아동복지연구, 7(1), 69-84.
- 전은주(2015).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계숙, 윤갑정, 문지애(2017). 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조직문화와 기관 구성원과의 관계만족도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3), 237-264.
- 정소라, 이경님(2016).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4), 225-249.
- 정일환(2001). 초.중등학교의 조직문화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학논총, 21(1), 1-32.
- 정향미, 박인숙, 허혜경(2015). 유아교사의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직무만족의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4), 239-257.
- 정현주(2008). 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 및 역할수행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혜영, 박영준(2005).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건강, 직무만족도의 인과모형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4), 45-67.
- 조경서, 김은주(2014). 유아교사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결정성,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269-288.
- 조경희(2013).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코칭연구, 6(2), 87-108.
- 조도현(2014).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개인 및 조직 관련 변인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기효능감. 교육과학연구, 36(1), 81-104.
- 최민수, 조다혜(2015). 영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4), 239-256.
- 최옥련(201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옥련, 유구종(2015).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 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201-224.
- 최해주, 문수백(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 그리고 부모-교사 협력관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구조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3), 69-87.
- 한샘(2017).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가 교사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선희(2014),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신애, 문수백(2012a).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2(3), 1-20.
- 한신애, 문수백(2012b).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72, 105-126.
- 황은식(2012). 유아교사가 인지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연구.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해익(2016). 유나교사의 행복플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몰입, 향유신념, 직무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생태유아교육연구, 15(1), 135-159.
- Arnold, A., Semple, R. J., Beale, I., & Fletcher-Flinn, C. M. (2000). Eye contact i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s: What is normal behavior. Journal of Intellectual & Developmental Disability, 25, 207-216. https://doi.org/10.1080/13269780050144271
- Chew Y. T., & Wong, S. K. (2008). Effects of career mentoring experience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employee commitment and intention to leave: a study among hotel workers in Malaysia.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25(4), 692-700.
- Deal, T. E., & Kennedy, A. A. (1999). The new corporate cultures: revitalizing the workplace after downsizing, merger and reengineering. London: Orion Business.
- Downer, J., Sabol, T. J., & Hamre, B .(2010).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the classroom: Toward a theory of within-and cross-domain links to children's developmental outcome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1(5), 699-723. https://doi.org/10.1080/10409289.2010.497453
- Eckley, M. E.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mpowerment and principal leadership styl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State, USA.
- Fullan, M., & Hargreaves, A. (2006). What's worth fighting for in your school. 최의창 역. 학교를 개선하는 교사. 서울: 도서출판 무지개사. (원서 1996 출판).
- Murray, C., Murray, K. M., & Waas, G. A. (2007). Child and teacher reports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Concordance of perspectives and associations with school adjustment in urban kindergarten classrooms.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 49-61.
- Schein, E. H. (2004).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Short, P. M., & Rinehart, J. S. (1992). 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 Assessment of level of empowerment within the school environ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6), 951-960. https://doi.org/10.1177/0013164492052004018
-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https://doi.org/10.2307/270723
- Stowell, J. S. (1986). Leadership and the coaching in organiz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Utah, 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