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지혜, 이경님(2011). 유아의 개인적 요인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2), 159-180.
- 구미향, 이양희(2000). 영아기 애착관련 변인과 모성행동 특성분석. 아동학회지, 21(4), 81-103.
- 권숙화(2008). 어머니의 애착유형이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문수백(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박경자(1999). 영아의 애착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어머니의 민감성과 영아의 기질. 아동학회지, 20(3), 3-17.
- 박응임(1995). 영아-어머니간의 애착유형과 그 관련변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박인숙(2013). 유아의 적응에 영향 미치는 기질, 놀이성,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간의 구조모형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3(3), 283-302.
- 백상수, 황윤세(2014). 어머니-유아 애착과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놀이 특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203-221.
- 서주현(200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지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손혜련(1996).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모자간 애착, 유아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우수경(2008). 유아의 성, 기질, 정서능력 및 사회적 능력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259-280.
- 유애열(1994). 유아의 상상놀이와 교사개입에 관한 관찰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유효순(2012). 어머니 자신의 애착표상, 양육행동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 애착간의 구조모형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6(3), 49-70.
- 이숙재(2004). 부모에 대한 애착 유형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및 정서표현. 한국영유아보육학, 38, 85-103.
- 이영환(1992). '낯선 상황'에서 영아의 아버지에 대한 애착유형.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은하(2012). 유아의 기질, 교사-유아 관계, 친사회적 행동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혜은(2005).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놀이성 및 어머니의 놀이 참여수준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혜욱(2104).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기질만족도 및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339-360.
- 조은정, 정주선(2011). 유아-어머니 애착유형에 따른 놀이특성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아동교육, 20(1), 251-264.
- 최진영, 신나나(2016). 만 4세 유아의 애착 안정성과 놀이성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2), 219-238.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2.219
- 최현미(2013). 유아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 분석: 기질, 어머니와 애착, 유아-교사관계, 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3(5), 67-87.
- 허혜경(2013). 유아의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성,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대한 효과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3(2), 83-102.
- 홍계옥(1994).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모자 애착행동 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홍세희(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산정기준과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황윤세, 최미숙(2007). 기질과 사회적 유능감이 유아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48-66.
- 황현주, 정옥분(2006). 영아에 대한 어머니 애착과 관련변인. 인간발달연구, 13(4), 95-115.
-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s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 427-454. https://doi.org/10.1007/BF02202939
- Barnett, L. A. (1990). Playfulness: Definition, designing, and measurement. Play & culture, 3. 319-336.
- Barnett, L. A. (1991). The playful child: Measurement of disposition to play. Play & culture, 4. 51-74.
- Bollen, K. A., & Long, J. S. (1993).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Vol. I: Attachment. NY: Basic Books.
- Browne. M. W., & Cudeck, R. (1989). Single sample cross-validation indices for covariance structure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4. 445-455. https://doi.org/10.1207/s15327906mbr2404_4
- Buss, A.,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 Coffman, S., Levitt, M. M., & Guacci-Franco, N. (1995). Infant-mother attachment: Relationships to maternal responsiveness and infant temperament.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10(1), 9-18. https://doi.org/10.1016/S0882-5963(05)80094-6
- Decarlo, L. T. (1997). On the meaning and use of kurtosis. Psychological Methods, 2, 292-307. https://doi.org/10.1037/1082-989X.2.3.292
- Goldsmith, H. H., & Alansky, J. A. (1987). Maternal and infant temperamental predictors of attachment: A meta-analytic review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5, 805-816. https://doi.org/10.1037/0022-006X.55.6.805
- Howard-Jones, P. A., Taylor, J., & Sutton, L. (2002). The effects of play on the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2, 323-328. https://doi.org/10.1080/03004430212722
- Hu, L.,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 1-55. https://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Lieberman, J. N. (1965).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07(2), 219-224. https://doi.org/10.1080/00221325.1965.10533661
- Lieberman, J. N. (1977). Playfulness: Its relationship to imagination and creativity. New York, NY: Academic Press.
- Lytle, R. & Lytle, D. (2000). Adative Recreation Play, Playfulness, and Expressive Activities. The Exceptional Paren,. 30(12), 64-65.
- Main, M. (1983). Exploration, play, and cognitive functioning related to infant-mother attachment.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6, 167-174.
- Mangelsdorf, S, C. & Frosch, C. A. (2000). Temperament and attachment: One construct or two?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27, 181-220.
- Pellis, S. M., & McKenna, M. (1992). Intrinsic and extrinsic influences on play fighting in rats: effects of dominance, partner's playfulness, temperament and neonatal exposure to testosterone propionate. Behavioral Brain Research, 50(1-2), 135-145. https://doi.org/10.1016/S0166-4328(05)80295-5
- Pepler, D., & Ross, H. (1981). The effect of play on convergent and divergent problem-solving. Child Development, 52, 1202-1210. https://doi.org/10.2307/1129507
- Rengel, K. (2014). Preschool Teachers' Attitudes towards Play. Croatian Journal of Education. 16(1), 113-125.
- Rose-Krasnor, L., Rubin, K., Booth, C., & Coplan, R. (1996). The relation of maternal directiveness and child attachment security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9(2), 309-325. https://doi.org/10.1177/016502549601900205
-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W. Damon, R.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Wiley
- Rubin, K. H., Fein, G. C., & Vandenberg, B. (1983). Play. In P. H. 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th ed., pp. 639-774). NY: Wiley.
- Russ, S. W., & Kaugars, A. S. (2001). Emotions in children's play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3, 211-219. https://doi.org/10.1207/S15326934CRJ1302_8
- Steiger, J. H. (1990).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 173-180. https://doi.org/10.1207/s15327906mbr2502_4
- Stright, A, D., Gallagher, K. C., & Kelley, K. (2008). Infant Temperament Moderates Relaltions Between Maternal Parenting in Early Childhood and Children's Adjustment in First Grade. Child Development, 79(1), 186-200.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119.x
- Thomas, A., & Chess, S. (1986). The New York longitudinal study: From infancy to early adult life. In R. Plomin & J. Dunn (Eds.) The study temperament changes, continuities, and challenges. Hillsadale, NJ: Earlbaum.
- Tribble, C. (1996).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entrance strategies into preschool peer groups as a function of the quality of the mother-child attachment relationship. Unpublished dissertation, Universtiy of California, Berkeley.
- Van Hoorn, J., Nourot, P. M., Scales, B., & Alward, K. R. (2003).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3rd ed.). Columbus, OH: Merrill.
- Vaughn, B. E., Lefever, G. B., Seifer, R., & Barglow, P. (1989). Attachment behavior, attachment security, and temperament during infancy. Child Development, 60, 728-737. https://doi.org/10.2307/1130738
- Vaughn, B. E., Stevenson-Hinde, J., Waters, E., Kotsaftis, A., Lefever, G., B., Shouldice, A., Trudel, M., & Belsky, J. (1992). Attachment security and temperament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Some conceptual classific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463-473. https://doi.org/10.1037/0012-1649.28.3.463
- Windle, M., & Lerner, R. M. (1986). Reassessing the dimension of temperamental individuality across the life span: The Revised Dimensions of Temperament Survey(DOTS-R).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2), 213-230. https://doi.org/10.1177/074355488612007
- Youell, B. (2008). The importance of play and playfulness. European Journal of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10(2), 121-129. https://doi.org/10.1080/13642530802076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