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전문직업성을 강조한 변형된 밀러의 피라미드(2016)27)
표 1. 의학교육 개선을 위한 권고사항30)
References
- 강연석, 권영규, 전찬용, 이은용, 김근우, 서형식, 외. 한의사 역량 중심 평가를 위한 국가시험 개선안 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 2015.
- 강연석, 이은용, 김근우, 장보형, 조희근, 장욱승, 외. 우수한 보건의료인력 양성 및 배출을 위한 정책제안 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16.
- 강연석, 채윤병, 고호연, 김현호, 김형석, 홍지성, 외. 한의사 국가시험 제도 개선 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17.
- 김기봉, 김장현, 임병묵, 신병철, 신상우, 김근우, 외. 한의사 2차 직무분석 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13.
- 김선. 플렉스너 보고서-미국과 캐나다의 의학교육. 서울:한길사. 2005.
- 김지연. 인도 아유르베다 교육 및 면허발급 체계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6.
- 박민정, 임병묵, 차웅석, 유명순. 보건의료 제도환경에 따른 한방병원의 변화. 대한한의학회지. 2014;35(1):145-156. https://doi.org/10.13048/jkm.14014
- 보건복지부. 한의사의 미국진출 가이드북. 대전:신진기획. 2015
- 보건복지부. 한의사의 호주진출 가이드북. 대전:신진기획. 2016.
- 보건복지부. 한의사의 유럽진출 가이드북. 대전:신진기획. 2017.
- 손인철. 한의학교육의 노력과 그 개선방안. 제 3차 한의학교육심포지엄 자료집. 2017.
- 신상우. 한의인력 양성의 질 향상 방안. 우수 한의인력 육성 및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한의계 적정 인력 수급방안 중심으로- 자료집. 11. 2015.
- 신익균, 정욱진, 박이병, 박귀화, 유찬종, 박정율, 외. 의학교육의 개혁과 미래. 서울:학지사. 2014.
- 안덕선. 의학교육의 역사적 인식. Korean J Med Educ 2011 Jun;23(2):79-81. https://doi.org/10.3946/kjme.2011.23.2.79
- 안덕선. 의사의 사회적 역량이란 무엇인가?.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2014;57(2):96-103. https://doi.org/10.5124/jkma.2014.57.2.96
- 안덕선. 한국의 의사상: 좋은 의사양성.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4;16(3):119-125. https://doi.org/10.17496/kmer.2014.16.3.119
- 이병두, 박훈기. 임상표현 교육과정개발. Hanyang Medical Reviews. 2012;32(1):8-16. https://doi.org/10.7599/hmr.2012.32.1.8
- 이충열. 현대 한의학의 이해-한의학의 정체성 문제 고찰을 위한 예비 연구.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10;24(5):758-769.
- 이형기. 의과대학 기초의학 교육, 이대로 좋은가? 청년의사 2014. 11. 23일자 [칼럼]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4111
- 임철일, 한형종, 홍지성, 강연석. 2016 한의사 역량모델 정립 및 활용 방안. 대한한의학회지. 2016;37(1):101-113. https://doi.org/10.13048/jkm.16010
- 최보문. 현대 의학전문직업성: 역사적 배경, 개념변화, 선언문 비판. J Korean Med Assoc. 2011;54(11):1124-1136. https://doi.org/10.5124/jkma.2011.54.11.1124
- 최익선, 윤보영. 한국의학교육의 새로운 과제: 불확실성이 큰 문제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의 강화.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4;16(3):111-118. https://doi.org/10.17496/kmer.2014.16.3.111
-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 제 2주기 한의학교육 평가인증 편람. 2018.
- 한재진. 글로벌 의사의 역할과 성과바탕 의학교육. Ewha Med J. 2013;36(1):3-8. https://doi.org/10.12771/emj.2013.36.1.3
- 홍지성. 재구조화 관점에서 본 역량중심 한의학교육: 의생명과학과 전문직업성 교육의 강화. 원광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8.
- 홍지성, 한창현, 강연석. 캐나다의 침구 및 동양의학 교육과 평가 현황. 한국의사학회지. 2016;29(2):107-115. https://doi.org/10.15521/jkmh.2016.29.2.107
- 홍지성, 한라은, 한창현, 강연석. 캘리포니아 침구 동양의학 교육과 면허 체계 연구. 한국의사학회지. 2017;30(1), 43-50. https://doi.org/10.15521/JKMH.2017.30.1.043
- Cooke Molly, Irby David M, O'Brien Bridget C. Educating physicians: A call for reform of medical school and residency. San Francisco, CA:Jossey-Bass. 2010;1.
- Cruess Richard L, Cruess Sylvia R, Steinert Yvonne. Amending Miller's pyramid to include professional identity formation. Academic Medicine. 2016;91(2):180-185. https://doi.org/10.1097/ACM.0000000000000913
- Tim Dornan, Karen Mann, Albert Scherpbier, John Spencer. Medic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Edinburgh: Churchill Livingstone. 2011;12.
- Flexner Abraham. Medic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 bulletin number four (The Flexner Report). New York:The Carnegie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Teaching. 1910(reprinted in 1972).
- Royal College of Physicians and Surgeons of Canada, CanMEDS 2015Physician CompetencyFramework. 2015.
- Sheane Kim, Bierlein Louann. Barriers to School Restructuring. 1992. http://www.eric.ed.gov/contentdelivery/servlet/ERICServlet?accno=ED359663.
- Susan R. Swing. The ACGME outcome project: retrospective and prospective. Med Teach. 2007;29(7):648-654. https://doi.org/10.1080/01421590701392903
Cited by
- 동의보감·내경편 독활(獨活)의 용법을 통해 본 한의학 기초와 임상의 연계 교육 방안 vol.33, pp.1, 2018, https://doi.org/10.15521/jkmh.2020.33.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