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활용한 교직수업 구성
표 2. 수업모형 수정 적용안 개발에 대한 팀별 채점 기준
표 3. 수업시연 상호평가 시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점검 기준
표 4. 수업에 활용한 교재교구 분석 기준
표 5. 수업 참관 시 활용한 점검 기준
표 6. 문항구성 예시
표 7. 사전-사후 검사 기술통계 결과
표 8. 대응표본 t검증 결과
표 9. 사후검사 영역 간 상관관계
참고문헌
-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5-80호), 2015.
- D. S. Rychen and L. H. Salganik (Eds.),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Ashland, OH, US: Hogrefe & Huber Publishers, 2003.
- 백순근, 함은혜, 이재열, 신효정, 유예림, "중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구성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아시아교육연구, 제8권, 제1호, pp.47-69, 2007.
- D. I. B. Oss, "The Relevanc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in the Development of Teacher Education Programs," Profile: Issues i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Vol.20, No.1, pp.167-178, 2018. https://doi.org/10.15446/profile.v20n1.62327
- 최진영, 이경진, 장신호, 김경자, "초등학교 교사의 핵심역량 탐색," 한국교육학연구, 제15권, 제3호, pp.103-130, 2009.
- 황은희, 백순근, "중등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에 대한 자기평가와 전문가평가의 비교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1권, 제2호, pp.53-74, 2008.
- 박성혜, "중등 교사양성과정 중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이 예비교사들의 교수효능감과 교과 교육학지식에 미치는 영향," 제25권, 제1호, pp.209-233, 2008.
- 전병운, "중등특수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특수교육학연구, 제45권, 제4호, pp.115-132, 2011.
- 허영주, "현직교사교육프로그램에의 실천학습의 도입 가능성과 한계 분석," 교육과정연구, 제25 권, 제4호, pp.207-228, 2007.
- 김호연, "특수교육 교사 양성에 대한 제고," 특수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pp.51-77, 2010.
- 류현아, "초등예비교사의 교수역량 증진을 위한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 실행 및 효과,"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ol.33, No.2, pp.217-233, 2017. https://doi.org/10.7858/eamj.2017.016
- 장경원, "대학교육을 위한 Action Learning 프로그램 설계모형 개발 연구," 한국교육공학회지, 제27권, 제3호, pp.475-505, 2011.
- M. J. Marquardt, Action learning in action, Palo Alto, CA : Davies-Black, 1999.
- 장경원, 고은현, 고수일, "학교에서의 액션러닝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교육방법연구, 제27권, 제3호, pp.429-455, 2015.
- J. O'neil and V. Marsick, Understanding action learning, NY: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2007.
- 이은지, 정지현, "액션러닝기법을 적용한 어린이집 교사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아동교육, 제22권, 제1호, pp.215-237, 2013.
- 박재국, 황순영, 최진혁, 김은라, "액션러닝 기반 역량 증진 프로그램이 특수교사의 문제행동중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제52권, 제1호, pp.19-44, 2017.
- 김자경, 강혜진, 임은영, "액션러닝을 활용한 장애아 통합교육 수업이 예비특수교사의 문제해결 능력과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pp.593-609, 2012.
- 백순근, 윤승혜, "비디오 포트폴리오 평가와 피드백 방식이 현직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제24권, 제4호, pp.849-871, 2011.
- 장경원, 경혜영, 이종미, 김희정, "액션러닝을 활용한 학교건설 사례 연구," 한국HRD연구, 제6권, 제3호, pp.49-73, 2011.
- 정미재, 정제영, "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pp.63-83, 2012.
- 진성희, "초등예비교사들의 교수역량에 대한 자기성찰 및 강화방안," 한국초등교육, 제20권, 제2호, pp.233-247,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