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코폴라의 노트북[9]
그림 2. 제안하는 소설-시나리오 변환 도해
그림 3. 전형적인 소설-시나리오 변환 도해
그림 4. 전형적인 형식적 분석 결과
그림 5. 전형적인 의미적 분석 결과
그림 6. <대부> 오프닝 시퀀스와 원작 서사 비교
그림 7. 가족사진을 거부하는 비토
그림 8. 루시를 유혹하는 소니
그림 9. 조니 폰테인을 마중 나온 비토
그림 10. 사진사에게 화풀이하는 소니
그림 11. 루시와 정사를 벌이는 소니
그림 12. 조니 폰테인을 혼내는 비토
표 1. 원작소설과 각색시나리오 비교
표 2. 린다 허천의 각색 정의[7]4
표 3. 각색의 2단계 분석 과정
표 4. 주요 의미적 분석 분야와 전형적인 의미
참고문헌
- 린다 허천, 각색 이론의 모든 것, 앨피, pp. 53-54, 2017.
- 이승구, 영화용어해설집, 영화진흥공사, p.16, 1990.
- 더들리 앤드류, 영화 이론의 개념들, 시각과 언어, p.143, 1998.
-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K-books, p.449, 2017.
- 서성은, "린다 허천의 각색 담론," 우리어문연구, 제48집, p.321, 2014.
- 더들리 앤드류, 영화 이론의 개념들, 시각과 언어, p.148, 1998.
- 서성은, "린다 허천의 각색 담론," 우리어문연구, 제48집, p.330, 2014.
- 린다 허천, 각색 이론의 모든 것, 앨피, p.53, 2017.
- Francis Ford Coppola, The Godfather Notebook, Regan Arts, p.302, 2016.
- 제니 M. 존스, 대부 시나리오 & 제작노트, 늘봄, p.22, 2011.
- 홍진혁, "영화 오프닝 시퀀스에 대한 소고," 인문과학연구, 제44집, p.601,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