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Study on the Adaptation Style in the Opening Sequence of : Focusing on the Adapter's View of the Original Novel

<대부> 오프닝 시퀀스 각색 스타일 연구 : 각색자의 관점을 중심으로

  • 안상욱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영상예술)
  • Received : 2018.09.14
  • Accepted : 2018.11.19
  • Published : 2018.11.28

Abstract

This writing presents a structural methodology that conceptualize' Fransis Ford Coppola's perspective and adaptation style of his screenplay derived from the author Mario Puzo's original novel "The Godfather". This paper is divided into two different stages: The first stage, namely the "formal stage", encapsulates the analysis of narration and exploring the effects of structural transformations, such as deleting, creating and modifying from the novel to the screenplay. The second stage, entitled "semantic stage", is concerned with ascertaining the difference between the structure itself and the adapter's perspective on the original novel. The opening sequence of will be used as a case study to explore these issues in examining its adaptation style specifically while also offering a template for adapting a screenplay from a novel.

본 논문은 마리오 푸조의 원작 소설 "대부 The Godfather"의 영화 시나리오 <대부>에서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의 관점과 각색 스타일을 개념화한 구조적 방법론을 제시한다. 본고는 두 단계로 나뉜다: 첫번째 단계인 "형식적 단계"는 서사의 분석을 요약하고 소설에서 시나리오로 삭제, 추가 및 변형하는 구조적 전환의 효과를 살펴본다. 두 번째 단계는 "의미적 단계"로 원작소설 안의 구조 자체와 각색자의 관점 사이의 차이점을 알아내는 것과 관련된다. <대부>의 오프닝 시퀀스는 소설에서 시나리오로 각색된 한 예로써 각색 스타일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위의 쟁점들을 탐구하는 사례 연구로 사용된다.

Keywords

CCTHCV_2018_v18n11_338_f0001.png 이미지

그림 1. 코폴라의 노트북[9]

CCTHCV_2018_v18n11_338_f0002.png 이미지

그림 2. 제안하는 소설-시나리오 변환 도해

CCTHCV_2018_v18n11_338_f0003.png 이미지

그림 3. 전형적인 소설-시나리오 변환 도해

CCTHCV_2018_v18n11_338_f0004.png 이미지

그림 4. 전형적인 형식적 분석 결과

CCTHCV_2018_v18n11_338_f0005.png 이미지

그림 5. 전형적인 의미적 분석 결과

CCTHCV_2018_v18n11_338_f0006.png 이미지

그림 6. <대부> 오프닝 시퀀스와 원작 서사 비교

CCTHCV_2018_v18n11_338_f0007.png 이미지

그림 7. 가족사진을 거부하는 비토

CCTHCV_2018_v18n11_338_f0008.png 이미지

그림 8. 루시를 유혹하는 소니

CCTHCV_2018_v18n11_338_f0009.png 이미지

그림 9. 조니 폰테인을 마중 나온 비토

CCTHCV_2018_v18n11_338_f0010.png 이미지

그림 10. 사진사에게 화풀이하는 소니

CCTHCV_2018_v18n11_338_f0011.png 이미지

그림 11. 루시와 정사를 벌이는 소니

CCTHCV_2018_v18n11_338_f0012.png 이미지

그림 12. 조니 폰테인을 혼내는 비토

표 1. 원작소설과 각색시나리오 비교

CCTHCV_2018_v18n11_338_t0001.png 이미지

표 2. 린다 허천의 각색 정의[7]4

CCTHCV_2018_v18n11_338_t0002.png 이미지

표 3. 각색의 2단계 분석 과정

CCTHCV_2018_v18n11_338_t0003.png 이미지

표 4. 주요 의미적 분석 분야와 전형적인 의미

CCTHCV_2018_v18n11_338_t0004.png 이미지

References

  1. 린다 허천, 각색 이론의 모든 것, 앨피, pp. 53-54, 2017.
  2. 이승구, 영화용어해설집, 영화진흥공사, p.16, 1990.
  3. 더들리 앤드류, 영화 이론의 개념들, 시각과 언어, p.143, 1998.
  4.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K-books, p.449, 2017.
  5. 서성은, "린다 허천의 각색 담론," 우리어문연구, 제48집, p.321, 2014.
  6. 더들리 앤드류, 영화 이론의 개념들, 시각과 언어, p.148, 1998.
  7. 서성은, "린다 허천의 각색 담론," 우리어문연구, 제48집, p.330, 2014.
  8. 린다 허천, 각색 이론의 모든 것, 앨피, p.53, 2017.
  9. Francis Ford Coppola, The Godfather Notebook, Regan Arts, p.302, 2016.
  10. 제니 M. 존스, 대부 시나리오 & 제작노트, 늘봄, p.22, 2011.
  11. 홍진혁, "영화 오프닝 시퀀스에 대한 소고," 인문과학연구, 제44집, p.601,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