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계소식

  • Published : 2017.09.01

Abstract

Keywords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와 업무협약

식품안전관리와 식품산업의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하 HACCP인증원, 원장 장기윤)과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센터장 최희종)가 손잡기로 했다. HACCP인증원의 장기윤 원장은 1일(화) 전북 익산에 위치한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찾았으며, 최희종 센터장를 만나‘Smart HACCP의 적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국민들이 안전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HACCP적용 정보 및 기술교류, 스마트 HACCP의 적용과 보급, 식품 산업 전문인력 양성교육 및 훈련지원 등에 대한 상호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축산환경관리원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사업 전국 순회교육 실시

축산환경관리원(원장 장원경, 이하 관리원)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의“깨끗한 축산환경 조성 추진대책(’17. 1. 17)”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사업에 대해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지난 7월 25일부터 현장 순회교육을 시작했다.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사업’은 축산업 허가를 받은 농장을 대상으로 우선 추진되며 ’22년까지 5천호 지정을 목표로 올해에는 1천호를 지정할 계획이다. ‘깨끗한 축산 농장’지정은 신청 농가에 대해 지자체에서 서류심사 및 현장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 70점(100점 만점 기준) 이상을 득한 농장에 한해 관리원의 검증절차를 거쳐 농식품부가 최종 지정하게 된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2017 경영성과 극대화를 위한 워크숍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본부장 임경종)는 지난 7월 27~28일까지 전북 무주 소재 덕유산리조트에서 일반·방역·위생·검역·유통직 등 직원 158여명이 참석하여 2017년 경영성과 극대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16년도 경영평가 결과분석 및 향상방안 △’16년도 기관평가 개선방안 △합리적인 노사관계를 통한 조직 발전방향 모색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아울러, 기관 발전을 위한 △기관평가 우수기관(경기·경남·경북·부산 순)에 대한 표창 수여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리더 역할 △인문학 특강 등의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집중호우 피해지역 현장 일손돕기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본부장 임경종, 이하 위생방역본부)는 지난 7월 26일 충북 청주 미원면 집중호우 피해지역을 찾아 복구 작업에 힘을 보탰다. 이번 봉사활동은 이례적인 호우로 피해를 입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농·축산인들을 위로하고 신속한 복구작업를 통해 조속히 생업에 복귀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침수된 축산농가의 퇴비장을 정리하는 등 복구작업을 실시하고 위문품을 전달하였다.

축산자조금연합

대학생 서포터즈 ‘신선놀음’ 모집

축산자조금연합(회장 민경천)이 오는 8월 20일까지 대학생 서포터즈 ‘신선놀음’을 모집했다. 선정된 9명의 서포터즈는 9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11월까지 3개월 간 활동하게 되며, ‘신선놀음’이란 단어 뜻 그대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신선한 우리 축산물을 맛보고 즐기는 동시에 우리 축산물의 우수성을 친근한 홍보 콘텐츠로 개발하여 다양하게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된다.

대한영양사협회

2017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개최

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회장 임경숙)는 지난 7월 27일~28일간 그랜드힐튼호텔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를 읽는 영양사!’라는 슬로건 아래 2017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보건복지부·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한 이번 학술대회는 전국의 영양사 및 영양교사, 관련학과 교수 및 학생, 관련기관 및 단체 관계자 4,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