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국립국어원 (2016). (주) 낱말.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40746300 에서 2016년 9월 28일 인출.
- 김유향, 임현미, 김영수 (2010). 고등학생들의 생물 그래프 이해능력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 38(1), 184-194.
- 김태선 (2006).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운동학 그래프 이해 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49-57.
- 박영희 (20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의 통계 영역 내용 분석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1), 17-34.
- 박유진 (2010). 교과서 통계 단원에 제시된 그래프 문항 및 중학생의 통계 그래프 이해 능력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정화, 이종희 (2007). 그래프에서 교사와 학생의 의미 구성에 대한 사례연구. 학교수학, 9(3), 375-396.
- 이경화, 지은정 (2008). 그래프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 비교-우리나라 교과서와 MiC 교과서의 초등통계내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8(3), 353-372.
- 임지애 (2003).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통계그래프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선희, 이대현 (2012). 우리나라 초등 교과서와 MIC 교과서의 통계 단원 비교.분석. 초등수학교육, 15(1), 41-52.
- 황현미, 방정숙 (2007).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 능력 실태 조사. 학교수학, 9(1), 45-64.
- Curcio, F. R. (1987). Comprehension of mathematical relationships expressed in graph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8(5), 382-393. https://doi.org/10.2307/749086
- Farquhar, A. B., & Farquhar, H. (1981). Economic and industrial Delusions : A discourse of the case for protection, New York: Putnam.
- Hoeffner, J., & Shah, P. (2002). Review of graph comprehension research: implications for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4(1), 47-69. https://doi.org/10.1023/A:1013180410169
- Ilmavirta, R. Koivisto, M., Salonen, M, Sintonen, A., & Uus-Leponiemi, T, (2012). Laskutaito in English 5A. 문보람, 도영 (역).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5-1. 서울: 솔빛길.
- Ilmavirta, R. Koivisto, M., Salonen, M, Sintonen, A., & Uus-Leponiemi, T, (2012). Laskutaito in English 5B. 문보람, 도영 (역).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5-2. 서울: 솔빛길.
- Ilmavirta, R. Koivisto, M., Salonen, M, Sintonen, A., & Uus-Leponiemi, T, (2012). Laskutaito in English 6A. 오수현, 도영 (역).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6-1. 서울: 솔빛길.
- Ilmavirta, R. Koivisto, M., Salonen, M, Sintonen, A., & Uus-Leponiemi, T, (2012). Laskutaito in English 6B 이영석, 도영 (역). 핀란드 초등수학교과서 6-2.. 서울 : 솔빛길
- Ilmavirta, R. Rikala, S., Sieppi, H., Sintonen, A., Uus-Leponiemi, M., & Uus-Leponiemi, T, (2012). Laskutaito in English 1A. 양숙희 (역) 핀란드 수학교과서 1-1. 서울: 솔빛길.
- Ilmavirta, R. Rikala, S., Sieppi, H., Sintonen, A., Uus-Leponiemi, M., & Uus-Leponiemi, T, (2012). Laskutaito in English 1B. 도영 (역).핀란드 수학교과서 1-2. 서울: 솔빛길.
- Ilmavirta, R. Rikala, S., Sieppi, H., Sintonen, A., Uus-Leponiemi, M., & Uus-Leponiemi, T, (2012). Laskutaito in English 2A. 도영 (역) 핀란드 수학교과서 2-1. 서울: 솔빛길.
- Ilmavirta, R. Rikala, S., Sieppui, H., Sintonen, A., & Uus-Leponiemi, T, (2012). Laskutaito in English 2B. 황윤희, 도영 (역) 핀란드 수학교과서 2-2.. 서울: 솔빛길.
- Ilmavirta, R. Rikala, S., Sintonen, A., Uus-Leponiemi, M., & Uus-Leponiemi, T, (2012). Laskutaito in English 3A. 김유미, 도영 (역) 핀란드 수학교과서 3-1. 서울 : 솔빛길.
- Ilmavirta, R. Rikala, S., Sintonen, A., Uus-Leponiemi, M., & Uus-Leponiemi, T, (2012). Laskutaito in English 3B. 황윤희, 도영 (역) 핀란드 수학교과서 3-2. 서울: 솔빛길
- Ilmavirta, R. Rikala, S., Sintonen, A., Uus-Leponiemi, M., & Uus-Leponiemi, T,(2012). Laskutaito in English 4A. 양재욱, 도영 (역) 핀란드 수학교과서 4-1..서울: 솔빛길.
- Ilmavirta, R. Rikala, S., Sintonen, A., Uus-Leponiemi, M., & Uus-Leponiemi, T,(2012). Laskutaito in English 4B. 양재욱, 도영 (역) 핀란드 수학교과서 4-2. 서울: 솔빛길.
- Monroe, E. E. (2006). Math Dictionary. Boyds Mills Press.
- Reys, R. E., Suydam, M. N., Lindquist, M. M., Smith, N. L. (1998).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5th ed). 강문봉 외 (역) (1999). 초등 수학학습지도의 이해. 서울: 양서원.
- Thomson, P. (1994).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speed and its relation to concepts of rate. In G. Harel & J. Confrey (Eds.).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ve reasoning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 (pp. 179-234). Albany, NY: Sunny Press.
- Van de Walle, J. A. (1998).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tics(3rd Ed.). Addison Wesley Longman, Inc.
- Wainer, H. (1992). Understanding graphs and tables. Educational Researcher, 21(1), 114-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