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 - 2016 산란계 위생방역 교육

  • Published : 2016.10.01

Abstract

Keywords

본회(회장 오세을)는 지난 6일 대전 유성구 소재 라온컨벤션에서 2016 산란계 위생방역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동물용의약품의 올바른 사용방법 및 휴약기간 준수(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약품관리과 정윤구 사무관), 위생적이고 안전한 계란의 생산과 유통(식품의약품안전처 불량식품근절추진단 하문철 사무관), 닭진드기(와구모) 예방 및 대책방안(팜한농 유수연 수의사)에 대한 강의가 실시되었다.

▲ 오세을 회장(본회)

동물용의약품의 올바른 사용방법 및 휴약기간 준수

축산용 항생제 판매량은 2012년 배합사료내 첨가금지로 감소하였지만 일부 주요 항생제는 판매가 증가 하였습니다. 항생제 내성률은 판매량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항생제 중 플로르퀴놀론계, 세파계의 내성률은 특히 닭에서 매우 높습니다. 정확한 원인균 분리, 동정 및 감수성 시험에 의한 약제를 선발하고 유효 혈중 및 조직 농도가 유지되도록 용법에 따른 투여량과 투여간격을 준수해야 합니다. 또한, 휴약기간은 시간까지 정확하게 계산하여야 하며 약품의 성질 및 취급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약품의 오남용으로 경제적 손실이 초래할 수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계란의 생산과 유통

농장에서는 집란과정에서 파란 발생시 폐기용으로 선별하여 전량 폐기하고 보관중 부패되지 않도록 장기 보관을 금지해야 합니다. 또한, 미신고 불법 식용란수집판매영업자와 거래를 금하시고 일부라도 직접 판매시 식용란수집판매업 영업신고를 해야 합니다. 한편, 부화에 실패한 알 등 부화기에 들어갔다 나온 알은 전량 폐기물처리업자를 통해 폐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파란 등을 찾는 사람들이 있어도 절대 판매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홍보 및 교육으로 불량계란 근절 분위기를 조성하고 범부처 합동 단속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닭진드기(와구모) 예방 및 대책방안

닭진드기는 1년 내내 번식이 가능하고 악조건에서도 생존력이 강합니다. 어둡고 구석진곳을 선호하며 은밀한 곳이나 먼지덩이 속에서 생활합니다. 닭진드기는 흡혈, 산란율저하, 빈혈 등 생산성을 하락시키며 티푸스 등 질병 전파의 매개체입니다. 증식성 및 전염성이 강해 차단 방역이 가장 중요하며 계사 내 먼지로 인한 약 효과 저하가 우려되므로 먼지를 제거하고 전 계사에 걸쳐 약제 처리를 실시 해야 합니다. 과도한 살충제 사용을 자제하고 동일 살충제의 연속사용을 금하고 살충 기작이 서로 다른 살충제를 번갈아 사용하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