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의 땅 베트남!!
▲ ILDEX VIETNAM 2016 참관단
베트남은 인도차이나반도 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북쪽에서 동남쪽까지 최대길이는 약 1,650km이고 동서간의 최대너비는 북부 550km, 남부 340km 가량이다. 북쪽으로는 중국, 서쪽으로는 라오스·캄보디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남서쪽으로는 타이 만, 남쪽과 동쪽으로는 남중국해와 통킨 만에 접해 있다. 인구는 1억명을 넘어섰고, 면적은 남한의 3.3배인 331,210㎢이며, 수도는 하노이이다. 하노이는 베트남의 북쪽에 위치한다. 반면 베트남에서 가장 큰 도시인 호치민시티(이전의 사이공)는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ILDEX Vietnam 2016
ILDEX Vietnam 2016을 참관하기 위해 본회에서 참관단을 모집하여 지난 3월 22~26일까지 3박 5일간의 일정으로 산란계·종계 농장과 양계업체 관계자들을 포함하여 16명이 다녀왔다. ILDEX Vietnam 2016에 참가한 한국업체들은 총13개 업체였으며, 각자 특색있는 부스구성과 활발한 마케팅 홍보활동으로 현지인들의 주목을 받았다. 참가업체는 ADBIOTECH, BO-IL INDUSTRIAL, CTCBIO INC(VIETNAM), E&T, FEED FLAVORS ASIA, HANPEL TECH, INTERHEAT, KOFAVET SPECIAL, KOREA FEED INGREDIENTS ASSOCIATION, MACSUMSUK GM, MILAE RESOURCES ML, MK BIO SCIENCE, SOMA INC 이다. 대부분의 박람회 참가업체는 한국이나 외국참가 업체도 비슷한 상황으로 사료첨가제 업체가 많았으며, 케이지를 비롯한 장비관련 업체는 많지 않았다. 이런 현상은 대부분의 동남아 국가들이 아직까지는 신흥국으로서 발전하고 있어서 농장을 하고 있는 소도시나 농촌으로 갈수록 전력수급이 불안정하고 남아도는 노동력을 기반으로 날씨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기 때문에 최신화 된 설비를 구축한 곳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최근 베트남 현지도 경제성장과 소득수준 향상으로 육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나, 현지 베트남 육계는 저품질로 인식되어 최신설비를 통한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해 현대화시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❶ BO-IL INDUSTRIAL
❷ INTERHEAT
❸ SOMA INC
❹ VALLI
❺ KUTLUSAN POULTRY EQUIPMENT
❻ ZUCAMI POULTRY EQUIPMENT
산하푸드를 방문하며···
현지 닭고기유통업체인 SANHAFOODS는 개별농장에서 닭을 구입·도계하여 유통판매하는 업체로 현재 도계장을 3곳 운영하고 있으며 베트남 최고설비로 시간당 6만마리 도계를 할수있는 1곳을 더 증설중이었고, 운행차량만 80대를 가지고 있는 베트남에서 상위권에 있는 회사이다. 아쉽게 도계장은 조류인플루엔자 관계로 방문을 하지 못했다.
▲ SANHAFOODS 견학 및 면담
SANHAFOODS는 1991년 설립하여 직원 30명에서 지금은 500명의 직원이 회사를 움직이고있다. 베트남 시장점유률은 40%이며 자국산 70% 수입산 30%로 운영하고 있다. 닭고기 주요 수입국은 태국이며, 한국 닭고기도 수입중이었다. 베트남 현지에서는 상위계층의 사람들은 비싼 베트남 닭고기를 소비하고, 해외 수입닭은 식당이나 업체에서 소비하는 상황이었다. 닭고기의 가격체계는 회사에서 지정하고 있었으며, 정부에서 필요에 따라 개입을 하기도 한다. SANHAFOODS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안전화시장이라는 안전프로그램에도 가입되어있으며, 사업의 투자뿐아니라 현지사회에 봉사활동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현지 판매장에서의 판매가격은 계란은 10구 23,000동(1,196원)에 판매중이며, 닭고기는 포장육 110,000동(5,200원/Kg), 윙(날개) 65,000동(3,380원/Kg), 닭다리 50,000동(2,600원/Kg), 가슴살 63,000동(3,276원/Kg)에 판매되고 있었다.
현재 베트남 현지 시장에서 유통되는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불거짐에 따라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농가 및 도계장들의 비효율적이며, 비위생적인 환경으로 인해 자국산 닭에 대한 신뢰도가 감소하고 있다. 베트남 현지매체 및 전문가 기고에 따르면, 향후 베트남 현지 식품은 수입산 제품의 높은 가격 경쟁력과 품질로 인해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었다.
베트남은 조류인플루엔자가 자주 발생하는 국가로, 정부에서는 수출국에서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경우 해당 국가의 가금육 제품에 대한 수입을 제한하고 있으나 한국산 제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위생적으로 여겨져 꾸준히 수입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SANHAFOODS에서는 우리나라의 산란성계에 관심을 보이고 있었으며 본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를 부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