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mpact of Adolescent Life Stress and Smartphone Use on Academic Impairment: Focusing on the Effect of Parent Involvement on Adolescents' Smartphone Use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 중재 효과

  • 박남수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 오하영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 Received : 2016.06.09
  • Accepted : 2016.07.19
  • Published : 2016.09.28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adolescents' life stress and smartphone use on academic impairment an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parents involvement on smatphone use. Online survey are performed among Korean adolescents from 13 to 18 years old. The results show that entertainment use of smartphone and high level of smartphone addiction are significant predictors of adolescent academic impairment. In addition, significant relationships were found between academic impairment and the dimensions of life stress, such as family conflict, academic, and pressure on the future. With respect to the impact of parent involement on academic impairment and smartphone use, time limit has the positive relationship with entertainment use of smartphone, while restriction on the specific smartphone application use has the negative relationship with information use of smartphone.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일상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이용 및 중독이 학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부모의 중재 효과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13~18세)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 전반에 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오락적 목적의 스마트폰 이용 및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청소년의 학업 장애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족 간 갈등, 학업, 미래에 대한 압박감 차원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이용에 따른 학업장애를 이끈다는 것 역시 확인할 수 있었다. 부모의 중재는 그 유형에 따라 스마트폰 이용 및 중독, 학업장애 요인에 대해 서로 다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용시간을 제한할수록 오락적 이용이 증가하고, 이용하는 앱을 제한할수록 정보적 이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적 형태의 부모 중재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스마트폰 이용이 증가하며, 앱을 추천하는 방식의 부모 중재는 스마트폰 중독지수를 감소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동일, 이윤희, 이주영, 김명찬, 금창민, 남지은, 강은비, 정여주, "미디어 이용 대체 보완과 중독:청소년과 성인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 형태를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제20권, 제1호, pp.71-88, 2012.
  2. 김윤화, "어린이, 청소년 휴대폰 보유 및 이용 행태 분석," KISDISTAT Report, 제15권, 제18호, 2015.
  3. 한국정보화진흥원, 2014년 인터넷중독 실태 조사결과, 2015.
  4. 황경혜, 유양숙, 조옥희,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사용 정도에 따른 상지통증, 불안, 우울 및 대인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365-375,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365
  5. J. K. Bae and H. M. Jeong,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factors by including functional attributes for smart phone adoption," The E-business Studies, Vol.9, pp.337-361, 2008. https://doi.org/10.15719/geba.9.4.200811.337
  6. 박미숙, 구자경, "중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휴대폰 중독의 관계: 가족기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13권, 제4호, pp.2001-2015, 2012.
  7. 김영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스트레스 대처가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9권, 제1호, pp.223-242, 2015.
  8. 윤미애,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9. 이수정,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실태 및 위험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8권, 제2호, 2014.
  10. 김혜주,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1. 박두환, 백지숙,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자 유형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적응: 스마트폰 이용 동기를 기반으로," 청소년시설환경, 제12권, 제3호, pp.37-47, 2014.
  12. 양일영, 이수영, "이용동기에 기반한 스마트폰 초기 이용자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1호, pp.109-139, 2011.
  13. 김기순, 신선순, "청소년이 지각한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소, 제9권, 제3호, pp.94-111, 2011.
  14. 박은혜, 강현아,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휴대전화 중독적 사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제16권, 제4호, pp.225-246, 2014.
  15. 여성가족부, 2015 청소년백서, 2015.
  16. R. S. 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84.
  17. 강만식, 최해경, 이선화, "중학생의 일상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제24권, 제4호, pp.23-43, 2013.
  18. 정승현, 심미영,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275-284, 2014.
  19. 박지은, 최연희, "청소년의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충동성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재활간호학회지, 제14권, 제2호, pp.145-152, 2011.
  20. 이상택, 중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1. 김성경, "고등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보호 요인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5권, 제1호, pp.381-406, 2007.
  22. 정동화,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불안 및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의 효과," 교육문제연구, 제33호, pp.221-244, 2009.
  23. 김명식, "청소년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우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치료학회지, 제1권, 제2호, pp.53-67, 2009.
  24. 김정현, 김성벽, 정인경,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75호, pp.241-269, 2014.
  25. 이수진, 문혁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스트레스 대처가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2권, 제6호, pp.587-598, 2013.
  26. 황승일,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7. 김효성, 서미아, "청소년의 부모애착 및 가족식사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7권, 제3호, pp.101-111, 2014.
  28. 오현희, 김현진, "중고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애착과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가족의사소통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제25권, 제4호, pp.35-57, 2014.
  29. 신현숙, 구본용,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적응과의 관계," 청소년 상담연구, 제9권, 제1호, pp.189-225, 2001.
  30. 최정곤, 청소년의 자아개념, 스트레스와 비행,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31. N. W. Ackermann, Treating the troubled family, New York: Basic Books, 1966.
  32. 고재수, "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유연성의 관계에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140-151, 2014.
  33. E. W. Austin et al., "How and why parents take on the tub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3, No.2, pp.175-192, 1999. https://doi.org/10.1080/08838159909364483
  34. 이숙정, 전소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 중재효과,"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6호, pp.289-322, 2010.
  35. D. G. Byrne, S. C. Davenport, and J. Mazanov, "Profiles of adolescent stress: The development of the adolescent stress questionnaire(ASQ)," Journal of Adolescent, Vol.30, No.3, pp.393-416, 2007.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6.04.004
  36. F. Hong, S. Chiu, and D. Huang, "A model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mobile phone addiction and use of mobile phones by Taiwanese university female stud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8, pp.2152-2159, 2012. https://doi.org/10.1016/j.chb.2012.06.020
  37. S. Lee and Y. Chae, "Children's Internet use in a family context: Influence on family relationships and parental mediation," Cyber Psychology & Behavior, Vol.10, No.5, pp.640-644, 2007. https://doi.org/10.1089/cpb.2007.9975
  38. R. W. Kubey, M. J. Lavin, and J. R. Barrows, "Internet use and collegiate academic performance decrements: Early findings," Journal of Communication, Vol.51, No.2, pp.366-382, 2001. https://doi.org/10.1111/j.1460-2466.2001.tb02885.x
  39. 한국교육개발원, 스마트폰.인터넷 중독 예방, CRM 2013-136, 2013.
  40. J. Suler, Computer and cyberspace addiction, http://www.rider.edu/users/suler/psycyber/cyba ddict.html, 1996.
  41. 아영아, 정원철, "청소년의 학업 및 가족갈등 스트레스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2권, 제4호, pp.257-277, 2010.
  42. 정진영, 하정희, "일상적 스트레스와 정서표현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가족과 상담, 제3권, 제1호, pp.61-77, 2013.
  43. 이영선 외,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인식 연구: 중고생 이용자의 FGI를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제21권, 제1호, pp.43-66, 2013.
  44. 문두식, 최은실,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1호, pp.213-236, 2015.
  45. 김진호, 홍세희, 추병대, "경영학 연구에서의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용: 문헌연구와 비판," 경영학연구, 제36권, 제4호, pp.897-923, 2007.
  46.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Cited by

  1. Factors Influencing Smart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vol.23, pp.4, 2017, https://doi.org/10.4094/chnr.2017.23.4.525
  2. Effects of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Burnout on Smartphone Addiction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vol.28, pp.2, 2017, https://doi.org/10.7856/kjcls.2017.28.2.289
  3. Does Parental Control Work With Smartphone Addiction? vol.29, pp.2, 2018, https://doi.org/10.1097/JAN.000000000000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