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지역축제 평가속성이 방문객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특별시 지구촌 나눔 한마당 축제를 중심으로-

The Affects of Assessing Local Festivals on Visito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teristics of Local Festivals on Visitors' Intention to Revisit -Study Case on the Seoul Friendship Fair hosted by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 이원형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투고 : 2016.06.23
  • 심사 : 2016.07.11
  • 발행 : 2016.08.28

초록

본 연구는 서울시에서 1996년부터 매년 5월 개최되는 지구촌 나눔 한마당축제 사례를 들어, 지역축제 평가속성인 축제내용, 편리성, 축제이미지가 축제에 참여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 하고자 하였다. 이 축제는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64개 대사관과 서울시 자매우호도시 14개가 직접 참여하고 방문객 35만 명 중 10만 명이 외국인이 참여하는 축제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참가 방문객 277명에게 설문지를 받아 축제내용과 인구 통계적 빈도분석을 하였고, 요인은 주성분을 이용한 회전방법인 베리멕스 직각회전으로 얻어진 결과, 다섯 개로 묶여진 요인을 기술통계와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을 하였다. 가설검증은 회귀분석으로 지역축제 평가속성이 방문객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지구촌 나눔 한마당축제만이 가진 차별화성을 발전시켜 수준 높은 축제가 되도록 제언하였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act of elements for evaluating the festival, such as festival content, accessibility and convenience and festival image, on visito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based on the actual case of Seoul Friendship Fair (SFF) which has been hosted by the City of Seoul every May since 1996. The SFF is participated by 64 embassies operating in Seoul and Seoul's 14 sister & friendship cities. Some 100,000 out of the total 350,000 visitors to the SFF are from overseas. The main elements of this study include survey responses about festival content and population statistics frequency analysis conducted over 277 festival visitors. As for factors, as a result of varimax rotation over main elements, technical statistics, credibility analysis and correlation analysis were done over each element group of five. Hypothesis was validated through regression analysis that the elements for evaluating local festivals have an impact on visito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suggestions and results of this study, both theoretical and practical, were presented to help the SFF differentiate itself and thereby become one of Seoul's most representative festivals.

키워드

참고문헌

  1.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 공표, 2015.
  2. 문화관광부, "한국 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제8권, 2006.
  3. 이애리, 박정하, 송래헌, "지역문화축제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에 대한 지각차이 및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39권, 단일호, pp.291-307, 2010.
  4. 김선희, "지역축제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외지관광객의 만족도 비교연구," 관광학연구, 제12권, 제4호, pp.405-420, 2007.
  5. 서울특별시, 제55회 서울통계연보, 2015.
  6. 성현선, 임재국,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감정,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4호, pp.247-263, 2008.
  7. 이재만, "지역축제 체험프로그램 만족이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370-379,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9.370
  8. 최경호, 장병권,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결과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제언," 관광학연구, 제37권, 제4호, pp.357-365, 2013.
  9. 고동욱, 부석현, 함석종, "축제평가요인에 의한 지역축제간 만족도 비교," 관광연구저널, 제24권, 제3호, pp.143-157, 2010.
  10. 문화체육관광부, 2013.
  11. 김창수, 전대희, "지역축제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평가 비교분석, 관광학연구, 제22권, 제2호, pp.117-236, 2007.
  12. 최방호, "무술의 대중화로서 충주무술축제의 시사점과 발전방안," 대한무도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3-25, 2011.
  13. 김홍길, "지역축제 평가속성과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 : 부산국제영화제를 대상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제19권, 제2호, pp.409-434, 2012.
  14. 손해경, 손대현,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축제참여 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 문경 한국찻사발 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제20권, 제1호, pp.3-24, 2008.
  15. 이경모, "이벤트 프로그램 참가동기에 따른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기관광연구, 제7권, pp.79-98, 2003.
  16. 손선미, 체험 지향성이 관광 축제이벤트 방문의 도에 미치는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17. 김영은, "서울시내 관광지의 장애인 접근성 확보를 위한 편의시설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 제22권, 제7호, pp.3-10, 2006.
  18. 심미숙, 해수욕장 이용객의 선택속성이 전반적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6-70, 2008.
  19. 한국관광공사, 한국민속축제 관광상품화 방안, pp.13-14, 2009.
  20. 이재만, 지진호, "지역축제 이미지가 관광객의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 영양반딧불이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424-432, 2008.
  21. 김선희, "지역축제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외지관광객의 만족도 비교연구," 관광학연구, 제12권, 제4호, pp.405-420, 2007.
  22. 부숙진, 한천영, "지각된 환경단서가 축제 방문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2권, 제4호, pp.107-125, 2010.
  23. 김홍길, "지역축제 평가속성과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 농촌지도와 개발, 제19권, 제2호, pp.409-434, 2012.
  24. 현경석, 한진수, "호텔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 고객가치, 행동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3권, 제2호, pp.327-347, 2009.
  25. J. Hutchinson, F. Lai, and Y. Wang, "Understand the relationships of quality, value, equ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mong golf travelers," Tourism Management, Vol.30, No2, pp.298-308, 2009. https://doi.org/10.1016/j.tourman.2008.07.010
  26. 장병주, 정구점, "축제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전반적인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관계," 관광학연구, 제15권, 제2호, pp.85-104, 2011.
  27. 이충기, 이용기, 이덕우, "수안보 온천제의 환경단서가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 과학연구, pp.143-167,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