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the Satisfaction, Revisit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by the Image of the Local Festival : Focused on The Pork Festival in Jeju

지역축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 제주도세기축제 중심으로

  • 현종협 (애니웰팜) ;
  • 김경범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및 제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Received : 2016.02.22
  • Accepted : 2016.03.14
  • Published : 2016.06.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mage of the feel of the local festival visitors participated in local festivals, the local festival image Impact on vistor's satisfaction, revisit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In addition, empirically how the visitor's satisfaction impact on their revisit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Analysis showed that local festival image factor is derived by three factors, such as cognitive image factor, emotional image factor, facility image factor. All three factors ware seen as the important factors affecting the visitor's facilities satisfaction, but only emotional image of the three images was a factor affecting the visitor's operating satisfaction. Above all should be considered cognitive image Among the three images(cognitive images, emotional images, facilities Images) To enhance the visitor's revisit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In other words, it is important that the position of local festival be considered. Should try to raise the quality of cognitive images to improve the visitor's satisfaction, revisit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at the same time.

본 연구는 지역축제에 참가한 방문객들이 느끼는 지역축제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고, 축제에 대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방문객의 만족도가 축제를 다시 찾고자하는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역축제 이미지 요인은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시설 이미지와 같이 3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3가지 요인 모두가 방문객이 느끼는 지역축제의 시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지만, 운영만족도에는 정서적 이미지만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축제의 재방문 및 추천의사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지적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시설 이미지 중에서도 축제장 접근성, 주변관광지와 축제장 연계, 축제장소의 적정성, 그리고 축제장과 주변환경의 조화 등과 같은 축제장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 즉 축제장의 입지요소가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방문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및 추천의사를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인지적 이미지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전대희, 김창수, "지역축제의 핵심프로그램 가지가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자산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5호, pp.349-373, 2006
  2. 최영조, 지역축제의 선택속성,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 대전 효문화뿌리축제를 중심으로, 우송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2, 2014.
  3. 이상봉, 지역축제 환경단서가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백제문화제를 중심으로, 우송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2, 2014.
  4. 임재국, 농.특산물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동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9, 2009.
  5. 표원정, SNS관광정보가 지역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14, 2011.
  6. A. Phelps, "Holiday destination Image : The Problem of Assessment : An Example Developed in Menorca," Tourism Management, Vol.7, No.3, pp.168-180, 1986. https://doi.org/10.1016/0261-5177(86)90003-8
  7. G. Dann, "Tourist images of a destination : an alternative analysis," Journal and Tourism Marketing, Vol.5, pp.41-55, 1996. https://doi.org/10.1300/J073v05n01_04
  8. 문연희, 채영석, 조용상, 최지호, "지역이미지와 축제이미지의 상호 인과관계," 관광학연구, 제33권, 제7호, p.23, 2009.
  9. 우화우, 중국의 지역축제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1, 2009.
  10. 이장주, "지역축제의 차별화 방안; 우리나라 6개 지역축제 이미지를 중심으로," 2000년 전기 한국관광개발학회 학술세미나 발표 논문집, 제18권, 제3호, p.12, 2001.
  11. 김주연, 최현주, 안경모, "매체별 정보탐색이 축제의 이미지, 감정반은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82-95,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2.082
  12. 이장주, 박석희, "지역축제의 이미지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제22권, 제3호, p.12, 1999.
  13. 김병국, 박석희, "관광지 이미지의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제25권, 제1호, p.17, 2001.
  14. 김시중, 정경숙, "지역축제 방문객의 축제 이미지 평가에 따른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11권, 제4호, p.23, 2008.
  15. 노원중, "문화관광축제 체험요소가 브랜드가치와 축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강경발효젓갈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414-427, 2013.
  16. 김덕경, 최영준, 윤중업,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산방문 일본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8권, 제2호, pp.95-111, 2004.
  17. 백승기,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도와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가락문화제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제10권, 제2호, pp.137-156, 2006.
  18. 유영준, 조현호, "지역축제의 만족도에 관한 요구 : 청도소싸움축제를 사례로," 관광지리학, 제12권, pp.21-22, 2006.
  19. 장양례, "최초방문자와 재방문자간의 지역축제동기, 만족평가와 행동의도, 지역문화 인식비교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1권, 제1호, pp.167-191, 2007.
  20. 고승익, 윤동구, 정승훈, 박은아, "축제 방문동기세분화에 따른 지각된 성과와 만족분석," 관광학연구, 제23권, 제2호, pp.264-266, 2000.
  21. 박미정, "지역축제 방문객의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3권, 제1호, pp.269-285, 2001.
  22. 이정실, 양일용, "지역축제 방문동기 세분화 및 만족의 차이," 관광레저연구, 제14권, 제3호, pp.148-149, 2002.
  23. 오수정, 김경범, 김상미, "문화마케팅 요인이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탐라문화, 제49호, pp.265-294, 2015.
  24. 황용철, 송영식, "문화마케팅이 제주 도시브랜드 자산과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제31권, 제5호, p.78, 2013.
  25. D. K. Tse and P. C. Wilton, "Models of Consumer Satisfaction Fromation :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7(Oct), pp.18-34, 1988.
  26. J. F. Engel and R. D. Blackwell, Consumer Behavior, NewYork : Holt, Rinehard and Winston, 1982.
  27. R. A. Westbrook and M. D. Reilly, "Value-Percept Disparity : An Alternative to the Discontinu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d in Consumer Research, Vol.10, 1983.
  28. 한응범, 관광동기로서 Push-Pull요인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55, 2010.
  29. 오민재, 이소연, "여행목적과 관광객 만족에 의한 생태 관광객 동기 세분화,"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p.277-290, 2008.